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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업을 중단한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생활환경을 살펴보고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사회적 지원서비스가 적절히 이루어지려면 어떠한 점을 적용해야 하는지 시사점을 얻고자 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업중단 이후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생활은 어떠하였는가?
둘째,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서비스는 어떻게 도움이 되고 있는가?
셋째,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프로그램 참여 후의 생활은 어떻게 변화 되었는가?
위와 같은 문제 분석을 위하여 을 사용하였으며 참여자의 서비스 이용 경험이라는 정보는 개인별 심층면접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9-24세의 학교 밖 청소년 중 6개월 내에 6개월 이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서비스를 이용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심층면접은 연구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5명의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7년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동안 1:1 인터뷰를 바탕으로 진행하였고 필요에 따라 추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생활환경에 대하여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여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사회적 지원체계가 적절히 이루어지려면 어떠한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저자 | 박미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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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전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복지학과 |
지도교수 | 노병일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 5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614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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