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밖 비행청소년의 도박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Gambling Experiences of delinquents Juvenile Dropou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5, 2019년, pp.229 - 238  

김진웅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  김주현 (경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학교 밖 비행 청소년의 도박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도박경험이 갖는 내용과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소년법 보호처분을 받은 청소년 6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한 자료를 수집하고 4단계의 분석과정을 통해 도박경험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상위구성요소 6개, 하위구성요소 18개가 도출되었다. 즉, 학교 밖 비행청소년의 도박경험은 '근접한 도박의 유혹', '도박의 굴레에 갇힘', '변질된 삶', '비공식망의 관계 훼손', '일그러진 존재가 됨', '도박에서 벗어나려는 시도들'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지금까지 연구된 바 없는 학교 밖 비행청소년의 도박경험의 본질적 의미와 경험구조를 파악했다는 점과 학교 밖 비행 청소년의 복지 및 도박중독의 관점에서 융합적으로 연구되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밖 비행청소년의 도박문제 예방 및 치료에 관한 실천적,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in depth the gambling experiences of delinquent juveniles who have dropped out of school and analyze the content and meaning of gambling experiences. Thus, utilized a Giorgi's phenomenological research method. Data was gather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

주제어

표/그림 (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도박을 접하게 되는 것은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가? 도박행위가 문제성 도박으로 진행될 때 그 영향이 단순히 법적인 정의에 따른 재정 악화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신체 및 정신건강의 손상,가족 갈등과 같은 대인관계 문제[3,4]로까지 파생된다. 특히, 청소년기에 도박을 접하게 되면, 단순히 호기심으로 접근하여 도박행동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지속성을 띠는 도박문제로까지 이어져[5,6] 성인이 될 때까지 도박의 피해를 고스란히 경험하게 된다는 데 그 심각성이 크다.
도박이란 무엇인가? 그뿐만 아니라 3만명가량의 청소년이 시급한 개입이 필요한 도박중독 수준이며, 위험 수준에 이른 학생 수가 약 12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2]. 도박이란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벌 특례법」에 따르면‘여러 사람으로부터 재물이나 재산상의 이익을 모아 우연적(偶然的) 방법으로 득실(得失)을 결정하여 재산상의 이익이나 손실을 주는 행위’이다. 도박행위가 문제성 도박으로 진행될 때 그 영향이 단순히 법적인 정의에 따른 재정 악화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신체 및 정신건강의 손상,가족 갈등과 같은 대인관계 문제[3,4]로까지 파생된다.
청소년기의 과도기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실제로 우리나라 도박중독자의 약 70%가 청소년기에 도박을 경험한 것으로 보고되었다[8].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에 위치한 청소년기는 자신을 알아가고 탐색하는 자아정체감을 정립해가는 중요한 과정기이면서 정체감 혼란이 지속될 경우 내재된 욕구가 문제행동 또는 도전적 행동으로 발전[9]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청소년기는 생애 주기면에서 과도기적인 특성으로 인해 도박행위에 대한 충동적 욕구, 중독 수준에 이르는 취약함을 동시에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 I. Park, M. J. Kim, E. H. Jang, S. J. Kwon & G. O. Lee. (2016). A Study on the National Gambling. Seoul : The National Gambling Control Commission. 

  2. J. J. Go, M. J. Kim, C. S. Shin & S. J. Kwon. (2015). 2015 Survey on Youth Gambling Problems. Seoul : Korea Center On Gambling Problems. 

  3. C. Y. Yoo & E. H. Kim. (2014). An Explorative Study of the Pathways to Problem Gambling among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Social Dysfunction and Problem Drinking. Journal of Social Science, 25(4), 317-341. 

  4. Y. S. Kim, S. Y. Kim & C. G. Jeong. (2018). Phenomenological Study on Experience of Adolescent Gambling Behavior.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9(3), 159-181. 

  5. M. J. Ha & Y. S. Park. (2015). A Study about Youth Gambling Addiction Process : Based on Verbal Statements That Adults Experienced Gambling Addiction During Adolescence. Mental Health & Social Work, 43(3), 220-249. 

  6. J. K. Lee, R. H. Lee & H. L. Chang. (2018). Comparisons by gender and school type in the association between betting games and problem gambling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0), 523-530. 

  7. H. J. Shaffer, D. A. LaPlanter, R. A. LaBrie, R, C, Kidman, A. N. Donato, & M. V. Stanton. (2004). Toward a syndrome model of addiction: Multiple expressions, common etiology. Harvard Review of Psychiatry, 12, 367-374. 

  8. M. K. Rhee, K. H. Kim & S. J. Kwon. (2007).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f Internet Gamblers in South Korea.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2(1), 21-40. 

  9. J. Dworkin. (2005). Risk taking as developmentally appropriate experimentation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 20(2), 219-241. 

  10. Y. L. Kim. (2016. 10. 3). Young people outside the school's four times the level of gambling problem students. News of Younhap [Online]. https://www.yna.co.kr/view/AKR20161003047800004?input1195m. 

  11. J. W. Welte, G. M. Barnes, M-C. O. Tidwell & J. H. Hoffman. (2008). The Prevalence of Problem Gambling Among U.S.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Results from a National Survey. Journal of Gamble Study, 24(2), 119-133. 

  12. H. J. Baek, M. K. Song & J. M. Sin. (2015). Study on the Efficient Method of Supporting Out-of-School Youths. Sejong :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13. Y. S. Choi. (2015). A Study on the Adaptation Process of Dropout Youth to a City Type Alternative School. Doctoral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Seoul. 

  14. S. G. Kim. (2004). The Effect of Family Environmental factors on Adolescents dropout - Based on the rural are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1(3), 43-63. 

  15. J. S. Cho & S. G. Kim. (2018). Drop-Out Juvenile's Gambling Experience Pathway Study. A Study on the Crime Psychology in Korea, 14(1), 133-146. 

  16. J. K. Lee, R. H. Lee & H. L. Chang. (2018). Comparisons by gender and school type in the association between betting games and problem gambling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0), 523-530. 

  17. K. S. Lee, J. S. Kim & G. Y. Jang. (2015). 2015 Survey on Out of School Youth. Sejong :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18. K. L. Sin. (2001).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for health professionals. Seoul : Ewha Women's University Press. 

  19. J. H. Kim & S. M. Jang. (2005). A Study on Battered Women's Experience in Calling the Police.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16, 127-160. 

  20. Y. H. Kim & B. Y. Choe. (2015). The psycho-social adjustment process of adolescent dropouts. Studies on Korean Youth, 26(2), 145-175. 

  21. J. N. Yang, E. J. Choi, M. H. Lee & Y. So. (2011). Depression, Impulsive Behaviour and Family Health Factors Affects Irrational Belief of Gambling and Gambling Behaviour of Young Peopl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5), 357-383. 

  22. H. Y. Lee, H. W. Kim & D. H. Lim. (2014). The Effects of Impulsiveness, Stress, Gamblers' Beliefs, and Parents Attachment on Gambling of Male and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3), 257-285. 

  23. C. H. Choi, S. H. Ko, J. Y. Kim. (2018). The Factors Influencing on Gambling Behavior in the Adolesc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3), 327-344. 

  24. Y. K. Han, J. I. Kim & Y. G. Lee. (2018). The Effect of Internet Gaming on Gambling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Social Science, 57(2), 363-390. 

  25. D. Bloom. (2010). Programs and policies to assist high school dropouts in the transition to adulthood. The Future of Children, 20(1), 89-108. 

  26. S. J. Jeong. (2014). The Relationships Among TVET Service Quality, Self-Efficacy and Aspiration for Getting a Job for At-Risk Youth Out of School.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3(6), 119-13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