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기질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s of Temperament on the Association between Maternal Parenting Stress and Behavioral Problems in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7 no.3, 2019년, pp.369 - 381  

이예진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  신유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nvestigated the moderating effects of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activity and sociability on the relation between maternal parenting stress and children's behavior problems. Participants consisted of 1,667 preschool children from the fifth wave of the Panel Study on Korean Chi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19)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응을 도와주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기질의 특성 중 사회성을 보호요인으로 설정하여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외현적 및 내면적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조절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 차별적 민감성 모델에서는 부정적 정서성은 민감성을 의미하며 장점으로 기능할 수 있는 환경에 초점을 두게 되지만, 병적 소질-스트레스 모델에 의하면 취약성으로 작용하는 부정적 정서성을 낮추거나 부적응이 발현되지 않는 것에 초점을 두게 된다(Kim & Chang, 2017). 따라서 본 연구에서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기질 간의 상호작용효과가 유의미하다면 이러한 결과를 어떤 모델로 해석할 수 있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질의 EAS (Emotionality, Activity, Sociability) 모델에서 근거하여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외현화 및 내재화 문제행동의 관계에서 부정적 정서성 및 활동성이 취약성 또는 민감성으로 작용하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부정적 정서성, 활동성 및 사회성 기질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대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족환경은 무엇인가? 유아기 문제행동은 현재 시점뿐만 아니라 이후 발달에서도 학업 성취 및 또래관계에서의 부적응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유아기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는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가족체계이론과 생태학적 이론에 의하면 가족환경은 유아의 발달에 가장 중요한 미시체계이다(Xuan et al., 2018).
유아의 문제행동과 기질 및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실시되었으나 어떤 제한점을 가지고 있는가?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들을 종합해보면 유아의 문제행동과 기질 및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실시되었으나 다음과 같은 제한점이 있다. 유아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를 보면 문제행동 중 외현화 문제행동에 초점을 둔 연구들이 대다수로 내재화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외현화 문제행동과 비교하여 내재화 문제행동은 관찰되지 않으므로 쉽게 간과된다(Coyle et al., 2003). 실제로 어머니들은 외현화 문제는 과장되게 평가하는 반면에 내재화 문제행동은 과소평가하였다(Clarke-Stewart et al., 2003). 종단 연구결과에 의하면 내재화 문제행동은 어린 연령에도 나타나고 아동기 후기까지 지속되며 이후 발달 과정에서 심리사회적 기능의 부적응과 관련성이 나타났다(Luby et al., 2009). 또한 부정적 정서성과 같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취약한 기질특성에 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며, 양육스트레스에 대한 보호요인으로 작용하는 기질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종단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양육스트레스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증가시키고 문제행동이 다시 양육스트레스 수준을 증가시키는 상호 관련성이 있었으며, 발달에 따라 이러한 관련성이 더욱 안정적으로 지속되었다(Neece et al.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 2003). 즉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전반적인 역기능적인 양육환경을 반영하며 이는 유아의 정서적 안정감을 손상시켜 유아의 불안, 우울 및 위축된 행동과 같은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Abidin et al., 199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bidin, R. R., Jenkins, C. L., & McGaughey, M. C. (1992). The relationship of early family variables to children's subsequent behavioral adjustmen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1(1), 60-69.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101_9 

  2. Beckerman, M., van Berkel, S. R., Mesman, J., & Alink, L. R. A. (2017). The role of negative parental attributions in the associations between daily stressors, maltreatment history, and harsh and abusive discipline. Child Abuse & Neglect, 64, 109-116. https://doi.org/10.1016/j.chiabu.2016.12.015 

  3. Belsky, J., & Pluess, M. (2009). Beyond diathesis stress: Differential susceptibility to environmental influences. Psychological Bulletin, 135(6), 885-908. https://doi.org/10.1037/a0017376 

  4. Boivin, M., Perusse, D., Dionne, G., Saysset, V., Zoccolillo, M., Tarabulsy, G. M., et al. (2005). The genetic-environmental etiology of parents' perceptions and self-assessed behaviors toward their 5-month-old infants in a large twin and singleton sampl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6(6), 612-630. https://doi.org/10.1111/j.1469-7610.2004.00375.x 

  5. Bradley, R. H., & Corwyn, R. F. (2008). Infant temperament, parent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 in first grade: A test of differential susceptibility hypothesi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9(2), 124-131. https://doi.org/10.1111/j.1469-7610.2007.01829.x 

  6.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7. Caspi, A., & Shiner, R. L. (2006). Personality development. In N. Eisenberg (Vol. Ed.), W. Damon & R. M. Lerner (Series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300-365). New York: Wiely. 

  8. Clarke-Stewart, K. A., Allhusen, V. D., McDowell, D. J., Thelen, L., & Call, J. D. (2003). Identifying psychological problems in young children: How do mothers compare with child psychiatrist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3(6), 589-624. https://doi.org/10.1016/S0193-3973(03)00006-6 

  9. Coyle, J. T., Pine, D. S., Charney, D. S., Lewis, L., Nemeroff, C. B., Carlson, G. A., et al. (2003). Depression and bipolar support alliance consensus statement in the unmet needs in diagnosis and treatment of mood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2(2), 1494-1503. https://doi.org/10.1097/00004583-200312000-00017 

  10. Crnic, K. A., Gaze, C., & Hoffman, C. (2005). Cumulative parenting stress across the preschool period: Relations to maternal parenting and child behavior at age 5.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4(2), 117-132. https://doi.org/10.1002/icd.384 

  11. Dalimonte-Merckling, D. M., & Brophy-Herb, H. E. (2018). A Person-centered approach to child temperament and parenting. Child Development, 23(3), 1-16. https://doi.org/10.1111/cdev.13046 

  12. Davies, P. T., & Sturge-Apple, M. L. (2007). Advances in the formation of emotional security theory: An ethologically based perspective.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 35, 87-137. https://doi.org/10.1016/B978-0-12-009735-7.50008-6 

  13. Eisenberg, N., Cumberland, A., Spinrad, T. L., Fabes, R. A., Shepard, S. A., Reiser, M., et al. (2001). The relations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4), 1112-1134. https://doi.org/10.1111/1467-8624.00337 

  14. Feldman, R., Greenbaum, C. W., & Yirmiya, N. (1999). Mother-infant affect synchrony as an antecedent of the emergence of self-control. Developmental Psychology, 35(1), 223-231. https://doi.org/10.1037/0012-1649.35.1.223 

  15. Ha, J. Y., & Park, S. Y. (2005). The effects of children's temperament, maternal child-rearing behavior, and child-care on children's noncomplia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2), 55-74. 

  16. Karras, J., VanDeventer, M. C., & Braungart-Riker, J. M. (2003). Predicting shared parent-child book reading in infancy.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7(1), 134-146. https://doi.org/10.1037/0893-3200.17.1.134 

  17. Karreman, A., de Haas, S., van Tuijl, C., van Aken, M. A. G., & Dekovic, M. (2010). Relations among temperament, parenting and problem behavior in young children.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3(1), 39-49. https://doi.org/10.1016/j.infbeh.2009.10.008 

  18. Kim, H. A., & Chang, H. I. (2017). Independent and interactive effects of paternal positive parenting and child negative emotionality on children's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30(1), 41-62. 

  19. Kim, K. H., & Kang, H. K. (1997). Development of the parenting stress scale.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5(5), 141-150. 

  20. Kim, S., & Kochanska, G. (2012). Child temperament moderates effects of parent-child mutuality on self-regulation: A relationship-based path for emotionally negative infants. Child Development, 83(4), 1275-1289. https://doi.org/10.1111/j.1467-8624.2012.01778.x 

  21. Kim, Y., & Hwang, H. J. (200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the child's temperament and psychological variables within the familial environment to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8(3), 23-49. https://doi.org/10.18023/kjece.2008.28.3.002 

  22. Kwon, H. J., & Chun, S. Y. (2015). A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ers's temperament, mothers' parenting competency, and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11(6), 79-96.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79 

  23. Lengua, L. J., & Kovacs, E. A. (2005). Bidirectional associations between temperament and parenting, and the prediction of adjustment problems in middle childhoo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6(1), 21-38. https://doi.org/10.1016/j.appdev.2004.10.001 

  24. Luby, J. L., Belden, A. C., Tandon, M., & Spitznagel, E. (2009). Preschool depression: Homotypic continuity and course over 24 months.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66(8), 897-905. doi:10.1001/archgenpsychiatry.2009.97 

  25. Masten, A. S., & Coatsworth, J. D. (1998).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in favorable and unfavorable environment: Lessons from research on successful children. American Psychologist, 53(2), 205-220. https://doi.org/10.1037/0003-066X.53.2.205 

  26. McCoy, K. P., George, M. R. W., Cummings, E. M., & Davies, P. T. (2013). Constructive and destructive marital conflict, parenting, and children's school and social adjustment. Social Development, 22(4), 641-662. https://doi.org/10.1111/sode.12015 

  27. McCoy, K., Cummings, E. M., & Davies, P. T. (2009). Constructive and destructive marital conflict, emotional security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0(3), 270-279. https://doi.org/10.1111/j.1469-7610.2008.01945.x 

  28. Mesman, J., Stoel, R., Bakermans-Kranenburg, M. J., van IJzendoora, M. H., Juffer, F., Koot, H. M., et al, (2009). Predicting growth curves of early childhood externalizing problems: Differential susceptibility of children with difficult temperament.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7(5), 625-636. https://doi.org/10.1007/s10802-009-9298-0 

  29. Neece, C. L., Green, S. A., & Baker, B. L. (2012). Parenting stress and child behavior problems: A transactional relationship and across time. American Journal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117(1), 48-66. https://doi.org/10.1352/1944-7558-117.1.48 

  30. Oh, K. J., & Kim, Y. A. (2009). Child behavior checklist CBCL 1.5-5. Seoul: Human and Innovation. 

  31. Ostberg, M., & Hagekull, B. (2000).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to understanding parenting stres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4), 615-625. https://doi.org/10.1207/S15374424JCCP2904_13 

  32. Putnam, S. P., & Stifter, C. A. (2005). Behavioral approach-inhibition in toddlers: Prediction from infancy, positive and negative affective components, and relations with behavior problems. Child Development, 76(1), 212-226. 

  33. Rabinowitz, J. A., & Drabick, D. A. G. (2017). Do children fare for better and for worse? Associations among child features and parenting with child competence and symptoms. Developmental Review, 45(1), 1-30. https://doi.org/10.1016/j.dr.2017.03.001 

  34. Rioux, C., Castellanos-Ryan, N., Parent, S., & Seguin, J. R. (2016). The interaction between temperament and the family environment in adolescent substance use and externalizing behaviors: Support for diathesis-stress or differential susceptibility? Developmental Review, 40, 117-150. https://doi.org/10.1016/j.dr.2016.03.003 

  35. Rothbart, M. K., & Bates, J. E. (2006). Temperament in child development. In N. Eisenberg, W. Damon, & R. Lern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pp. 99-166). NY: Wiley. 

  36. Skarpness, L. R., & Carson, D. K. (1987). Correlates of kindergarten adjustment: Temperament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 367-376. https://doi.org/10.1016/0885-2006(87)90022-6 

  37. Stright, A. D., Gallagher, K. C., & Kelley, K. (2008). Infant temperament moderates relations between maternal parenting in early childhood and children's adjustment in first grade. Child Development, 79(1), 186-200.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7.01119.x 

  38. Tschann, J. M., Kaiser, P., Chesney, M. A., Alkon, A., & Boyce, W. T. (1996). Resilience and vulnerability among preschool children: Family functioning, temperament, and behavior problems.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ce Psychiatry, 35(2), 184-192. https://doi.org/10.1097/00004583-199602000-00012 

  39. Tsotsi, S., Broekman, B. F., Shek, L. P., Tan, K. H., Chong, Y. S., Chen, H., et al. (2019). Maternal parenting stress, child exuberance, and preschoolers' behavior problems. Child Development, 90(1), 136-146. https://doi.org/10.1111/cdev.13180 

  40. van Aken, C., Junger, M., Verhoeven, M., van Aken, M. A. G., & Dekovic, M. (2007). The interactive effects of temperament and maternal parenting on toddlers' externalizing behavior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6(5), 553-572. https://doi.org/10.1002/icd.529 

  41. Xuan, X., Chen, F., Yuan, C., Zhang, X., Luo, Y., Xue, Y., et al. (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conflict and preschool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 moderated mediation model of parenting stress and child emotionality.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95, 209-216. https://doi.org/10.1016/j.childyouth.2018.10.021 

  42. Yaman, A., Mesman, J., van Ijzendoorn, M. H., & Bakermans-Kranenburg, M. J. (2010). Parenting and toddler aggression in second-generation immigrant families: The moderating role of child temperament.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4(2), 208-211. https://doi.org/10.1037/a00191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