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은폐 행동이 경력성과 및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 창의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Knowledge Hiding Behavior on Career Success and Innovation Performance : Mediating Effects of Creativity원문보기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지금, 로봇과 인간지능이 넘볼 수 없는 사람만의 어떤 것을 가져야 경쟁우위를 지킬 수 있다. 이 사실은 개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조직에게도 역시 중요한 사안이다. 조직 내 개개인이 가진 지식과 창의성은 개인과 조직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다. 똑같은 명제와 사실이라 하더라도 각 개개인이 가진 배경과 개인적 특성에 따라 다양해 질 수 있으며, 조직 내 개인과 개인의 만남과 의사소통을 통해 개인과 조직은 창의성을 가질 수 있게 되며 나아가 발전을 이룰 수 있게 된다. 많은 연구자들이 지식의 중요성에 주목하였으며, 이에 많은 연구자들은 조직 내에서 지식이 원활하게 흐르고 공유되는 지식공유에 주목하여 왔다. 하지만 지식공유를 촉진시키면 조직 내에서 개인과 개인이 지식을 자발적으로 내어 놓을 것이라 예상한 바와 달리 조직 내 개인이 의도적으로 자신이 가진 지식을 숨기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지식공유를 촉진시킨다 하더라도 여전히 조직 내에서는 지식은폐 행동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식은폐 행동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식은폐 행동, 특히 지식은폐 행동과 창의성의 관계를 통해 개인수준의 결과변수인 경력성과, 팀 수준의 결과변수인 혁신성과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는 상대적으로 생소한 개념인 지식은폐 행동을 창의성, 경력성과, 혁신성과와 같은 널리 알려진 개념과 같이 배치시킴으로 인해 지식은폐 행동의 연구지평을 넓혔다는 데 그 의미를 둘 수 있으며, 이러함으로 인해 지식은폐 행동이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결과를 다소 현실성 있게 받아들일 수 있기 위함이다. 또한 본 연구는 실무적인 조직 관리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지식은폐 행동과 창의성의 관계에서 조직의 동기분위기를 ...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지금, 로봇과 인간지능이 넘볼 수 없는 사람만의 어떤 것을 가져야 경쟁우위를 지킬 수 있다. 이 사실은 개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조직에게도 역시 중요한 사안이다. 조직 내 개개인이 가진 지식과 창의성은 개인과 조직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다. 똑같은 명제와 사실이라 하더라도 각 개개인이 가진 배경과 개인적 특성에 따라 다양해 질 수 있으며, 조직 내 개인과 개인의 만남과 의사소통을 통해 개인과 조직은 창의성을 가질 수 있게 되며 나아가 발전을 이룰 수 있게 된다. 많은 연구자들이 지식의 중요성에 주목하였으며, 이에 많은 연구자들은 조직 내에서 지식이 원활하게 흐르고 공유되는 지식공유에 주목하여 왔다. 하지만 지식공유를 촉진시키면 조직 내에서 개인과 개인이 지식을 자발적으로 내어 놓을 것이라 예상한 바와 달리 조직 내 개인이 의도적으로 자신이 가진 지식을 숨기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지식공유를 촉진시킨다 하더라도 여전히 조직 내에서는 지식은폐 행동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식은폐 행동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식은폐 행동, 특히 지식은폐 행동과 창의성의 관계를 통해 개인수준의 결과변수인 경력성과, 팀 수준의 결과변수인 혁신성과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는 상대적으로 생소한 개념인 지식은폐 행동을 창의성, 경력성과, 혁신성과와 같은 널리 알려진 개념과 같이 배치시킴으로 인해 지식은폐 행동의 연구지평을 넓혔다는 데 그 의미를 둘 수 있으며, 이러함으로 인해 지식은폐 행동이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결과를 다소 현실성 있게 받아들일 수 있기 위함이다. 또한 본 연구는 실무적인 조직 관리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지식은폐 행동과 창의성의 관계에서 조직의 동기분위기를 조절변수로 투입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지식은폐 행동은 개인의 창의성과 팀의 창의성에 유의미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다시 말해 지식은폐를 하지 않는 개인 혹은 팀 일수록 창의성이 높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창의성은 개인의 경력성과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지식은폐 행동과 개인의 경력성과 사이에서 창의성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지식은폐 행동을 하지 않는 개인일수록 창의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결과적으로 창의성이 높은 개인은 자신이 이룩한 경력성과에 만족할 수 있고, 경력성과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팀 수준에서 지식은폐 행동과 혁신성과 사이에서 팀 창의성은 매개효과를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지식은폐 행동 중 바보처럼 굴기는 팀 창의성에 유의미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고, 얼버무리기와 바보처럼 굴기는 팀의 혁신성과에 유의미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추론으로 제시하였던 지식은폐 행동의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밝혀냈다는 점에 중요한 의의를 둘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식은폐 행동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동기분위기 중 성과분위기 만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조직 관리 관점에서 조직 내 종업원들이 성과분위기를 덜 느낄수록, 지식은폐 행동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해 진다는 것이다. 이에 지식기반산업에 속하는 조직에서는 성과, 결과, 경쟁을 강조하는 것을 다소 지양하여 지식은폐 행동이 조직 내 종업원들 그리고 전체적으로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지식은폐 행동의 결과변수인 개인의 경력성과와 팀의 혁신성과를 창의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다소 생소한 개념일 수 있는 지식은폐 행동을 창의성, 경력성과, 혁신성과와 같이 배치함으로 인해 지식은폐 행동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단서를 제공하고, 나아가 지식은폐 행동의 미래 연구지평을 넓혔다는 데 그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한 지금, 로봇과 인간지능이 넘볼 수 없는 사람만의 어떤 것을 가져야 경쟁우위를 지킬 수 있다. 이 사실은 개인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조직에게도 역시 중요한 사안이다. 조직 내 개개인이 가진 지식과 창의성은 개인과 조직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다. 똑같은 명제와 사실이라 하더라도 각 개개인이 가진 배경과 개인적 특성에 따라 다양해 질 수 있으며, 조직 내 개인과 개인의 만남과 의사소통을 통해 개인과 조직은 창의성을 가질 수 있게 되며 나아가 발전을 이룰 수 있게 된다. 많은 연구자들이 지식의 중요성에 주목하였으며, 이에 많은 연구자들은 조직 내에서 지식이 원활하게 흐르고 공유되는 지식공유에 주목하여 왔다. 하지만 지식공유를 촉진시키면 조직 내에서 개인과 개인이 지식을 자발적으로 내어 놓을 것이라 예상한 바와 달리 조직 내 개인이 의도적으로 자신이 가진 지식을 숨기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지식공유를 촉진시킨다 하더라도 여전히 조직 내에서는 지식은폐 행동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식은폐 행동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식은폐 행동, 특히 지식은폐 행동과 창의성의 관계를 통해 개인수준의 결과변수인 경력성과, 팀 수준의 결과변수인 혁신성과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는 상대적으로 생소한 개념인 지식은폐 행동을 창의성, 경력성과, 혁신성과와 같은 널리 알려진 개념과 같이 배치시킴으로 인해 지식은폐 행동의 연구지평을 넓혔다는 데 그 의미를 둘 수 있으며, 이러함으로 인해 지식은폐 행동이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결과를 다소 현실성 있게 받아들일 수 있기 위함이다. 또한 본 연구는 실무적인 조직 관리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지식은폐 행동과 창의성의 관계에서 조직의 동기분위기를 조절변수로 투입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지식은폐 행동은 개인의 창의성과 팀의 창의성에 유의미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다시 말해 지식은폐를 하지 않는 개인 혹은 팀 일수록 창의성이 높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창의성은 개인의 경력성과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으며, 지식은폐 행동과 개인의 경력성과 사이에서 창의성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지식은폐 행동을 하지 않는 개인일수록 창의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결과적으로 창의성이 높은 개인은 자신이 이룩한 경력성과에 만족할 수 있고, 경력성과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팀 수준에서 지식은폐 행동과 혁신성과 사이에서 팀 창의성은 매개효과를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지식은폐 행동 중 바보처럼 굴기는 팀 창의성에 유의미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고, 얼버무리기와 바보처럼 굴기는 팀의 혁신성과에 유의미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추론으로 제시하였던 지식은폐 행동의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밝혀냈다는 점에 중요한 의의를 둘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식은폐 행동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동기분위기 중 성과분위기 만이 조절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조직 관리 관점에서 조직 내 종업원들이 성과분위기를 덜 느낄수록, 지식은폐 행동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해 진다는 것이다. 이에 지식기반산업에 속하는 조직에서는 성과, 결과, 경쟁을 강조하는 것을 다소 지양하여 지식은폐 행동이 조직 내 종업원들 그리고 전체적으로 조직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지식은폐 행동의 결과변수인 개인의 경력성과와 팀의 혁신성과를 창의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다소 생소한 개념일 수 있는 지식은폐 행동을 창의성, 경력성과, 혁신성과와 같이 배치함으로 인해 지식은폐 행동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단서를 제공하고, 나아가 지식은폐 행동의 미래 연구지평을 넓혔다는 데 그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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