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국내 K-Beauty산업 분석과 인지도
Analysis and recognition of K-Beauty industry in USA 원문보기


김지인 (건양대학교 의료뷰티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한국 수출입무역통계 자료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은 약 22.1%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10년 간 6배 이상으로 수출 규모가 커졌으며, 수출 대상국도 중국, 홍콩, 대만 등의 중화권 국가를 넘어 미국, 일본, 싱가포르, 러시아, 호주 등 160개국으로 확대되었다(Zhao Xue, 2016). 이렇듯 국내의 뷰티 산업은 한류를 통해 전 세계로 소개되면서 점차 글로벌화 되었으며, K-Beauty(Korean-Beauty)라는 신조어가 등장하면서 찾아온 “K-Beauty 열풍”은 점차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증가하였다(IBK경제연구소, 2017).
K-Beauty산업의 진출 비중은 아시아국가에 치중되어 서구권 진출이 저조한 상황이지만 최근 서구권 국가 중 미국으로의 K-Beauty화장품 수출액이 점차 증가하면서 2011년 5,722만 5천 달러에서 2015년 1억 8,851만 9천 달러로 5년간 약 230% 증가하여 한국 화장품 주요 수출국 3위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서구권 중 K-Beauty 영향력이 증가추세인 미국 내 K-Beauty산업의 진출현황과 K-Beauty 산업에 대한 인지도를 분석하여 K-Beauty 인지도를 높이고 서구권 국가에 K-Beauty산업 수출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관련 논문, 신문, 각종 간행물 및 보고서, 통계자료 등을 바탕으로 미국 내 K-Beauty산업의 진출현황을 분석하였고, 실증적 연구는 미국 동부에 거주하는 대학생 및 연구원을 210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 내 K-Beauty산업의 진출현황을 분석한 결과, 현재 화장품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2011년 미국 수출액 5,722만 5천 달러에서 2015년 1억 8,851만 9천 달러로 5년간 약 230% 증가해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그 결과 한국은 2016년 미국의 화장품 주요 수입국 중 5위에 올랐으며, 수출액이 전년대비 45.7% 증가하였다. 또한 미국내 대중적인 화장품 유통 매장에서 온라인·오프라인으로 K-Beauty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어 K-Beauty의 접근이 쉬워졌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인지도 조사 결과 대상자 성별은 85%가 여성이었고, 대상자들의 51.3%가 월평균 $30미만을 외모관리를 위하여 소비하고 있었으며, 국적은 아메리칸이 44.4%, 아시안 44.9%, 기타 10.7%로 아메리칸과 아시안의 비율이 비슷하였다.
셋째, K-Beauty를 알고 있는 응답자는 55.6%로 K-Beauty가 미국에서 생소하게 여겨지는 것이 아니며 소비자에게 많은 접근을 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K-Beauty를 알고 있는 대상자들의 52.3%가 K-Beauty를 한국의 화장품이라고 응답하였으며 K-Beauty를 알게 된 경로는 온라인을 통해서가 63.6%로 가장 많은 비율을 나타냈다. 한국 연예인의 스타일을 따라 해본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30.5%였으며 그 중 K-Beauty M/up을 경험한 대상자가 31.8%로 가장 높았다. 화 관광을 통해 K-Beauty를 발전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넷째, 기초 화장품을 사용하는 사람의 비율은 85%로 제품 사용 시 수분에 가장 비중을 두었고, 메이크업 화장품 사용하는 사람의 비율은 75.4%로 피부표현에 가장 비중을 둔다고 답하였다. 또한 K-Beauty 화장품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은 44.9%였으며, 이들 대상자들의 87.9%가 화장품 전문매장과 온라인을 이용하여 화장품을 구매하였다. K-Beauty 화장품 구매 경험은 아시안이 아메리칸 보다 K-Beauty 화장품 구매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또한 한국 연예인의 스타일을 따라 해본 경험은 아시안이 아메리칸보다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p<.001).
다섯째, K-Beauty 화장품 구매 이유는 주변의 추천이 50%로 가장 많았으며, K-Beauty 화장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방문하는 장소로는 화장품 전문매장이 50%, 온라인37.9% 등으로 나타났다. 가격은 적당하다는 응답이 83.3%로 K-Beauty 화장품 가격은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구매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K-Beauty 화장품의 사용 만족도는 높게 분석되며, 광고매체를 통한 마케팅이 개선방안으로 나타났다. 연령에 따른 K-Beauty 화장품 개선점을 알아본 결과 모든 연령대에서 광고매체를 통한 마케팅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고, 다양한 종류의 제품 출시를 답한 연령은 대부분 만25세 미만이었다. 만25세 미만은 유행에 민감하고 트렌드 주도 및 브랜드에 개방적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제품 출시를 개선점으로 꼽은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의 연구를 종합해 볼 때 미국에서는 K-Beauty의 개념을 한국 화장품으로 한정지어 생각하는 대상자들의 비율이 높았다. 또한 화장품 수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K-Beauty의 인지도가 현저히 높다고는 볼 수 없었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한국의 연예인의 스타일에 관심도 많아지고 한국을 방문하고 싶은 대상자가 90%가 넘는 것으로 보아 K-Beauty산업에 대한 관심도는 앞으로 더 증가할 것이다. 다만 인력 수출에 있어서 VISA 등 다양한 문제로 뷰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data regarding Korean imports and exports, Korean cosmetics have shown an annual growth of 22.1% and its volume of exports has grown six times over the past 10 years. The importing countries of Korean cosmetics have diversified from the traditional East Asian countries such as China, Ho...

주제어

#United States K-Beauty Beauty Industry Cosmetics Brand Recognition 미국 K-뷰티 뷰티 산업 화장품 브랜드 인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인
학위수여기관 건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의료뷰티학과
지도교수 노영희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81
키워드 United States K-Beauty Beauty Industry Cosmetics Brand Recognition 미국 K-뷰티 뷰티 산업 화장품 브랜드 인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300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