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난구호를 위한 국제개발협력 : 필리핀의 하이옌 태풍 사례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for Disaster Relief: A case study of Typhoon Haiyan in the Philippines 원문보기


구보경 (부산대학교 대학원 국제물류 및 항만관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3년 필리핀에서 발생한 하이옌 태풍 사례로 국제사회의 재난구호 과정과 복구지원 과정, 재난국의 재난대비에 있어서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인도주의적 구호활동에서 반복되는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해 본다. 기후변화로 인해 전 세계는 매년 태풍, 지진 등의 자연재해로 많은 인명피해와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국제사회의 빈곤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저하된다.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필리핀은 매년 빠른 경제성장률을 보이지만, 빈번한 자연재해로 빈곤율이 낮아지지 않고 재해로 피해를 본 이재민들은 회복에 어려움을 보여 되풀이되는 빈곤에 살고 있다. 2013년 하이옌 태풍 발생 전 조기경보알림이 있었지만 “Tsunamis"에 익숙한 대부분 사람은 “Storm surge"의 용어 이해를 못 하고 태풍의 심각성을 알지 못하여 대피하지 않아 더 큰 피해가 발생하였고 해안가에 위치한 대피소들은 대부분 태풍으로 파손되어 대피할 수 없었다. 언어가 통하지 않았던 외국 의료팀들은 한 달 안에 철수하여 외상 치료와 호흡기 감염 등의 치료를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았다. 또한, 공항사용이 가능해지자 많은 구호 물품들이 도착하여 보관창고의 부족과 구호 물품목록이 정리되지 않아 배포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 이재민의 회생을 위해 국제사회의 장기적 복원의 원조가 분명히 필요하지만, 계획성 없이 원조금이 배분되었고 지속적인 ...

주제어

#긴급구호 국제개발협력 필리핀자연재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구보경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물류 및 항만관리
지도교수 조흥국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 66 장
키워드 긴급구호 국제개발협력 필리핀자연재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820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