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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도박행동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원문보기


김송이 (평택대학교 특수상담학과 중독상담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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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에 따르면 19세 미만 청소년의 도박비율이 2013년 0.2%에서 2015년에는 1.8%로 9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도박중독자의 약 70%가 청소년기에 도박을 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이민규 외, 2003). 이렇듯 청소년의 도박 문제는 점차 증가하고 있고, 청소년의 도박행동은 단순한 놀이의 개념이 아닌 성인의 도박 중독과 같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청소년 도박행동이 갖는 내용과 의미를 분석하여 도박행동 경험 그 자체를 탐색함으로써 경험의 내용과 구조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청소년 도박행동 경험의 내용은 무엇인가?’, ‘청소년 도박행동 경험의 구조는 어떠한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청소년보호법에서 규정한 만19세 미만의 청소년으로 국판 청소년 도박중독 척도(K-DSM-MR-J) 설문결과 ‘위험성’ 수준 이상이면서, 도박행동 빈도가 ‘한 달 1∼2회’이상 되는 청소년들로 자신의 경험을 언어로 충분히 기술할 능력이 있는 참여자 5명을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참여자들에 대해 2017년 7월부터 10월까지 심층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도박행동 경험에 대한 6개의 구성요소 ‘환상의 세계에 들어감’, ‘환상의 세계에 점점 빠져듦’, ‘쳇바퀴 같은 삶’, ‘피폐해지는 삶’, ‘현실세계가 보이기 시작’, ‘일상으로의 복귀를 희망함’으로 도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상의 세계에 들어감’에서는 또래의 영향, 재미와 호기심으로 도박을 경험하게 되었으며, 접근 용이한 환경으로 인해 도박행동에 쉽게 접하게 되었다.
둘째, ‘환상의 세계에 점점 빠져듦’에서는 도박행동을 경험하면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송이
학위수여기관 평택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상담학과 중독상담학전공
지도교수 김용수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9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045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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