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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내용 연구 : 신체 관련 관용표현을 중심으로
A Study on Educational Contents of Korean Idiomatic Expressions for Spanish-Speaking Korean Language Learners: Focusing on Idiomatic Expressions Related to Body Parts 원문보기


오태진 (세종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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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제1 언어는 교수ㆍ학습 전반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한다. 본고에서는 스페인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관용표현 교수ㆍ학습에 있어 유의해야 할 교육내용을 신체 관련 관용표현을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
관용표현은 일상에서 주로 사용되는 언어표현으로써 활용된 어휘가 어휘 그대로의 해석이 아닌 제3의 의미를 가지며, 문법적 체계의 의미에서 벗어나 특수한 언어적 표현을 한다. 예를 들어 한국어 관용표현인 ‘코를 쳐들다’를 어휘 자체의 의미로 직역한다면, 단순히 신체 부위인 코를 의미하여 단순히 ‘코를 위로 들어 올리다’라는 행동을 뜻할 수도 있지만, 관용적 의미로 보면 ‘잘난 체하거나 우쭐거린다’의 의미로 의사소통 상황에서 사용된다. 한국 문화와 한국어에 담겨 있는 ‘코’의 인상이 이렇듯 한국어의 관용표현에도 여실히 드러난다.
한편 스페인어권 한국어 학습자가 ‘코를 쳐들다’, ‘코가 높다’와 같은 코와 관련된 한국어 관용표현을 학습할 때에는 학습자 모어의 영향으로 인해 간섭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Dejar a alguien con un palmo de narices(직역: 누구에게 코 한 뼘을 남기다)’가 ‘기대에 어긋나다, 실망하게 하다’는 관용적 의미로 사용되듯, ‘코’에 관한 부정적 인상을 기저에 가지고 있는 스페인어권 한국어 학습자는 ‘코를 쳐들다’, ‘코가 높다’라는 한국어의 관용표현을 학습할 때 부정적 전이가 일어날 가능성이 클 것이라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대조분석 가설을 따라 한국어와 스페인어의 신체 관련 관용표현을 외국어 학습 사전에서 각각 살펴보고 이를 전이 양상에 따라 분류할 것이다. 이를 토대로 스페인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신체 관련 관용표현 교육 목록을 분류하여 학습자의 모어인 스페인어와 목표어인 한국어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어떻게 교육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논하고자 한다.In language education, the learner's first language has a great ...

주제어

#신체 관련 관용표현, 스페인어권 한국어 학습자, 대조언어학, 교육내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태진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학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28p.
키워드 신체 관련 관용표현, 스페인어권 한국어 학습자, 대조언어학, 교육내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911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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