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독서 실천공동체 <책마루> 구성원의 학습경험 탐구
A Study on Learning Experiences of an Adult Reading Community of Practice, Chaekmaru 원문보기


박정아 (숭실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일원)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발적인 독서공동체로 시작해서 16년간 지속되고 있는 책마루 독서 실천공동체(Reading Community of Practice, 이하 책마루) 구성원들의 학습경험을 내부자 관점으로 탐구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연구 문제는 ‘자발적 독서 실천공동체 <책마루> 구성원들의 학습경험은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연구 사례인 책마루는 2003년에 자발적으로 창립한 독서지도사들의 독서공동체이다. 연구자는 자료 수집을 위해 2017년 6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책마루에 참여관찰을 하고 구성원 9명을 심층 면담하였다. 면담 전사자료, 책마루 워크숍 자료집, 연구지, 모임일지, 홈페이지 등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책마루 구성원들의 학습 경험은 16년간의 내․외부 실천 활동을 통해 공동 자산을 누적한 과정 속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첫 번째는 합법적 주변참여를 시작하는 차원이다. 구성원들은 독서 지속을 목적으로 가입해서 공동체에서 동질감, 삶의 해방감, 책 읽기에 낯선 재미를 느끼며 합법적 주변 참여를 시작했다.
두 번째는 구성원으로서 개인적, 공동체적 정체성을 형성하고 고양시키는 차원이다. 구성원들은 공동 독서에 참여하고 지식과 절차를 구체화하면서 스스로 성장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구체화가 계속된 공동체 내․외부의 실천 활동은 구성원들의 정체성을 고양시켰다.
세 번째는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증진시키는 차원이다. 공동 독서에 관여하고 공동체의 실천에 의미를 부여하며 자신의 시간과 환경을 조정하여 실천을 완수하는 관여와 상상, 조정의 나선형 과정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소속감을 증진시켰다.
네 번째는 지식과 학습 방법과 학습 자체를 체화하는 재전유의 차원이다. 재전유는 개인적으로는 역량을 강화해주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는 자부심을 갖게 하며 보다 만족스러운 ‘새로운 나’로 나아가게 해주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독서 실천공동체를 지속시킨 구조적인 세 축을 발견할 수 있었다. 호혜적 관여의 축과 정체성 형성의 축, 소속감 증진의 축이다. 세 축의 긍정적 연동으로 책마루는 16년간의 역사를 지속하였다.
결론적으로 독서공동체가 유지, 지속되는 맥락은 지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공동 독서, 낯선 지식을 구체화하는 치열한 토론과 논쟁, 서로 다름을 수평적으로 받아들이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a case study of qualitative research on learning experiences of members for Chaekmaru (CMR, hereafter), an adult reading community of practice, from the inside point of view. The study aims for analyzing the detailed contents of learning experiences of those who participated in this c...

주제어

#독서공동체 독서 실천공동체 실천 참여 reification reappropriation 정체성 소속감 독서공동체 지속 사회적 실천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아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평생교육학과(일원)
지도교수 최성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71
키워드 독서공동체 독서 실천공동체 실천 참여 reification reappropriation 정체성 소속감 독서공동체 지속 사회적 실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551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