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학습자의 인문교양교육 학습경험 유형화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Adult Learners' Learning Experience Typology in Humanities & General Educatio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2 = no.62, 2013년, pp.510 - 525  

김미정 (동의대학교) ,  이정희 (동의대학교) ,  안영식 (동의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dult learners' experience by studying Humanities & General Education and get to know types and characteristics by classifying their learning experiences. This study uses grounded theory method which is suitable to investigate subjective experiences. In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에서 나타난 학습의 결과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에서 나타난 학습의 결과는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는데 있어 개인적 자질 뿐만 아니라 능력과 활동의 유용한 자본이 된다(김한별, 2009). 성인학습자의 직접적인 학습과정 또는 내면의 경험을 통해 익힌 학습경험은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어 지식의 변형은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풍부한 학습자원이며, 이러한 경험을 통해 성인들은 자아정체성을 완성한다(한우식, 2011; Merriam, Caffarella & Baumgartner, 2009).
인문교양교육 연구에서 학습경험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인문교양교육 관련 연구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학습경험에 대한 인식은 인문교양교육은 성인학습자에게 인문학적 교양을 제공하고, 개인의 자아를 찾으며,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는 학습이라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다(박찬영, 2008). 하지만 선행연구를 통해 성인학습자들의 인문교양교육 학습경험을 분류해 본 결과 인문교양교육의 참여는 성인학습자들에게 단순히 인문학적 지식의 습득 뿐 아니라 개인의 삶에 대한 태도 변화, 타인과의 관계 변화, 더 나아가 이러한 경험이 지역 활동에 참여하는 계기까지 나아 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성인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을 분석하고 연구한 내용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을 분석하고, 학습자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김향식(2010)은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이 평생학습사회에서 삶을 살아가는 성인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고등교육과정의 학습경험을 가진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학습경험에 대한 본질을 찾고, 그 본질이 그들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제시하였다. 성인학습자의 학습경험의 본질은 학습행위를 통해 자신이 지향하는 바람직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었던 자기도움(self-help)으로 직관되었으며, 이러한 본질을 형성하는 의미 구조로 자기도움에 대한 학습인식, 자기도움의 학습구성을 위한 상호작용, 자기도움의 학습에 따른 변화의 과정을 도출하였다. 서숙영(2008)은 시민대학 문해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성인학습자들이 문해교육 학습과정을 통해 자신의 학습경험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성인학습자들에게 문해교육 학습경험은 평생학습자로서의 성장 욕구 발견, 새로운 세상과의 소통,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삶 인식, 심리적 자신감의 회복으로 나타났다. 민선향(2006)은 성인학습자의 주관적 경험을 통한 배움의 의미를 탐색하기 위해 학업과 직장을 병행하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학위과정에 참여한 성인들의 주관적 경험을 토대로 나타난 배움의 의미를 해석한 결과 성인학습자에게 배움이란 배울만한 가치가 있음을 지각했을 때 배움의 욕구가 시작되며, 삶의 경험이 학습활동 경험과 상호 연관되어 의미화 되었을 때 배움의 의미가 드러났다. 또한 성인학습자들에게 배움은 지속적인 과정을 통한 깨달음이며 그 결과 삶의 총체적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Han, W. S.(2011). A study on the learning experience process and persistent factors of participating elderly in study circle, Ph.D.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in Korean). 

  2. Hong, D. R.(2002). Social education strategy for the improving of humanities knowledge, Humanities policy research book, 22, (in Koran). 

  3. Kim, E. T.(2011). A study on learning of the homeless who participated in non-formal humanities learning program : Focusing on the case of 'St. Francis humanities course',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4. Kim, H.B.(2009). The meaning of social capital for informal learning of school teachers, Andragogy Today 12(3), 27-45, (in Korean). 

  5. Kim, H. S.(2010). A phenomenological study on adult learners' learning experiences, Ph.D.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in Korean). 

  6. Kim, M. R.(2011). The effect of humanities education on emotional factors, social factors and empowerment of participants in self-sufficiency support program, Ph.D. Dissertation, Daegu Haany University, (in Korean) 

  7. Korea Research Foundation & National Institute for Lifelong Education(2012). Excellent case presentation and lecture workshop report of Citizen humanities lecture support project, (in Korean). 

  8. Lee, H. J. et al(2003). Status Analysis and policy of humanities education fot the level of lifelong education, Center for Humanities and Society, (in Korean). 

  9. Lee, J. H. & Ahn, Y.S.(2007). Qualitative research on the experiences of campus life for adult learne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3(3), 89-116, (in Korean). 

  10. Lee, M. J.(2000). Philosophical base and meaning of humanities education and lifelong education, Andragogy Today 3(3), 127-152, (in Korean). 

  11. Lee, Y. J.(2012). Status and case study of public humanities and general education lecture, Masters' Paper,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in Korean). 

  12. Merriam, S. B.. Caffarrella, R. S.. Baumgartner, L. M.. Ki, Y. H.. Hong, S. H., Cho, Y. J. & Kim, S. J. Interpretation(2009). Adult learning, Seoul Academy Press. 

  13. Ministry of Education and Technology(2011). Research Result of national lifelong education statistic, Report of Nov. 22, 2011, Seoul: Ministry of Education and Technology, (in Korean). 

  14. Min, S. H.(2006). A study on adult erudition in a degree program, Ph.D. Dissertation, Yeonsei University, (in Korean). 

  15. Morgan, D. L.(1998). Focus grpups as qualitative research, Newbury Park, Ca: Sage. 

  16. Park, C. Y.(2008). Humanity policy for contributing humanities welfare, Humanity policy research books, (in Korean). 

  17. Park, J. S.. Han, S. H. & Cho, J. H.(2007). A survey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humanities lecture program,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in Korean). 

  18. Park, S. O. & Choi, N. S.(2011). A study on educational needs for north Korean migrants' stable professional life: The necessity of approach to humanities education, Andragogy Today 14(2), 107-135, (in Korean). 

  19. Park, Y. H.(2006). A study on the learning patterns of middle-aged women in the life context, Ph.D. Dissertation, Danguk University, (in Korean). 

  20. Seo, S. Y.(2008). Case study of participation of literacy education of adult learners, Ph.D. Dissertation, Aju University, (in Korean). 

  21. Strauss, A. L.. Corbin, J. M. & Shin, K. R. Interpretation(2001). The Step of ground theory, Seoul: Hyunmoon Press. 

  22. Woo, G. D.(2008). The practical humanities and the philosophy of life, Humanities Studies, Kyunghee University 14, 229-260, (in Korean). 

  23. Yang, E. A.(2009). A study on the mutually interlinked experience structure between life-enhancing and learning-promotion in the context of practical humanities learning,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24. Yang, E. A.(2010). Why "humanities learning": The process and consequence of adult humanities learning and its literacy acquisi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5(4), 35-74, (in Korean). 

  25. Yu, K. U.. Chung, J. W.. Kim, Y. S. & Kim, H. B.(2012).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eoul: Parkyoungsa, (in Korean). 

  26. Yun, H. J.(2010). A critical ethnography on humanities learning of mid-life women in urban poor legion, Masters' Paper, Yeonsei University,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