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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2007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 전문학술지에 발표된 자폐성장애 영유아와 관련된 실험연구에 관한 논문을 분석하여 자폐성장애 영유아를 위한 조기지원과 중재프로그램의 개발을 하고 적용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향후 자폐성장애 영유아에 대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자폐성장애 영유아와 관련된 국내 실험연구의 일반적특성(연구대상, 연구환경, 실험설계)은 어떠한가?’ 둘째, ‘자폐성장애 영유아와 관련된 국내 실험연구의 독립변인 및 종속변인의 동향은 어떠한가?’로 선정하였다. 이에 논문 72편을 분석논문으로 선정하였으며, 연구의 일반적특성(대상, 환경, 실험설계)과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선정된 72편의 논문을 분석한 결과, 연구 대상은 59편(81.9%)으로 유아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 환경으로는 23편(31.9%)으로 교실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실험 설계는 20편(27.8%)으로 단일대상연구인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가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독립변인(...
저자 | 박지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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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특수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 전공 |
지도교수 | 이병인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 44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5427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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