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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2 no.2 = no.32, 2016년, pp.136 - 143
Yoo, Soodong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University of Myongji) , Choi, Hyounsun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University of Myongji)
본 연구에서는 재난구호 관련 법령분석, 재난구호체계 분석, 주요 재난구호 사례분석을 통해 재난구호체계에서의 정부간 관계를 규명하였다. 분석 결과,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의 재난구호활동을 총괄 조정하며, 행정 및 재정상의 지원을 통해 관리감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재난구호활동에 있어 지방정부에게 행정적 재정적인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재난관련 법령 상 구호물자 전달에 대한 구호기관 및 구호지원기관 간 역할분담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으며, 구호물품 전달 상황에 대한 상호간 정보교류가 없어 중복지급으로 인한 비효율성 및 자원낭비를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n this study, analysis of disaster relief-related laws and regulations, analysis of disaster relief system, and investigate the inter-governmental relations in disaster relief system through analysis of major disaster relief case.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central government has adjust and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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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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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구호활동의 문제점들과 그에 대한 방안은? | 재난구호와 관련된 국내 연구들을 살펴보면, 재난구호활동의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이 지적되고 있다. 첫째, 재난구호체계는 정보공유의 미흡으로 인한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 수준의 구호활동이 별개로 이루어지고 있다(이은애, 2006; 한동우, 2006). 정보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구호활동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게 되면 구호활동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개별적인 네트워크의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하여 재난구호체계가 총체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둘째, 재난에 대한 1차적인 책임이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강인호, 2008; 배재현 외, 2014). 현행 우리나라의 재난대응체계는 조직의 서열과 계급에 따라 위에서 아래로 지휘·명령체계로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배재현 외, 2014), 대부분의 재난은 지방자치단체의 영역 내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의 역량과 대응활동에 따라 재난상황이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재난구호활동은 지방자치단체의 역량 및 전문성, 재량권이 강화되어야 하며 중앙정부는 신속히 지방자치단체의 구호활동에 필요한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해야 한다. 셋째, 재난구호활동은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여 재난 현장을 중심으로 신속하고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박동균, 2011; 이주호, 2010; 차세영 외, 2014). 재난구호를 비롯한 재난관리는 중앙정부, 지방정부 등 공공부문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전체적인 차원의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 효과적인 재난구호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참여와 협조를 통해 행위자들 간의 조정 및 통합이 이루어지는 수평적 관계가 요구된다. 넷째, 자원봉사단체를 총괄적으로 관리 및 연계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이은애, 2006; 한동우, 2006). 전국재해구호협회는 지역조직 없이 전국단위의 중앙조직만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구호활동은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조직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한동우, 2006: 44). 특히 다양한 자원봉사단체들의 구호 활동에 대한 조정이나 연계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재난현장에서 혼란을 가중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자원봉사나 구호물품이 한 곳으로 집중되면서 중복되거나 부족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재난구호활동에 참여하는 자원봉사단체들의 자원과 성격을 파악하여 이를 유기적으로 조직화할 수 있는 관리체계가 구축되어야 하며, 이렇게 형성된 관리체계 내에서 재난구호활동이 조정되고 연계되어야 한다. | |
Petak(1985)의 재난관리의 정의는? | 재난관리를 표현하는 유사한 용어로는 재해관리, 위기관리, 비상관리, 위험관리, 재앙관리 등이 있으며 서로 혼용되어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Petak(1985)은 재난관리를 각종 재난을 관리하는 것으로서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재난관리의 과정을 재난발생 시점이나 관리시기를 기준으로 재난의 완화와 예방(mitigation and prevention), 대비와 계획(preparedness and planning), 대응(response), 복구(recovery)의 4단계로 구분하고, 이 과정에 대한 정책의 개발과 집행과정을 총칭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Kasperson & Pijawka(1985)은 재난관리를 재난을 알고 재난에 대한 사항을 결정하며, 재난의 피해를 완화·통제 하기 위한 집행수단을 강구하는 의도적인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 |
일반적인 재난구호활동은 무엇이 있는가? | 일반적인 재난관리 시스템에서 재난의 발생 후 대응과정(대피·구호)의 진행 동안 복구활동이 거의 동시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아 사실 구호활동 진행 중에는 응급복구활동들도 포함된다. 재난구호활동에는 일반적으로 급식이나 식품 등 생활필수품 제공, 의료서비스의 제공, 임시주거시설의 제공 등의 신속한 지원체계 구축과 주민생활안정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재난구호활동에는 물리적인 지원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환경, 재난 피해 당사자들의 심리적 지원을 위한 활동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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