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기 성인들이 성장과정에서 가정환경으로 인해 학업을 중단하고 늦깎이로서 학업에 도전하는 경험과정을 분석하여 그들이 필요한 학력을 어떻게 충족하고 새로운 인생행로를 가는지, 그 과정을 분석하고 이해하여 보다나은 제도를 마련하는 데 필요한 정책 및 실천 방안을 제언하는 데 있다. 본 논문의 연구 문제는 “중년기 성인의 전환학습자들이 겪은 학업 경험은 어떠한가?”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40∼60세에 해당하는 중년기 성인학습자 15명으로, 대학과 대학원에 재직하고 있는 교수 또는 지인들을 통해 추천받아 선정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12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진행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으로 심층면담을 하였으며, 면담 중에 나타나는 표정이나 행동 등의 관찰도 병행하였다.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trauss & Corbin(2008)의 ...
논 문 요 약
중년기 성인의 전환학습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기 성인들이 성장과정에서 가정환경으로 인해 학업을 중단하고 늦깎이로서 학업에 도전하는 경험과정을 분석하여 그들이 필요한 학력을 어떻게 충족하고 새로운 인생행로를 가는지, 그 과정을 분석하고 이해하여 보다나은 제도를 마련하는 데 필요한 정책 및 실천 방안을 제언하는 데 있다. 본 논문의 연구 문제는 “중년기 성인의 전환학습자들이 겪은 학업 경험은 어떠한가?”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40∼60세에 해당하는 중년기 성인학습자 15명으로, 대학과 대학원에 재직하고 있는 교수 또는 지인들을 통해 추천받아 선정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12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진행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으로 심층면담을 하였으며, 면담 중에 나타나는 표정이나 행동 등의 관찰도 병행하였다.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trauss & Corbin(2008)의 근거이론 방법 분석절차에 따라 이루어졌다. 분석절차는 개방코딩-축코딩-선택코딩 순서에 따라 진행하고 분석 내용을 제시하였으며,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방코딩을 실시한 결과 427개의 개념들을 구성했고 유사개념들을 묶어서 60개로 하위범주화했으며, 방향성이 같거나 공통적인 의미를 드러내는 것을 포괄적으로 묶어서 18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총 18개의 범주들을 Strauss & Corbin(2008)이 제시한 패러다임 모형에 재배열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현상은 ‘불안지고 가기’, ‘인정 투쟁’이었다. 이러한 현상의 인과적 조건들은 ‘가족헌신 압박’, ‘여성의 굴레’, ‘신기루 대학’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현상의 맥락적 조건들은 ‘학벌이 인생결정’, ‘간난신고의 길 걷기’, ‘숨겨진 저력의 생기’로 구성 되었다. 또한 중재적 조건들로는 ‘우호적 지지’, ‘제2의 인생행로’, ‘가족과 함께하기’, ‘사회와 맥락에서 발전하기’가 드러났다. 이들에게서 나타난 작용/상호작용 전략들로는 ‘지식사회에서의 발전 조건 구비’, ‘주체의 훈련’, ‘생의 경험의 공부 자원화’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나타난 결과들로 ‘자기세계의 구축’, ‘패배감 승화’, ‘사표 세우기’의 범주들을 상정했다. 과정분석에서 중심현상이 발현된 후, ‘기로 혼란단계’, ‘지지의욕 단계’, ‘차원 높이기 단계’, ‘능력 확인단계’의 네 단계를 경험했다. 패러다임 모형과 과정분석을 통해 중년기 성인의 전환학습 경험과정의 핵심범주를 생성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범주는 「학력차별의 강 건너 지식사회 합류를 위한 형설지공의 삶」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연구참여자들의 중년기 성인의 전환학습 경험과정을 분석한 결과, ‘한풀이형’, ‘제2의 길 탐색형’, ‘인적자본 개발형’, ‘동반성장형’의 네 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상황모형이 중년기 성인의 전환학습 경험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하였으므로, 이를 개인 차원, 가족 차원, 학교 차원, 지역사회/조직 차원, 국가 차원 등 5가지 차원으로 설정하였다. 이상에서 얻은 연구결과들, 즉 중년기 성인들이 성장과정에서부터 겪은 학업의 중단 사유와 학력차별로 인한 경험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늦깎이로서 학업도전 경험의 축적된 자료들은 중년기 성인학습자들의 학습과정과 삶을 이해하는데 기본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연구자는 정책적 제언으로 중년기 성인을 위한 대학의 교육정책 개선방안 마련, 중년기 성인을 위한 대학교육과정이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구축과 욕구 분석, 친화적 학사운영 체제 마련과 학비 부담 경감 방안 마련, 교육과 복지의 학제적 연계 및 전환기 직업교육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타 전공과 복수전공 확대 및 회사의 대학 진학 직원의 의무적 배려 등을 제시하였다. 실천적 제언으로 질적 연구의 필요성, 성인학습자들에 대한 관심과 배려, 중년기 이후의 발달과업과 성인학습의 연계 도모, 성인학습자의 대학생활 적응 척도 마련 및 사회복지 측면에서 접근 필요성, 성인학습자의 학위취득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의 지원체계 마련 및 신 중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필요성 등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전환학습, 질적 연구, 근거이론, Strauss & Corbin, Mezirow
논 문 요 약
중년기 성인의 전환학습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기 성인들이 성장과정에서 가정환경으로 인해 학업을 중단하고 늦깎이로서 학업에 도전하는 경험과정을 분석하여 그들이 필요한 학력을 어떻게 충족하고 새로운 인생행로를 가는지, 그 과정을 분석하고 이해하여 보다나은 제도를 마련하는 데 필요한 정책 및 실천 방안을 제언하는 데 있다. 본 논문의 연구 문제는 “중년기 성인의 전환학습자들이 겪은 학업 경험은 어떠한가?”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40∼60세에 해당하는 중년기 성인학습자 15명으로, 대학과 대학원에 재직하고 있는 교수 또는 지인들을 통해 추천받아 선정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12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진행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으로 심층면담을 하였으며, 면담 중에 나타나는 표정이나 행동 등의 관찰도 병행하였다.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trauss & Corbin(2008)의 근거이론 방법 분석절차에 따라 이루어졌다. 분석절차는 개방코딩-축코딩-선택코딩 순서에 따라 진행하고 분석 내용을 제시하였으며,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개방코딩을 실시한 결과 427개의 개념들을 구성했고 유사개념들을 묶어서 60개로 하위범주화했으며, 방향성이 같거나 공통적인 의미를 드러내는 것을 포괄적으로 묶어서 18개의 범주를 도출하였다. 총 18개의 범주들을 Strauss & Corbin(2008)이 제시한 패러다임 모형에 재배열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현상은 ‘불안지고 가기’, ‘인정 투쟁’이었다. 이러한 현상의 인과적 조건들은 ‘가족헌신 압박’, ‘여성의 굴레’, ‘신기루 대학’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현상의 맥락적 조건들은 ‘학벌이 인생결정’, ‘간난신고의 길 걷기’, ‘숨겨진 저력의 생기’로 구성 되었다. 또한 중재적 조건들로는 ‘우호적 지지’, ‘제2의 인생행로’, ‘가족과 함께하기’, ‘사회와 맥락에서 발전하기’가 드러났다. 이들에게서 나타난 작용/상호작용 전략들로는 ‘지식사회에서의 발전 조건 구비’, ‘주체의 훈련’, ‘생의 경험의 공부 자원화’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나타난 결과들로 ‘자기세계의 구축’, ‘패배감 승화’, ‘사표 세우기’의 범주들을 상정했다. 과정분석에서 중심현상이 발현된 후, ‘기로 혼란단계’, ‘지지의욕 단계’, ‘차원 높이기 단계’, ‘능력 확인단계’의 네 단계를 경험했다. 패러다임 모형과 과정분석을 통해 중년기 성인의 전환학습 경험과정의 핵심범주를 생성하였다. 본 연구의 핵심범주는 「학력차별의 강 건너 지식사회 합류를 위한 형설지공의 삶」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연구참여자들의 중년기 성인의 전환학습 경험과정을 분석한 결과, ‘한풀이형’, ‘제2의 길 탐색형’, ‘인적자본 개발형’, ‘동반성장형’의 네 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상황모형이 중년기 성인의 전환학습 경험과정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판단하였으므로, 이를 개인 차원, 가족 차원, 학교 차원, 지역사회/조직 차원, 국가 차원 등 5가지 차원으로 설정하였다. 이상에서 얻은 연구결과들, 즉 중년기 성인들이 성장과정에서부터 겪은 학업의 중단 사유와 학력차별로 인한 경험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늦깎이로서 학업도전 경험의 축적된 자료들은 중년기 성인학습자들의 학습과정과 삶을 이해하는데 기본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연구자는 정책적 제언으로 중년기 성인을 위한 대학의 교육정책 개선방안 마련, 중년기 성인을 위한 대학교육과정이 지역사회와의 연계성 구축과 욕구 분석, 친화적 학사운영 체제 마련과 학비 부담 경감 방안 마련, 교육과 복지의 학제적 연계 및 전환기 직업교육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타 전공과 복수전공 확대 및 회사의 대학 진학 직원의 의무적 배려 등을 제시하였다. 실천적 제언으로 질적 연구의 필요성, 성인학습자들에 대한 관심과 배려, 중년기 이후의 발달과업과 성인학습의 연계 도모, 성인학습자의 대학생활 적응 척도 마련 및 사회복지 측면에서 접근 필요성, 성인학습자의 학위취득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의 지원체계 마련 및 신 중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필요성 등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전환학습, 질적 연구, 근거이론, Strauss & Corbin, Mezir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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