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소셜미디어 환경에는 소비자가 특정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개인의 의견, 경험, 감정을 남기는 UGC(User Generated Contents)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UGC에서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준언어적 요소인 이모티콘이 텍스트를 보완, 대체하는 현상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UGC는 고객의 니즈와 솔직한 피드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디자인 기획을 위한 중요한 참조 자료가 될 수 있다. 특별히 화장품(cosmetic)・뷰티(beauty) 산업은 소비 연령과 성별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며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소셜미디어에서는 플랫폼을 통해 화장품 관련 정보가 활발하게 교류되고 있으며 정보의 소비 주기가 매우 짧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UGC에 내포된 소비자 감정과 반응을 즉각적으로 파악, 분석하여 화장품의 기획 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화장품과 관련된 소셜미디어 UGC에 나타난 이모티콘 감정을 분석하였으며 이모티콘의 감정유형과 화장품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소셜미디어의 소비자 감정 데이터인 이모티콘의 ...
현대 소셜미디어 환경에는 소비자가 특정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개인의 의견, 경험, 감정을 남기는 UGC(User Generated Contents)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UGC에서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준언어적 요소인 이모티콘이 텍스트를 보완, 대체하는 현상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UGC는 고객의 니즈와 솔직한 피드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디자인 기획을 위한 중요한 참조 자료가 될 수 있다. 특별히 화장품(cosmetic)・뷰티(beauty) 산업은 소비 연령과 성별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며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소셜미디어에서는 플랫폼을 통해 화장품 관련 정보가 활발하게 교류되고 있으며 정보의 소비 주기가 매우 짧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UGC에 내포된 소비자 감정과 반응을 즉각적으로 파악, 분석하여 화장품의 기획 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화장품과 관련된 소셜미디어 UGC에 나타난 이모티콘 감정을 분석하였으며 이모티콘의 감정유형과 화장품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소셜미디어의 소비자 감정 데이터인 이모티콘의 감정 분석을 활용한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 연구와 이모티콘 감정유형 및 소비자 행동의도 분석을 위한 실증 연구로 구성되었다.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소셜미디어, 감정, 이모티콘의 개념 및 특성을 면밀히 살핌으로써 이모티콘의 감정 분석에 핵심이 되는 감정 접근법에 대한 고찰을 수행하였다. 또한 화장품 산업의 개념 및 특성, 기획 프로세스를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색조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 제안의 기준을 마련하였다. 실증 연구는 3단계로 구성되었다. 실증 연구 1단계에서는 이모티콘의 감정유형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모티콘에 함의된 감정속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 원형척도통계법을 적용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실증 연구 2단계에서는, 감정원형모델상에서 개별 이모티콘의 감정속성을 파악한 후 감정원형모델의 축을 고려해 이모티콘의 감정유형을 8가지로 구분하였다. 실증 연구 3단계에서는, 이모티콘의 감정유형과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대해 양적연구통계법을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반영한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1단계 및 2단계 연구를 진행한 결과로, 연구에서 조사한 50개 이모티콘의 감정속성을 설정하였으며 이모티콘의 감정유형을 E-기쁨, E-활발, E-긴장, E-불만, E-슬픔, E-근심, E-평온, E-만족으로 분류하였다. 3단계에서는 긍정, 부정 감정속성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 각성, 비각성 감정속성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 이모티콘 감정유형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를 분석하였다. 긍정, 부정의 이모티콘 감정속성과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살펴본 결과 긍정 및 중립 감정유형의 텍스트에서 이모티콘의 긍정, 부정 감정속성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각성, 비각성의 감정속성에 따라서는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차이점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모티콘의 감정유형과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조사한 결과, 종합적으로 E-만족이 있는 긍정 및 중립 텍스트, E-활발이 있는 긍정 텍스트, E-기쁨이 있는 중립 텍스트에서 소비자 행동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E-긴장, E-슬픔, E-평온이 있는 부정 텍스트는 소비자의 행동의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색조화장품 관련 구매의사결정 과정 중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단계의 행동의도에 대해 세부적인 통계 분석 및 해석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로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의 수정・보완 사항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이모티콘의 감정유형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 특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단계별 활용 가이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모티콘의 감정 표현력 보다는 감정 해석에 중심을 두었으며, 소비자 조사 측면에서 이모티콘 감정 분석의 활용성을 검토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들과 차별점을 갖는다. 현대 소비자가 사용하는 이모티콘의 감정유형을 분석하는 기초 프레임을 제시하였으며 이모티콘의 감정유형과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파악한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를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그에 따라 본 연구는 다양화되어가는 이모티콘에 내재된 감정을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색채 기획 프로세스는 이모티콘 감정유형과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파악하여 간결한 이미지 형태인 이모티콘을 소비자 조사에 참조할 수 있는 방안을 포함하였다는 점에서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효용성을 지닐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 소셜미디어 환경에는 소비자가 특정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개인의 의견, 경험, 감정을 남기는 UGC(User Generated Contents)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UGC에서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준언어적 요소인 이모티콘이 텍스트를 보완, 대체하는 현상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UGC는 고객의 니즈와 솔직한 피드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디자인 기획을 위한 중요한 참조 자료가 될 수 있다. 특별히 화장품(cosmetic)・뷰티(beauty) 산업은 소비 연령과 성별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며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소셜미디어에서는 플랫폼을 통해 화장품 관련 정보가 활발하게 교류되고 있으며 정보의 소비 주기가 매우 짧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UGC에 내포된 소비자 감정과 반응을 즉각적으로 파악, 분석하여 화장품의 기획 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화장품과 관련된 소셜미디어 UGC에 나타난 이모티콘 감정을 분석하였으며 이모티콘의 감정유형과 화장품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소셜미디어의 소비자 감정 데이터인 이모티콘의 감정 분석을 활용한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헌 연구와 이모티콘 감정유형 및 소비자 행동의도 분석을 위한 실증 연구로 구성되었다.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소셜미디어, 감정, 이모티콘의 개념 및 특성을 면밀히 살핌으로써 이모티콘의 감정 분석에 핵심이 되는 감정 접근법에 대한 고찰을 수행하였다. 또한 화장품 산업의 개념 및 특성, 기획 프로세스를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색조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 제안의 기준을 마련하였다. 실증 연구는 3단계로 구성되었다. 실증 연구 1단계에서는 이모티콘의 감정유형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모티콘에 함의된 감정속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 원형척도통계법을 적용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실증 연구 2단계에서는, 감정원형모델상에서 개별 이모티콘의 감정속성을 파악한 후 감정원형모델의 축을 고려해 이모티콘의 감정유형을 8가지로 구분하였다. 실증 연구 3단계에서는, 이모티콘의 감정유형과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대해 양적연구통계법을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반영한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1단계 및 2단계 연구를 진행한 결과로, 연구에서 조사한 50개 이모티콘의 감정속성을 설정하였으며 이모티콘의 감정유형을 E-기쁨, E-활발, E-긴장, E-불만, E-슬픔, E-근심, E-평온, E-만족으로 분류하였다. 3단계에서는 긍정, 부정 감정속성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 각성, 비각성 감정속성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 이모티콘 감정유형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를 분석하였다. 긍정, 부정의 이모티콘 감정속성과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살펴본 결과 긍정 및 중립 감정유형의 텍스트에서 이모티콘의 긍정, 부정 감정속성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각성, 비각성의 감정속성에 따라서는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차이점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모티콘의 감정유형과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조사한 결과, 종합적으로 E-만족이 있는 긍정 및 중립 텍스트, E-활발이 있는 긍정 텍스트, E-기쁨이 있는 중립 텍스트에서 소비자 행동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E-긴장, E-슬픔, E-평온이 있는 부정 텍스트는 소비자의 행동의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색조화장품 관련 구매의사결정 과정 중 ‘정보탐색’, ‘대안평가’, ‘구매’ 단계의 행동의도에 대해 세부적인 통계 분석 및 해석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로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의 수정・보완 사항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이모티콘의 감정유형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 특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단계별 활용 가이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이모티콘의 감정 표현력 보다는 감정 해석에 중심을 두었으며, 소비자 조사 측면에서 이모티콘 감정 분석의 활용성을 검토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들과 차별점을 갖는다. 현대 소비자가 사용하는 이모티콘의 감정유형을 분석하는 기초 프레임을 제시하였으며 이모티콘의 감정유형과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파악한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를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그에 따라 본 연구는 다양화되어가는 이모티콘에 내재된 감정을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색채 기획 프로세스는 이모티콘 감정유형과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파악하여 간결한 이미지 형태인 이모티콘을 소비자 조사에 참조할 수 있는 방안을 포함하였다는 점에서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효용성을 지닐 것으로 기대된다.
주제어
#UGC 이모티콘 이모티콘 감정 분석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 user generated contents emoticon emotional analysis emoticon-based emotion categorization cosmetic color design proces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현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활디자인학과
지도교수
이지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159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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