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분화 줄기세포의 최신 연구와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교육학적 고찰 The Mechanism of Biotechnology and Educational Study on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 through analysis of 2015 Revise National Science Curriculum원문보기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 과학과 관련된 사회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그 바탕이 되는 과학 내용에 대한 지식을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합적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고 앞으로의 미래 사회에도 큰 영향을 미칠 생명과학 분야인 줄기세포와 생명공학기술을 중심으로 최신 연구 분야인 ...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 과학과 관련된 사회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그 바탕이 되는 과학 내용에 대한 지식을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합적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고 앞으로의 미래 사회에도 큰 영향을 미칠 생명과학 분야인 줄기세포와 생명공학기술을 중심으로 최신 연구 분야인 역분화 줄기세포(iPSC)를 주제로 선정하고 관련 연구들을 조사하였다. 이와 함께 현 교육과정에서 역분화 줄기세포 리프로그래밍과 관련한 교육 현황을 조사하고 내년부터 도입될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역분화 줄기세포 및 그와 관련된 생명공학 기술, 그리고 생명 윤리적 측면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고민해 보고자 하였다. 역분화 줄기세포는 현재 생명공학 연구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주제 중 하나로 2006년 처음 역분화 줄기세포 유도방법을 보고한 이래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오고 있다. 역분화 줄기세포를 유도하는 리프로그래밍 과정에서의 암 유발 가능성, 외부유전자 도입, 낮은 효율성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많은 연구들이 시도되었고, 긍정적인 연구 결과들도 많이 보고되고 있다. 배아줄기세포의 장점들을 가지면서 생명윤리 문제를 피할 수 있는 역분화 줄기세포를 활용한 새로운 세포치료제 개발이나 조직 이식, 신약개발 등 조직공학과 재생의학 분야에서의 발전 가능성에 큰 기대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한 줄기세포 및 생명공학 기술, 생명 윤리적 문제들은 현 교육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교육되고 있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문·이과 칸막이 없는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소양 함양,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두루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등을 중심으로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소양으로서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6가지 핵심역할을 제시하고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이를 중심으로 역분화 줄기세포와 그와 관련된 생명공학 기술, 그리고 생명과학 관련 사회·윤리적 측면의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고민해 볼 수 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 과학과 관련된 사회 문제들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그 바탕이 되는 과학 내용에 대한 지식을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지식을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합적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고 앞으로의 미래 사회에도 큰 영향을 미칠 생명과학 분야인 줄기세포와 생명공학기술을 중심으로 최신 연구 분야인 역분화 줄기세포(iPSC)를 주제로 선정하고 관련 연구들을 조사하였다. 이와 함께 현 교육과정에서 역분화 줄기세포 리프로그래밍과 관련한 교육 현황을 조사하고 내년부터 도입될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역분화 줄기세포 및 그와 관련된 생명공학 기술, 그리고 생명 윤리적 측면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고민해 보고자 하였다. 역분화 줄기세포는 현재 생명공학 연구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주제 중 하나로 2006년 처음 역분화 줄기세포 유도방법을 보고한 이래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오고 있다. 역분화 줄기세포를 유도하는 리프로그래밍 과정에서의 암 유발 가능성, 외부유전자 도입, 낮은 효율성 등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많은 연구들이 시도되었고, 긍정적인 연구 결과들도 많이 보고되고 있다. 배아줄기세포의 장점들을 가지면서 생명윤리 문제를 피할 수 있는 역분화 줄기세포를 활용한 새로운 세포치료제 개발이나 조직 이식, 신약개발 등 조직공학과 재생의학 분야에서의 발전 가능성에 큰 기대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한 줄기세포 및 생명공학 기술, 생명 윤리적 문제들은 현 교육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교육되고 있으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문·이과 칸막이 없는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소양 함양,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두루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등을 중심으로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소양으로서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6가지 핵심역할을 제시하고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이를 중심으로 역분화 줄기세포와 그와 관련된 생명공학 기술, 그리고 생명과학 관련 사회·윤리적 측면의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고민해 볼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searches related to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iPSC) reprogramming which is the latest and hottest subject of biotechnology field, and to investigate a current state of education of iPSC reprogramming related biotechnology in high-school and a new cu...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searches related to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iPSC) reprogramming which is the latest and hottest subject of biotechnology field, and to investigate a current state of education of iPSC reprogramming related biotechnology in high-school and a new curriculum revised in 2015 to build an efficient educational method about stem cells and biotechnology related to iPSC reprogramming. It is essential to have ability which figure out and solve sicence-related social issues in modern society. In order to build up this kinds of ability, it's necessary to study fundamental scientific knowledge and be educated to raise problem-solving skills about complexed problems by integrating diverse knowledge. For this, this study reviewed researches about iPSC reprogramming, theoretical content of SSI(socio scientific issues), iPSCs and cell reprogramming skills of biotechnology, and analyzed 4 types of 'Biology' textbook. Experimental researches about iPSC reprogramming is growing very fast. iPSC is pluripotent stem cell which is derived from somatic cells. Rapid development of biotechnology brings ethical issues in society. The new curriculum of Korean Education is focused on having creative and integrated scientific accomplishments. So, with the latest knowledge of iPSC and reprogramming technology, educators should study and develop efficient education skills and methods by applying to the new educational curriculu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searches related to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iPSC) reprogramming which is the latest and hottest subject of biotechnology field, and to investigate a current state of education of iPSC reprogramming related biotechnology in high-school and a new curriculum revised in 2015 to build an efficient educational method about stem cells and biotechnology related to iPSC reprogramming. It is essential to have ability which figure out and solve sicence-related social issues in modern society. In order to build up this kinds of ability, it's necessary to study fundamental scientific knowledge and be educated to raise problem-solving skills about complexed problems by integrating diverse knowledge. For this, this study reviewed researches about iPSC reprogramming, theoretical content of SSI(socio scientific issues), iPSCs and cell reprogramming skills of biotechnology, and analyzed 4 types of 'Biology' textbook. Experimental researches about iPSC reprogramming is growing very fast. iPSC is pluripotent stem cell which is derived from somatic cells. Rapid development of biotechnology brings ethical issues in society. The new curriculum of Korean Education is focused on having creative and integrated scientific accomplishments. So, with the latest knowledge of iPSC and reprogramming technology, educators should study and develop efficient education skills and methods by applying to the new educational curriculu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