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 국가경쟁력이다. 전자상거래 산업이 20세기 90년대 이후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산업형태로 형성되었다. 글로벌 시대의 환경에서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도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였다. 2014년에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시장 대국이 되었다. 세계 전자상거래 산업분석에 따라 독점적 경쟁, 모바일쇼핑의 급증, ...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의 국가경쟁력
곽천남
부산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 국가경쟁력이다. 전자상거래 산업이 20세기 90년대 이후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산업형태로 형성되었다. 글로벌 시대의 환경에서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도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였다. 2014년에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시장 대국이 되었다. 세계 전자상거래 산업분석에 따라 독점적 경쟁, 모바일쇼핑의 급증, 해외 직구의 급속발전 및 가격 투명화 추세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경쟁이 매우 치열한 전자상거래 시장 중에 2016년에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Alibaba), 징동(JD.com), 웨이핀후이(Vipshop)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1위, 2위와 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는 중국 전자상거래 대표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기업전략과 성공비결에 대한 분석하고 설명하고자 한다. 동시에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의 국가경쟁력의 특성 및 원천에 대한 분석하고자한다. 연구 과정 중에 미국 하버드대학 교수인 Poter의 다이아몬드 모형과 산업구조분석 모형을 이용하면서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의 국제적 경쟁력의 원천을 알아보기 위해 다이아몬드 모형에서 나오는 요소조건, 수요조건, 관련 및 지원 산업, 기업 전략, 구조 및 경쟁, 정부의 역할 및 기회 6가지 요소를 각각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요인별 분석을 통해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은 풍부한 인적자원, 물적자원, 지식자원, 기술 발전, 완선한 인프라, 거대한 내수시장, 형성된 온라인쇼핑 문화, 높은 소득성장율, 인터넷매체의 빠른 정보 확산, 물류택배산업 및 온라인금융 산업의 발전, 치열한 산업 경쟁, 기업의 다양한 경쟁 전략, 중국 정부의 지원과 투자로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 국가경쟁력 형성된 요인을 도출하였다.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모형을 통해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이 낮은 진입장벽, 높은 대체품 위협, 낮은 공급자 협상력, 높은 구매자 협상력, 산업 내 경쟁 기업 간의 경쟁강도가 치열한 것에 따라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 경쟁 정도와 기업 매력적인 포지션의 구축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사례분석을 통해서 중국 전자상거래 국내 시장점유율이 3위 안에 들어간 알리바바그룹, 징동그룹, 웨이핀후이를 선정하고 개별적으로 조사하여 기업의 역사, 핵심경쟁력, 경쟁전략, 성공요인 등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 향후 발전 시사점, 한계점 및 향후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의 국가경쟁력이 형성된 요인을 도출하고 전자상거래 기업이 어떻게 전략을 수립하는지에 대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자료 수집 및 개인의 분석 능력의 한계로 많은 부족함이 존재하고 있다. 향후의 더 많은 연구방법을 통하여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의 경쟁력 및 기업 전략연구를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의 국가경쟁력
곽천남
부산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 국가경쟁력이다. 전자상거래 산업이 20세기 90년대 이후 인터넷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산업형태로 형성되었다. 글로벌 시대의 환경에서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도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였다. 2014년에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의 전자상거래 시장 대국이 되었다. 세계 전자상거래 산업분석에 따라 독점적 경쟁, 모바일쇼핑의 급증, 해외 직구의 급속발전 및 가격 투명화 추세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경쟁이 매우 치열한 전자상거래 시장 중에 2016년에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Alibaba), 징동(JD.com), 웨이핀후이(Vipshop)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1위, 2위와 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는 중국 전자상거래 대표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기업전략과 성공비결에 대한 분석하고 설명하고자 한다. 동시에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의 국가경쟁력의 특성 및 원천에 대한 분석하고자한다. 연구 과정 중에 미국 하버드대학 교수인 Poter의 다이아몬드 모형과 산업구조분석 모형을 이용하면서 이론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의 국제적 경쟁력의 원천을 알아보기 위해 다이아몬드 모형에서 나오는 요소조건, 수요조건, 관련 및 지원 산업, 기업 전략, 구조 및 경쟁, 정부의 역할 및 기회 6가지 요소를 각각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요인별 분석을 통해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은 풍부한 인적자원, 물적자원, 지식자원, 기술 발전, 완선한 인프라, 거대한 내수시장, 형성된 온라인쇼핑 문화, 높은 소득성장율, 인터넷매체의 빠른 정보 확산, 물류택배산업 및 온라인금융 산업의 발전, 치열한 산업 경쟁, 기업의 다양한 경쟁 전략, 중국 정부의 지원과 투자로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 국가경쟁력 형성된 요인을 도출하였다.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모형을 통해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이 낮은 진입장벽, 높은 대체품 위협, 낮은 공급자 협상력, 높은 구매자 협상력, 산업 내 경쟁 기업 간의 경쟁강도가 치열한 것에 따라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 경쟁 정도와 기업 매력적인 포지션의 구축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사례분석을 통해서 중국 전자상거래 국내 시장점유율이 3위 안에 들어간 알리바바그룹, 징동그룹, 웨이핀후이를 선정하고 개별적으로 조사하여 기업의 역사, 핵심경쟁력, 경쟁전략, 성공요인 등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 향후 발전 시사점, 한계점 및 향후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의 국가경쟁력이 형성된 요인을 도출하고 전자상거래 기업이 어떻게 전략을 수립하는지에 대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자료 수집 및 개인의 분석 능력의 한계로 많은 부족함이 존재하고 있다. 향후의 더 많은 연구방법을 통하여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의 경쟁력 및 기업 전략연구를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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