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에서 실시하는 교육훈련에 참여한 종업원들의 교육훈련프로그램 체계성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교육훈련프로그램 체계성의 특성요인과 직무성과의 요인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훈련프로그램 체계성의 요인을 「교육훈련 내용」, 「교육훈련 방법」, 「교육훈련 환경」으로 하고, 각 요인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의 문항 중 ‘적절한 난이도 구성’과 ‘업무에 적용하기 적합한 내용’인 경우에는 [업무성취도], [교육훈련 만족도], [...
본 연구는 기업에서 실시하는 교육훈련에 참여한 종업원들의 교육훈련프로그램 체계성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교육훈련프로그램 체계성의 특성요인과 직무성과의 요인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훈련프로그램 체계성의 요인을 「교육훈련 내용」, 「교육훈련 방법」, 「교육훈련 환경」으로 하고, 각 요인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의 문항 중 ‘적절한 난이도 구성’과 ‘업무에 적용하기 적합한 내용’인 경우에는 [업무성취도], [교육훈련 만족도],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의 문항 중 ‘교육 과정명’은 [교육훈련 전이]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 과정명은 제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교육훈련 방법」의 현장성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교육훈련 방법의 현장성의 문항 중 ‘직무와 유사한 진행’과 ‘직무와 유사한 실습장비로 진행’인 경우에는 [업무성취도], [교육훈련 만족도],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교육훈련 방법의 현장성의 문항 중 ‘다양한 교육방법으로 구성’은 [교육훈련 전이]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 과정명은 제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교육훈련 환경」의 우수성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교육훈련 환경의 우수성의 문항인 ‘강의실 및 실습실 시설’, ‘최신 장비 구비’, ‘충분한 실습재료 제공’ 등 모든 문항에서 [업무성취도], [교육훈련 만족도],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요인으로 [성별], [연령], [결혼], [학력], [직급], [근속기간]으로 하고, 모든 특성요인은 교육훈련프로그램 체계성과 직무성과 간 통제변수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인구통계학적 특성 모두 통제변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일부 특성들은 통제변수로서 제한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남성의 경우 교육훈련 환경의 우수성과 직무성과 간 영향관계에 약한 유의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의 경우 45세 미만, 55세 미만, 56세 이상은 교육훈련 환경 우수성과 직무성과 간 영향관계에 약한 유의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요인인 [결혼], [결혼], [학력], [직급], [근속기간] 들은 교육훈련프로그램 체계성과 직무성과 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실증분석 결과 요약을 통해 기업에서 실시하는 교육훈련은 그 내용, 진행 방법, 교육환경 모두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배경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본 논문에서도 제시된 바와 같이 교육훈련은 더 이상 비용이 아닌 투자의 개념으로 인식을 바꿔야 하는 것은 물론 교육훈련의 목적에 맞는 교육훈련 대상자를 선발하고, 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또한, 교육훈련을 마친 후, 실무에 복귀한 이후에는 교육훈련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에서 실시하는 교육훈련에 참여한 종업원들의 교육훈련프로그램 체계성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교육훈련프로그램 체계성의 특성요인과 직무성과의 요인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육훈련프로그램 체계성의 요인을 「교육훈련 내용」, 「교육훈련 방법」, 「교육훈련 환경」으로 하고, 각 요인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의 문항 중 ‘적절한 난이도 구성’과 ‘업무에 적용하기 적합한 내용’인 경우에는 [업무성취도], [교육훈련 만족도],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교육훈련 내용의 적절성의 문항 중 ‘교육 과정명’은 [교육훈련 전이]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 과정명은 제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교육훈련 방법」의 현장성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교육훈련 방법의 현장성의 문항 중 ‘직무와 유사한 진행’과 ‘직무와 유사한 실습장비로 진행’인 경우에는 [업무성취도], [교육훈련 만족도],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교육훈련 방법의 현장성의 문항 중 ‘다양한 교육방법으로 구성’은 [교육훈련 전이]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교육 과정명은 제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교육훈련 환경」의 우수성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교육훈련 환경의 우수성의 문항인 ‘강의실 및 실습실 시설’, ‘최신 장비 구비’, ‘충분한 실습재료 제공’ 등 모든 문항에서 [업무성취도], [교육훈련 만족도], [교육훈련 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요인으로 [성별], [연령], [결혼], [학력], [직급], [근속기간]으로 하고, 모든 특성요인은 교육훈련프로그램 체계성과 직무성과 간 통제변수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실증분석을 통해 인구통계학적 특성 모두 통제변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일부 특성들은 통제변수로서 제한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남성의 경우 교육훈련 환경의 우수성과 직무성과 간 영향관계에 약한 유의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의 경우 45세 미만, 55세 미만, 56세 이상은 교육훈련 환경 우수성과 직무성과 간 영향관계에 약한 유의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요인인 [결혼], [결혼], [학력], [직급], [근속기간] 들은 교육훈련프로그램 체계성과 직무성과 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실증분석 결과 요약을 통해 기업에서 실시하는 교육훈련은 그 내용, 진행 방법, 교육환경 모두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배경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본 논문에서도 제시된 바와 같이 교육훈련은 더 이상 비용이 아닌 투자의 개념으로 인식을 바꿔야 하는 것은 물론 교육훈련의 목적에 맞는 교육훈련 대상자를 선발하고, 훈련을 실시해야 한다. 또한, 교육훈련을 마친 후, 실무에 복귀한 이후에는 교육훈련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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