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지적 집단미술치료가 감정노동자의 직무소진과 직무스트레스, 자기위로능력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s of supportive group art therapy on job burnout, job stress, and self-soothing ability in emotional workers 원문보기


김린아 (차의과학대학교 임상미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지적 집단미술치료가 감정노동자의 직무소진과 직무스트레스, 자기위로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임상실험이다.
본 연구의 감정노동자 대상은 2013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발표한 ‘감정노동의 직업별 실태조사’와 2015년 한국고용정보원에서 발표한 ‘감정노동 강도가 가장 높은 직업’에서 상위권 내에 동일한 감정노동의 결과치를 보이는 직업군인 ‘고객 상담원’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는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의사를 표한 H고용정보업체의 K홈쇼핑 컨택센터에 파견근무 중인 고객 상담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을 나누어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4월27일-6월8일까지 1회기에 120분씩, 주 2회로 총 10회기를 진행하였으며 근무시간 중인 오후 2시-4시까지 실시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지적 집단미술치료가 감정노동자의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은 직무소진척도인 MBI-GS의 총점과 모든 하위요인에서 감소하였고 통제집단은 MBI-GS의 냉소요인만 감소하고 다른 하위요인은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변화량이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였는데 MBI-GS의 총점 변화량과 하위요인의 변화량이 집단 간에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둘째, 지지적 집단미술치료가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 반응(WSRI)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은 우울증상과 화, 직무스트레스가 감소하였고 통제집단은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변화량이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한 결과에서는 우울증상, 화, 직무스트레스의 변화량이 집단 간에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셋째, 지지적 집단미술치료가 감정노동자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clinical trial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supportive group art therapy on job burnout, job stress, and self-soothing ability in the emotional workers.
The occupation selected in this study as emotional worker subjects was 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s, con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린아
학위수여기관 차의과학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임상미술치료전공
지도교수 정여주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ix, 111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045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