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 독서동아리 현황조사나 실태조사에서는 자세히 드러나지 않았던 성인 독서동아리들의 다양한 운영방식에 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성인 독서 동아리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동아리 리더들이 경험하게 된 성찰에 관해 이해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독서동아리를 장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리더들의 독서동아리 운영방식과 그 과정에서 리더가 경험한 성찰적 실천 과정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부합한다고 판단되는 참여자들을 의도적으로 선정하는 목적 표집을 사용하였다. 가급적 오랫동안 독서동아리를 운영한 리더들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독서동아리의 성격도 최대한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표집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 독서동아리 현황조사나 실태조사에서는 자세히 드러나지 않았던 성인 독서동아리들의 다양한 운영방식에 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성인 독서 동아리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동아리 리더들이 경험하게 된 성찰에 관해 이해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독서동아리를 장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리더들의 독서동아리 운영방식과 그 과정에서 리더가 경험한 성찰적 실천 과정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부합한다고 판단되는 참여자들을 의도적으로 선정하는 목적 표집을 사용하였다. 가급적 오랫동안 독서동아리를 운영한 리더들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독서동아리의 성격도 최대한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표집하였다. 질적 연구의 자료분석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반복적 비교분석법의 개방코딩, 범주화, 범주확인의 절차를 따랐으며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윤리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연구결과 독서동아리를 장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리더들은 학습 이외에도 다양한 목적을 추구하고 있었는데, 이는 학습 자체를 등한시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책 내용에 한정된 지식 습득 이상의 정서적 충족과 삶의 변화를 위한 긍정적 에너지를 추구하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각 동아리의 개별적인 상황 속에서 리더들은 최대한 다양한 상호작용을 추구하고 있었는데, 도서를 선정하고, 나눌 이야깃거리를 결정하고, 논의를 나누고, 관계성을 쌓아가고, 독서 외의 다양한 활동을 하는 모든 과정에서 참여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성인 독서동아리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동아리 리더들이 경험하게 된 성찰의 구체적 내용들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상호작용방식, 참여자 수와 참여 지속성, 논의의 전문성, 리더의 역할 등의 사안에서 리더들은 다양한 문제점을 찾아내었고 자신과 자신이 운영하는 독서동아리만의 독특한 문제로 이것들을 규정하여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둘째, 스스로의 고정관념이나 자신이 알고 있던 상식에 배치되는 문제 상황들에 대처하기 위해 연구참여자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주변에 조언을 구하고 지지를 요청하고, 스스로 탐구하면서 소위 ‘행위중 앎’이라 할 만한 깨달음을 얻고 있었다. 이러한 고민과 성찰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이라 할 수 있었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방식을 조금씩 수정해 나가며 독서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었고, 현재 각각의 동아리의 모습들은 모두 이러한 일련의 실험의 결과였다.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많이 존재하고 코로나로 인해 독서동아리의 운영이 더욱 힘들어진 상황 속에서도 현장의 실천가로서 독서동아리 리더들은 끊임없는 성찰과 변화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독서동아리의 효과적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의 방향에 관해 논의하였으며, 평생교육 현장에서 독서동아리 활동과 독서동아리 참여자들에 관한 사회적 시각이 함께 성숙해나갈 필요성에 관해 제언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 독서동아리 현황조사나 실태조사에서는 자세히 드러나지 않았던 성인 독서동아리들의 다양한 운영방식에 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성인 독서 동아리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동아리 리더들이 경험하게 된 성찰에 관해 이해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독서동아리를 장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리더들의 독서동아리 운영방식과 그 과정에서 리더가 경험한 성찰적 실천 과정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부합한다고 판단되는 참여자들을 의도적으로 선정하는 목적 표집을 사용하였다. 가급적 오랫동안 독서동아리를 운영한 리더들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독서동아리의 성격도 최대한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표집하였다. 질적 연구의 자료분석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반복적 비교분석법의 개방코딩, 범주화, 범주확인의 절차를 따랐으며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 윤리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연구결과 독서동아리를 장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리더들은 학습 이외에도 다양한 목적을 추구하고 있었는데, 이는 학습 자체를 등한시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책 내용에 한정된 지식 습득 이상의 정서적 충족과 삶의 변화를 위한 긍정적 에너지를 추구하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각 동아리의 개별적인 상황 속에서 리더들은 최대한 다양한 상호작용을 추구하고 있었는데, 도서를 선정하고, 나눌 이야깃거리를 결정하고, 논의를 나누고, 관계성을 쌓아가고, 독서 외의 다양한 활동을 하는 모든 과정에서 참여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성인 독서동아리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동아리 리더들이 경험하게 된 성찰의 구체적 내용들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상호작용방식, 참여자 수와 참여 지속성, 논의의 전문성, 리더의 역할 등의 사안에서 리더들은 다양한 문제점을 찾아내었고 자신과 자신이 운영하는 독서동아리만의 독특한 문제로 이것들을 규정하여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둘째, 스스로의 고정관념이나 자신이 알고 있던 상식에 배치되는 문제 상황들에 대처하기 위해 연구참여자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주변에 조언을 구하고 지지를 요청하고, 스스로 탐구하면서 소위 ‘행위중 앎’이라 할 만한 깨달음을 얻고 있었다. 이러한 고민과 성찰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이라 할 수 있었다. 셋째, 연구참여자들은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방식을 조금씩 수정해 나가며 독서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었고, 현재 각각의 동아리의 모습들은 모두 이러한 일련의 실험의 결과였다.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많이 존재하고 코로나로 인해 독서동아리의 운영이 더욱 힘들어진 상황 속에서도 현장의 실천가로서 독서동아리 리더들은 끊임없는 성찰과 변화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독서동아리의 효과적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의 방향에 관해 논의하였으며, 평생교육 현장에서 독서동아리 활동과 독서동아리 참여자들에 관한 사회적 시각이 함께 성숙해나갈 필요성에 관해 제언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