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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밖 청소년의 생활환경과 지원체계에 대한 질적 연구 원문보기


박미성 (대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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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업을 중단한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생활환경을 살펴보고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사회적 지원서비스가 적절히 이루어지려면 어떠한 점을 적용해야 하는지 시사점을 얻고자 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업중단 이후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생활은 어떠하였는가?
둘째,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서비스는 어떻게 도움이 되고 있는가?
셋째,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프로그램 참여 후의 생활은 어떻게 변화 되었는가?
위와 같은 문제 분석을 위하여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참여자의 서비스 이용 경험이라는 정보는 개인별 심층면접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9-24세의 학교 밖 청소년 중 6개월 내에 6개월 이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서비스를 이용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심층면접은 연구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5명의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7년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동안 1:1 인터뷰를 바탕으로 진행하였고 필요에 따라 추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생활환경에 대하여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여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사회적 지원체계가 적절히 이루어지려면 어떠한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미성
학위수여기관 대전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노병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5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614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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