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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한글학교 교육의 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 : 한글학교의 현황 및 요구 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유찬우 (경희사이버대학교 글로벌한국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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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터키 한글학교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터키 한글학교 현황을 파악하고 한글학교의 주요 구성원인 학습자, 학부모, 교사의 요구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교육 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일시체류 학습자와 장기체류 학습자, 일시체류 학부모와 장기체류 학부모 그리고 교사 등 모두 22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다양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실질적인 교육의 구성원인 학습자와 학부모 그리고 교사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실시하였다.
첫째, 터키 한글학교는 한국어 교육을 통한 민족 정체성 확립이 요구된다. 둘째, 터키 한글학교의 교육에서는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셋째, 터키 상황과 변인에 맞는 교육을 할 전문 교사 자원의 확충 및 교사의 재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장기적으로 터키 거주 학습자의 다중 정체성을 고려한 교육의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주제어

#터키 한글학교 터키 재외동포 민족 정체성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일시체류 장기체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찬우
학위수여기관 경희사이버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한국학전공
지도교수 방성원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27장
키워드 터키 한글학교 터키 재외동포 민족 정체성 계승어로서의 한국어 일시체류 장기체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094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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