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관광산업에서 체험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옥체험은 한국의 고유하고도 독특한 체험이 가능한 관광콘텐츠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국내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옥숙박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체험요소들과 지각된 가치, 만족도, 행동의도 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Pine & Gilmore(1998)의 체험경제이론(4Es)을 한옥체험에 대입하여 분석하였는데, 한옥에서의 오락적, 심미적, 교육적, 일탈적 체험요소들이 경제적, 정서적인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이 지각된 가치가 방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방문 만족도가 재방문의사 및 구전의향과 같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자 시행되었다. ...
현대 관광산업에서 체험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옥체험은 한국의 고유하고도 독특한 체험이 가능한 관광콘텐츠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국내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옥숙박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체험요소들과 지각된 가치, 만족도, 행동의도 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Pine & Gilmore(1998)의 체험경제이론(4Es)을 한옥체험에 대입하여 분석하였는데, 한옥에서의 오락적, 심미적, 교육적, 일탈적 체험요소들이 경제적, 정서적인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이 지각된 가치가 방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방문 만족도가 재방문의사 및 구전의향과 같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자 시행되었다. 실증연구 분석 결과, 체험 요소 중 일탈적, 오락적, 교육적 요소 순으로 경제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심미적 요소는 경제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적 가치에는 오락적, 일탈적, 심미적 체험요소 순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교육적 요소는 정서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제적, 정서적 지각된 가치는 국내 한옥 체험객들의 방문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방문 만족도는 국내 한옥 체험객들의 재방문의사와 구전의향과 같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으로 한옥 체험요소들 중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는 심미적, 교육적 체험요소에 대한 증진 노력도 필요하지만, 강점으로 인식되는 일탈적, 오락적 체험요소에 대한 집중적인 개발 노력과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민·관 공동협력 하에 일상으로부터 탈피할 수 있는 한옥 고유의 특성과 오락적인 체험을 강조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한옥 시설 인프라의 재정비, 서비스 강화 및 활발한 국내외 홍보 등 다각도의 노력과 지원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현대 관광산업에서 체험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옥체험은 한국의 고유하고도 독특한 체험이 가능한 관광콘텐츠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국내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한옥숙박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체험요소들과 지각된 가치, 만족도, 행동의도 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Pine & Gilmore(1998)의 체험경제이론(4Es)을 한옥체험에 대입하여 분석하였는데, 한옥에서의 오락적, 심미적, 교육적, 일탈적 체험요소들이 경제적, 정서적인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이 지각된 가치가 방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방문 만족도가 재방문의사 및 구전의향과 같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하고자 시행되었다. 실증연구 분석 결과, 체험 요소 중 일탈적, 오락적, 교육적 요소 순으로 경제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심미적 요소는 경제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적 가치에는 오락적, 일탈적, 심미적 체험요소 순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교육적 요소는 정서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제적, 정서적 지각된 가치는 국내 한옥 체험객들의 방문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방문 만족도는 국내 한옥 체험객들의 재방문의사와 구전의향과 같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으로 한옥 체험요소들 중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는 심미적, 교육적 체험요소에 대한 증진 노력도 필요하지만, 강점으로 인식되는 일탈적, 오락적 체험요소에 대한 집중적인 개발 노력과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민·관 공동협력 하에 일상으로부터 탈피할 수 있는 한옥 고유의 특성과 오락적인 체험을 강조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한옥 시설 인프라의 재정비, 서비스 강화 및 활발한 국내외 홍보 등 다각도의 노력과 지원에 매진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