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성과 자기조절력 및 스마트폰 사용의 관계를 알아보고,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과 자기조절력이 유아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제시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자기조절력, 유아의 사회성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와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자기조절력, 유아의 사회성 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자기조절력, 유아의 사회성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과 유아의 자기조절력은 유아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들, 담임교사 및 유아의 어머니들, 각각의 유아, 어머니 252명, 교사 1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사와 어머니 설문지 총 203부 중에서 불성실한 2부 질문지를 제외한 총 201부를 분석하여 최종 통계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성과 자기조절력 및 스마트폰 사용의 관계를 알아보고,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과 자기조절력이 유아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제시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자기조절력, 유아의 사회성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와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자기조절력, 유아의 사회성 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자기조절력, 유아의 사회성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과 유아의 자기조절력은 유아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들, 담임교사 및 유아의 어머니들, 각각의 유아, 어머니 252명, 교사 1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사와 어머니 설문지 총 203부 중에서 불성실한 2부 질문지를 제외한 총 201부를 분석하여 최종 통계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22.0 Program을 사용하여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 그리고 Pearson 상관관계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이 활용되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습관 및 유아의 자기조절력, 사회성의 차이를 살펴보면, 유아의 배경변인 및 어머니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자기조절력을 살펴보면, 남아에 비해 여아가 자기조절력이 높았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자기조절을 살펴보면, 만 5세 유아가 만3세, 만4세 유아에 비해 자기조절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사회성을 살펴보면, 남아에 비해 여아가 그리고 만 5세가 만 3세, 만 4세에 비해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성 하위영역인 개인정서 조절능력, 대인관계 형성능력, 교육기관 적응능력 모두에서 남아에 비해 여아가 그리고 만 3세 유아에 비해 만 5세 유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자기조절력, 유아의 사회성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사회성 간의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유아의 자기조절력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하위영역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유아의 개인정서 조절능력과 유아의 자기통제력, 충동억제력, 주의집중력의 자기조절력 총점과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능력과 유아의 자기통제력, 충동억제력, 주의집중의 자기조절력 총점과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유아의 교육기관 적응능력과 유아의 자기통제력, 충동억제력, 주의집중력의 자기조절력 총점과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다섯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자기조절력, 유아의 사회성간의 관계를 토대로 영향력을 살펴보면, 유아의 연령이 유아의 사회성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성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자기조절력이 유아의 사회성에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의 자기조절력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성 수준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즉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유아의 연령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유아의 사회성을 예측하는데 있어 유의미하게 설명해 주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력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자기조절력을 효과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활용되어야 할 것이며, 사회성 발달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성과 자기조절력 및 스마트폰 사용의 관계를 알아보고,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과 자기조절력이 유아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제시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자기조절력, 유아의 사회성의 일반적인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와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자기조절력, 유아의 사회성 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자기조절력, 유아의 사회성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과 유아의 자기조절력은 유아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G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들, 담임교사 및 유아의 어머니들, 각각의 유아, 어머니 252명, 교사 1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교사와 어머니 설문지 총 203부 중에서 불성실한 2부 질문지를 제외한 총 201부를 분석하여 최종 통계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22.0 Program을 사용하여 t-검증과 일원분산분석, 그리고 Pearson 상관관계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이 활용되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습관 및 유아의 자기조절력, 사회성의 차이를 살펴보면, 유아의 배경변인 및 어머니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 습관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자기조절력을 살펴보면, 남아에 비해 여아가 자기조절력이 높았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자기조절을 살펴보면, 만 5세 유아가 만3세, 만4세 유아에 비해 자기조절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사회성을 살펴보면, 남아에 비해 여아가 그리고 만 5세가 만 3세, 만 4세에 비해 사회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성 하위영역인 개인정서 조절능력, 대인관계 형성능력, 교육기관 적응능력 모두에서 남아에 비해 여아가 그리고 만 3세 유아에 비해 만 5세 유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자기조절력, 유아의 사회성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사회성 간의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유아의 자기조절력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하위영역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유아의 개인정서 조절능력과 유아의 자기통제력, 충동억제력, 주의집중력의 자기조절력 총점과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능력과 유아의 자기통제력, 충동억제력, 주의집중의 자기조절력 총점과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유아의 교육기관 적응능력과 유아의 자기통제력, 충동억제력, 주의집중력의 자기조절력 총점과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다섯째, 유아의 스마트폰 사용습관, 유아의 자기조절력, 유아의 사회성간의 관계를 토대로 영향력을 살펴보면, 유아의 연령이 유아의 사회성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의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성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자기조절력이 유아의 사회성에 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아의 자기조절력 수준이 높을수록 유아의 사회성 수준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즉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유아의 연령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유아의 사회성을 예측하는데 있어 유의미하게 설명해 주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조절력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자기조절력을 효과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활용되어야 할 것이며, 사회성 발달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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