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소진 체험과 소진 회복 경험을 살펴보고 소진 체험 및 회복에 작용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소진 체험과 회복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의 소진 체험과 회복 과정에 작용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하여 소진을 체험하고 회복한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근거이론 방법으로 분석하여 소진의 원인, 소진 현상, 소진 회복 과정을 분석하여 74개의 개념과 22개의 하위 범주, 8개의 상위 범주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교사의 소진 체험과 회복 경험 과정에서의 인과적 조건으로는 업무관련 문제, 비민주적인 학교 문화, 개인적 문제, 학생 및 학부모와의 갈등의 네 가지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소진 체험과 소진 회복 경험을 살펴보고 소진 체험 및 회복에 작용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소진 체험과 회복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의 소진 체험과 회복 과정에 작용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하여 소진을 체험하고 회복한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근거이론 방법으로 분석하여 소진의 원인, 소진 현상, 소진 회복 과정을 분석하여 74개의 개념과 22개의 하위 범주, 8개의 상위 범주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교사의 소진 체험과 회복 경험 과정에서의 인과적 조건으로는 업무관련 문제, 비민주적인 학교 문화, 개인적 문제, 학생 및 학부모와의 갈등의 네 가지로 나타났다. 맥락적 조건은 문제 상황을 해결하려는 다양한 시도와 노력(개인적 노력, 인적자원 활용 노력, 수용하기 노력)을 했으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음으로 나타났다. 중심현상은 심리적 변화, 신체적 변화, 인지적 변화 등의 소진 체험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중심현상 속에서 작용하는 중재 조건은 심리적 좌절, 신체적 좌절 등 소진 심화 촉진과 주변 사람들의 지지와 믿음, 문제 상황의 긍정적 변화 등 소진 회복 촉진으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소진 회복을 위한 전략으로서 긍정적 마인드 갖기, 사회적 자원 활용, 거리두기, 전문성 향상 노력, 적극적 상황 변화 시도 등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교사로서의 성숙이라는 긍정적 변화 또는 교직에 대한 열정 저하라는 부정적 결과가 나타났다. 교사 소진 체험의 요인은 업무관련 문제(과도한 업무, 업무의 비합리성 등), 비민주적 학교 문화(성과 중심의 학교 문화, 관리자와 동료교사와의 갈등), 개인적 문제 발생, 학생 및 학부모와의 갈등 등 다양한 차원에서 작용한다. 따라서 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기 위해서 교권의 제도적 향상, 교사 업무의 질적 개선, 교육공동체 상호 이해 활성화 방안 등 교직 문화 및 교육의 구조 변화가 필요하며 또한 교사 소진 회복을 돕기 위해 교사 자존감 및 교직 효능감,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상담 시스템 구축도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소진 체험과 소진 회복 경험을 살펴보고 소진 체험 및 회복에 작용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소진 체험과 회복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의 소진 체험과 회복 과정에 작용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하여 소진을 체험하고 회복한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근거이론 방법으로 분석하여 소진의 원인, 소진 현상, 소진 회복 과정을 분석하여 74개의 개념과 22개의 하위 범주, 8개의 상위 범주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교사의 소진 체험과 회복 경험 과정에서의 인과적 조건으로는 업무관련 문제, 비민주적인 학교 문화, 개인적 문제, 학생 및 학부모와의 갈등의 네 가지로 나타났다. 맥락적 조건은 문제 상황을 해결하려는 다양한 시도와 노력(개인적 노력, 인적자원 활용 노력, 수용하기 노력)을 했으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음으로 나타났다. 중심현상은 심리적 변화, 신체적 변화, 인지적 변화 등의 소진 체험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중심현상 속에서 작용하는 중재 조건은 심리적 좌절, 신체적 좌절 등 소진 심화 촉진과 주변 사람들의 지지와 믿음, 문제 상황의 긍정적 변화 등 소진 회복 촉진으로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소진 회복을 위한 전략으로서 긍정적 마인드 갖기, 사회적 자원 활용, 거리두기, 전문성 향상 노력, 적극적 상황 변화 시도 등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교사로서의 성숙이라는 긍정적 변화 또는 교직에 대한 열정 저하라는 부정적 결과가 나타났다. 교사 소진 체험의 요인은 업무관련 문제(과도한 업무, 업무의 비합리성 등), 비민주적 학교 문화(성과 중심의 학교 문화, 관리자와 동료교사와의 갈등), 개인적 문제 발생, 학생 및 학부모와의 갈등 등 다양한 차원에서 작용한다. 따라서 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기 위해서 교권의 제도적 향상, 교사 업무의 질적 개선, 교육공동체 상호 이해 활성화 방안 등 교직 문화 및 교육의 구조 변화가 필요하며 또한 교사 소진 회복을 돕기 위해 교사 자존감 및 교직 효능감,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상담 시스템 구축도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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