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창작무용에 나타난 무용테크닉의 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무용경연대회에서 수상한 작품을 분석하여 아크로바틱한 무용테크닉의 사용 현상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하는 무용테크닉은 아크로바틱 테크닉이라 규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테크닉이 무용작품에 사용되어진 특징들을 분석하였다. 평형테크닉이 무용에서 차지하는 비율. 무용수로 하여금 무용이 왜 필요한지, 단지 손으로 춤을 추고 발로 춤을 추는 것은 모자란 무용이며, 감정을 담아 서정적으로 추어야만이 무용이라 할 수 있다. 테크닉은 무용을 위해 서비스해야 하며, 무용의 예술성을 보다 표현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전체 무용과정에서 테크닉은 무용의 분위기를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며, 무대효과를 증가시킴으로써 ‘예’, ‘기’를 결합하는 목적에 달한다. 예술 테크닉 자체도 독특한 심미적 가치를 지니며, 이 같은 심미적 가치는 보편적인 상황에서 테크닉의 난이도와 관계된다. 즉, 특정된 동작의 난이도가 높을수록 무용수는 깔끔하고 가볍게 완성하여 관상성을 증가시키고 심미적 가치도 늘어난다. 현재, 중국 무용업계에서 테크닉에 대한 훈련도 많은 전문가와 스승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테크닉의 훈련은 무용수의 능력을 빨리 향상시키고, 무용수와 무대의 거리감을 좁혀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 무용테크닉과 예술성의 상관관계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테크닉은 형태미를 나타내는 역할을 수행하고 미적 감정을 유도한다. 둘째, 무용테크닉은 감정을 표현하는 매체로서 무용예술의 표현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셋째, 무용테크닉은 감상자로 하여금 숭고미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이 무용작품에서 사용되어질 때는 예술적 가치를 승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향후 아크로바틱 무용교육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무용교육에 필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①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움직임의 다양화를 위한 교육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다. ②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수의 몸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다. ③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움직임의 숭고미를 승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교육방법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다.
무용교육에 있어서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움직임을 새롭게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교육으로 활용되어 무용가 교육을 위해서는 필요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만을 강조할 경우 몸을 사용하는 다른 영역, 즉 체조와 서커스와 동일해 질 수 있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부정적인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 향후 아크로바틱 테크닉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숙련된 무용움직임을 습득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이 수행되어져야 한다. 즉 몸의 사용을 전혀 모르는 학생이 아크로바틱 교육을 수행할 경우 상해에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②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 표현교육과 병행되어져야만 한다. 기술적인 테크닉만을 수행할 경우 무용움직임은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③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창작교육과 병행되어져야만 한다. 아크로바틱 움직임이 주가 될 경우 무용작품의 내용전달에 어려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용작품의 내용에 부합할 수 있는 테크닉 수행을 이해할 수 있는 창작교육과 병행되어져야만 한다.
이상과 같이 무용테크닉과 예술성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향후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자는 한국에서 수년 동안 유학하여 다양한 무용경연대회를 학습하고 관람하여 한국무용을 전공하는 학생에게 체계적인 무용테크닉 과목이 없다는 것을 알아냈다. 현재, 한국의 창작무용에서 대다수 젊은 무용수는 현대무용, 체조, BBOY의 무용테크닉을 참조하고 있다. 한국무용전공자도 ...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창작무용에 나타난 무용테크닉의 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무용경연대회에서 수상한 작품을 분석하여 아크로바틱한 무용테크닉의 사용 현상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하는 무용테크닉은 아크로바틱 테크닉이라 규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테크닉이 무용작품에 사용되어진 특징들을 분석하였다. 평형테크닉이 무용에서 차지하는 비율. 무용수로 하여금 무용이 왜 필요한지, 단지 손으로 춤을 추고 발로 춤을 추는 것은 모자란 무용이며, 감정을 담아 서정적으로 추어야만이 무용이라 할 수 있다. 테크닉은 무용을 위해 서비스해야 하며, 무용의 예술성을 보다 표현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전체 무용과정에서 테크닉은 무용의 분위기를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며, 무대효과를 증가시킴으로써 ‘예’, ‘기’를 결합하는 목적에 달한다. 예술 테크닉 자체도 독특한 심미적 가치를 지니며, 이 같은 심미적 가치는 보편적인 상황에서 테크닉의 난이도와 관계된다. 즉, 특정된 동작의 난이도가 높을수록 무용수는 깔끔하고 가볍게 완성하여 관상성을 증가시키고 심미적 가치도 늘어난다. 현재, 중국 무용업계에서 테크닉에 대한 훈련도 많은 전문가와 스승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테크닉의 훈련은 무용수의 능력을 빨리 향상시키고, 무용수와 무대의 거리감을 좁혀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 무용테크닉과 예술성의 상관관계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테크닉은 형태미를 나타내는 역할을 수행하고 미적 감정을 유도한다. 둘째, 무용테크닉은 감정을 표현하는 매체로서 무용예술의 표현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셋째, 무용테크닉은 감상자로 하여금 숭고미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이 무용작품에서 사용되어질 때는 예술적 가치를 승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향후 아크로바틱 무용교육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무용교육에 필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①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움직임의 다양화를 위한 교육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다. ②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수의 몸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다. ③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움직임의 숭고미를 승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교육방법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다.
무용교육에 있어서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움직임을 새롭게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교육으로 활용되어 무용가 교육을 위해서는 필요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만을 강조할 경우 몸을 사용하는 다른 영역, 즉 체조와 서커스와 동일해 질 수 있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부정적인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 향후 아크로바틱 테크닉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숙련된 무용움직임을 습득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이 수행되어져야 한다. 즉 몸의 사용을 전혀 모르는 학생이 아크로바틱 교육을 수행할 경우 상해에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②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 표현교육과 병행되어져야만 한다. 기술적인 테크닉만을 수행할 경우 무용움직임은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③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창작교육과 병행되어져야만 한다. 아크로바틱 움직임이 주가 될 경우 무용작품의 내용전달에 어려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용작품의 내용에 부합할 수 있는 테크닉 수행을 이해할 수 있는 창작교육과 병행되어져야만 한다.
이상과 같이 무용테크닉과 예술성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향후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자는 한국에서 수년 동안 유학하여 다양한 무용경연대회를 학습하고 관람하여 한국무용을 전공하는 학생에게 체계적인 무용테크닉 과목이 없다는 것을 알아냈다. 현재, 한국의 창작무용에서 대다수 젊은 무용수는 현대무용, 체조, BBOY의 무용테크닉을 참조하고 있다. 한국무용전공자도 한국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전통무용, 택견, 선무도 등에 응용된 훌륭한 테크닉을 잘 이용한다면 창작무용의 많은 발전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적절한 아크로바틱 테크닉 교육은 무용가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창작무용에 나타난 무용테크닉의 특성을 도출하기 위해 무용경연대회에서 수상한 작품을 분석하여 아크로바틱한 무용테크닉의 사용 현상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하는 무용테크닉은 아크로바틱 테크닉이라 규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테크닉이 무용작품에 사용되어진 특징들을 분석하였다. 평형테크닉이 무용에서 차지하는 비율. 무용수로 하여금 무용이 왜 필요한지, 단지 손으로 춤을 추고 발로 춤을 추는 것은 모자란 무용이며, 감정을 담아 서정적으로 추어야만이 무용이라 할 수 있다. 테크닉은 무용을 위해 서비스해야 하며, 무용의 예술성을 보다 표현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전체 무용과정에서 테크닉은 무용의 분위기를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며, 무대효과를 증가시킴으로써 ‘예’, ‘기’를 결합하는 목적에 달한다. 예술 테크닉 자체도 독특한 심미적 가치를 지니며, 이 같은 심미적 가치는 보편적인 상황에서 테크닉의 난이도와 관계된다. 즉, 특정된 동작의 난이도가 높을수록 무용수는 깔끔하고 가볍게 완성하여 관상성을 증가시키고 심미적 가치도 늘어난다. 현재, 중국 무용업계에서 테크닉에 대한 훈련도 많은 전문가와 스승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테크닉의 훈련은 무용수의 능력을 빨리 향상시키고, 무용수와 무대의 거리감을 좁혀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 무용테크닉과 예술성의 상관관계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테크닉은 형태미를 나타내는 역할을 수행하고 미적 감정을 유도한다. 둘째, 무용테크닉은 감정을 표현하는 매체로서 무용예술의 표현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셋째, 무용테크닉은 감상자로 하여금 숭고미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이 무용작품에서 사용되어질 때는 예술적 가치를 승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향후 아크로바틱 무용교육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무용교육에 필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①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움직임의 다양화를 위한 교육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다. ②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수의 몸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다. ③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움직임의 숭고미를 승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교육방법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다.
무용교육에 있어서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움직임을 새롭게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교육으로 활용되어 무용가 교육을 위해서는 필요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만을 강조할 경우 몸을 사용하는 다른 영역, 즉 체조와 서커스와 동일해 질 수 있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부정적인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 향후 아크로바틱 테크닉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숙련된 무용움직임을 습득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이 수행되어져야 한다. 즉 몸의 사용을 전혀 모르는 학생이 아크로바틱 교육을 수행할 경우 상해에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②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무용 표현교육과 병행되어져야만 한다. 기술적인 테크닉만을 수행할 경우 무용움직임은 기계적인 움직임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③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은 창작교육과 병행되어져야만 한다. 아크로바틱 움직임이 주가 될 경우 무용작품의 내용전달에 어려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용작품의 내용에 부합할 수 있는 테크닉 수행을 이해할 수 있는 창작교육과 병행되어져야만 한다.
이상과 같이 무용테크닉과 예술성의 상관관계를 도출하여 향후 아크로바틱 무용테크닉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자는 한국에서 수년 동안 유학하여 다양한 무용경연대회를 학습하고 관람하여 한국무용을 전공하는 학생에게 체계적인 무용테크닉 과목이 없다는 것을 알아냈다. 현재, 한국의 창작무용에서 대다수 젊은 무용수는 현대무용, 체조, BBOY의 무용테크닉을 참조하고 있다. 한국무용전공자도 한국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전통무용, 택견, 선무도 등에 응용된 훌륭한 테크닉을 잘 이용한다면 창작무용의 많은 발전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또한 적절한 아크로바틱 테크닉 교육은 무용가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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