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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쓰기에서의 내용 지식 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structing of the content knowledge in Korean writing 원문보기


취안메이화 (배재대학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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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쓰기를 할 때 어떻게 내용 지식을 구성하는가에 대한 여러 양상의 검토를 통해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어 학습자들은 쓰기 내용에 대한 인식이 정확하지 못하고 내용 지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으며 아울러 내용 지식을 효율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었다. 이는 궁극적으로 쓰기 결과물의 질이 부족한 결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학습자들이 쓰기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바탕으로 내용 지식을 적절하게 구성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한국어 쓰기에서의 내용 지식 구성에 대한 교육 내용을 설계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사전 지식 검사 방법, 회상자극기법,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thesis, the problems that revealed in the process of constructing the content knowledge through a review of variety aspects that Korean learners construct the content knowledge when they are writing. Consequently, they have inaccurate cognition of the contents of writing and are lacking in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취안메이화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최정순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17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610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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