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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60년대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 문화 인식 태도 연구 : 선교 목적 학습자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강병헌 (연세대학교 대학원 한국학협동과정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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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50-60년대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 문화를 어떻게 인식했는지를 고찰하고 한국어 학습 환경 등 그들의 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친 환경 요인들이 무엇이 있었는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이 주도한 근대적인 한국어 교육은 1959년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의 설립과 함께 시작되었다. 그러나 그보다 앞서 1920년대부터 한국 개신교 선교부는 내한 선교사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기관을 세워 3년 과정의 체계적인 한국어교육을 시행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1950-60년대는 한국어 교육의 주도권이 내한 개신교 선교사로부터 한국인으로 이양된 시기이면서 한국인이 주도한 근대적인 한국어 교육의 초창기라는 역사적인 의미를 갖는다. 이 시기에 전체 한국어 학습자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학습자 집단은 개신교 선교사였다. 그러나 지금까지 역사학의 관점에서나 한국어 교육의 관점에서나 이들에 대한 연구가 그 역사적 중요성에 비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에 와서 몇 편의 연구들이 내한 선교사들의 한국어 학습 교재와 한국 개신교 선교부의 회의록 등을 바탕으로 문헌 분석을 시도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학습자들의 증언은 아직 연구 자료로 사용된 바가 없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1950-60년대 한국에 입국한 열두 명의 내한 선교사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개별 면담과 소그룹 면담을 통해 그들의 생생한 증언을 자료로 수집하였다. 면담은 그들의 문화적 경험과 선교사 생활, 한국어 학습 등과 관련하여 연구 참여자들이 한국 문화를 어떻게 인식하였는지에 대해 반구조화 면담 기법의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기존에 적용 가능한 이론이 없는 상황에서 근거 자료에 기반하여 다양한 요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가설적 이론을 정립하는 데 유용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mprehend how Korean language learners in the 1950s and the 1960s perceived Korean culture and to analyze how the surrounding factors including Korean language learning environments affected their cultural perceptions. Since the 1920s, the foreign protestant mission board in Kore...

주제어

#선교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 문화 적응 개신교 한국 선교사 문화 인식 문화 인식 태도 행동문화 가치문화 선교사 정체성 근거이론 Protestant missionaries in Korea Korean language learners formission purpose cultural adjustment cultural perception cultural attitude behavioral culture value culture missionary identity grounded theo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병헌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한국학협동과정
지도교수 강승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ix, 201 p.
키워드 선교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 문화 적응 개신교 한국 선교사 문화 인식 문화 인식 태도 행동문화 가치문화 선교사 정체성 근거이론 Protestant missionaries in Korea Korean language learners formission purpose cultural adjustment cultural perception cultural attitude behavioral culture value culture missionary identity grounded theor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588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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