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근거이론에 따른 초등교사의 소진 체험과 회복 과정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오연희 (광주교육대학교 초등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의 소진 체험과 소진 회복 경험을 살펴보고 소진 체험 및 회복에 작용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소진 체험과 회복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의 소진 체험과 회복 과정에 작용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하여 소진을 체험하고 회복한 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근거이론 방법으로 분석하여 소진의 원인, 소진 현상, 소진 회복 과정을 분석하여 74개의 개념과 22개의 하위 범주, 8개의 상위 범주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교사의 소진 체험과 회복 경험 과정에서의 인과적 조건으로는 업무관련 문제, 비민주적인 학교 문화, 개인적 문제, 학생 및 학부모와의 갈등의 네 가지로 나타났다. ...

주제어

#초등교사 소진 소진 회복 근거이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연희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오익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77장
키워드 초등교사 소진 소진 회복 근거이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528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