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 분석 - 개인성향을 조절 효과로 - An Analysis of Users Attitudes toward the Motivation of Mobile Messenger Emoticons - Moderating Effects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본 연구는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가 무엇이며, 이용동기와 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개인성향(외향성/내향성)은 조절역할을 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는 10대-60대의 198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이를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요인은 "유희성 요인", "유용성 요인", "간결성 요인", 그리고 "범용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중 유희성만이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사용자의 개인성향중 외향적인 성향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가 무엇이며, 이용동기와 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개인성향(외향성/내향성)은 조절역할을 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는 10대-60대의 198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이를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요인은 "유희성 요인", "유용성 요인", "간결성 요인", 그리고 "범용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중 유희성만이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사용자의 개인성향중 외향적인 성향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tives for using emoticons on mobile messengers and determine whether an individual's character (extrovert/introvert) played a moder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ives and purchase intention. To achieve that, this study had 198 users 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tives for using emoticons on mobile messengers and determine whether an individual's character (extrovert/introvert) played a moder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ives and purchase intention. To achieve that, this study had 198 users in their 10s to 60s fill in a questionnaire and analysed the answers. The analysis first showed that the motives of using emoticons on mobile messengers were enjoyment, utility, simplicity, and general utility. It was also found that only enjoyment among all the motiv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Finally, the analysis showed that the extrovert character of the individual using emoticons on mobile messengers played a moderating role in the effect on purchasing inten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tives for using emoticons on mobile messengers and determine whether an individual's character (extrovert/introvert) played a moder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ives and purchase intention. To achieve that, this study had 198 users in their 10s to 60s fill in a questionnaire and analysed the answers. The analysis first showed that the motives of using emoticons on mobile messengers were enjoyment, utility, simplicity, and general utility. It was also found that only enjoyment among all the motiv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purchase intention. Finally, the analysis showed that the extrovert character of the individual using emoticons on mobile messengers played a moderating role in the effect on purchasing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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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렇게 이모티콘의 시각적 부분과 관계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진행이 되고 있으나 이모티콘의 이용 동기에 대한 분석과 개인성향에 따른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급증하는 이모티콘 사용자에 대한 연구를 심도있게 진행하여 향후 이모티콘 이용자들에게 보다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최근의 연구인 마크로밀엠 브레인(2015.
본 연구는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가 무 엇이며, 이용동기와 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개인성향(외향성/내향성)은 조절역할을 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모바일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는 10대~60대의 사용자 198명을 대상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가 무엇이며, 이용동기와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에서 개인성향(외향성/내향성)은 조절역할을 할 것인지를 알아보고 자,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는 10대-60대의 198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이를 분석 하였으며, 연구 내용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그리고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서술한다.
본 연구는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가 무엇이며, 이용동기와 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개인성향(외향성/내향성)은 조절역할을 할 것인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연구 모형은 Fig. 1과 같다.
이모티콘은 점차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에서 모바일 이모티콘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모바일 메신저에서 개인의 성격에 따른 차이가 이모티콘 사용자의 지속적인 이용의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이용자들의 편의에 맞는 양질의 이모티콘 개발을 위한 유용한 기초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1992)[9]는 소비자 행동을 예상하는 중요한 요소로 구매의도를 정의하였으며, 소비자가 제품 구매와 관련하여 특정한 행동을 하려고 하는 의도가 외부로 표출된 성향으로 보았다. 이처럼 구매의도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려는 의지 또는 행동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요소이기에 어떠한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연구문제 2를 제시 하였다.
즉 고객의 행동을 유발하는 다양한 동기요인을 고찰하여 고객의 심리적 의사결정 과정을 파악하고 만족시키며, 기업의 성과 창출에 기여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이용 동기는 고객이 제품 구매에 있어 의사결정에 참여하며 경제적 이윤 창출에 영향을 제공하기 떄문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이용자들이 어떠한 이유로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을 이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문제 1을 제 시 하였다.
가설 설정
연구가설 3-7. :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 중 간결성은 구매의도간의 영향에 있어 사용자의 내향적인 태도가 정(+)의 조절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연구가설 3-3. :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 중 간결성은 구매의도간의 영향에 있어 사용자의 외향적인 태도가 정(+)의 조절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연구가설 3-8. :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 중 범용성은 구매의도간의 영향에 있어 사용자의 내향적인 태도가 정(+)의 조절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연구가설 3-4. :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 중 범용성은 구매의도간의 영향에 있어 사용자의 외향적 인 태도가 정(+)의 조절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연구가설 3-6. :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 중 유용성은 구매의도간의 영향에 있어 사용자의 내향적인 태도가 정(+)의 조절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연구가설 3-2. :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 중 유용성은 구매의도간의 영향에 있어 사용자의 외향적인 태도가 정(+)의 조절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연구가설 3-5. :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 중 유희성은 구매의도간의 영향에 있어 사용자의 내향적인 태도가 정(+)의 조절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연구가설 3-1 :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중 유희성은 구매의도간의 영향에 있어 사용자의 외향적인 태도가 정(+)의 조절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연구가설 3: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와 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개인성향(외향성/내향성)은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제안 방법
& Furnham, A.(2000)[23]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수정하여 총 4개(나는 재미있게 대화를 유도할 수 있다(OJ23), 낮선 사람과 원만한 대화를 유도할 수 있다(OJ24), 나는 외출하는 것을 좋아한다(OJ25), 나는 친구가 많다(OJ22)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개인성향은 내향성과 외향성으로 나누었으며, 내향성은 박미선(2011)[22]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수정하여 총 4개(나는 조용하고 말이 없는 편이다(OJ19), 나는 행동하기 전에 많은 생각하기를 좋아한다(OJ20), 나는 다른 사람의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기를 어려워 한다(OJ21), 나는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기 보다는 자신안에 묻어두는 편이다(OJ22))항목으로 구성하였다.
구매의도는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구매의도에 관한 내용으로 조유혜(2017), Bagozzi, R. P. (1983)[25, 26]의 선행연구에 사용된 문항을 수정하여 총3개(이모티콘은 나의 구매의도를 자극한다(OJ27), 이모티콘을 기꺼이 구입할 의향이 있다(OJ28), 추가적인 비용이 들더라도 이모티콘을 이용할 것이다(OJ29)항목으로 구성하였다.
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응답자 성별, 연령대, 직업, 학력, 결혼여부, 메신저 서비스를 빈도 분석 하였다. 그리고 측정이 가능한 이모티콘 이용동기, 개인성향, 구매의도 설문은 7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를 알아보기 위해 이용동기와 관련된 설문 문항들을 배리맥스 회전방식을 사용 하여 요인분석 연구문제 1.을 실시하였다. 요인 분석 결과 Table 1과 같이, 총 4개 이용동기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이모티콘 이용동기는 이희정(2012)[13], 김선진(2014)[14], 황하성 외(2008)[15], 문가영(2015)[16], 이인성 외(2008)[17], 유재현(2010)[18], 안원미(2011)[19], 문가영(2015)[20], 김선진(2014)[21]의 선행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을 본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총18개(이모티콘은 테스트보다 표현이 간결하다(OJ1), 이모티콘은 텍스트보다 의미가 함축적이다(OJ2), 이모티콘은 감정을 압축해서 표현할 수 있다(OJ3), 이모티콘은 보기 쉬울 것이다(OJ4),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감정의 표현이 용이하 다(OJ5),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 기 쉽다(OJ6),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대화의 의미를 보다 잘 전달 할 수 있다(OJ7), 이모티콘의 디자인은 매력적이 라고 생각한다(OJ8), 이모티콘의 디자인은 세련되었다고 생각한다(OJ9), 이모티콘의 디자인은 참신하다고 생각한다(OJ10),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은 재미있다고 생각한다(OJ11),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은 흥미롭다고 생각한 다(OJ12),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은 무료함을 달랠 수 있다고 생각한다(OJ13),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것은 나를 즐겁게 한다(OJ14),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사람과의 대화는 나를 신나게 한다(OJ15), 이모티콘은 시간과 정소에 구애되지 않고 실시간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OJ16), 이모티콘은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OJ17), 이모티콘은 모바일 기종에 상관없이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OJ18)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은 양적 연구방법을 통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은 Likert 7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이러한 요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동기 설문문항의 특성에 맞게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요인을 “유희성 요인”, “유용성 요인”, “간결성 요인”, 그리고 “범용성 요인”으로 구성 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은 2017년 5월-6월 한달 동안 10대에서 60세까지 를 대상으로 총 200부를 배포하고 이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총 198부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은 양적 연구방법을 통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은 Likert 7점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가 무 엇이며, 이용동기와 구매의도간의 영향관계에서 개인성향(외향성/내향성)은 조절역할을 할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모바일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는 10대~60대의 사용자 198명을 대상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요인은 “유희성 요인”, “유용성 요인”, “간결성 요인”, 그리고 “범용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처리
셋째, 연구 설계에서 연구에 필요한 연구가설과 연구 방법을 제시한다. 넷째, 연구의 핵심 연구 가설을 위계적 회귀분석 방식을 통해 검증한다. 다섯째, 검증 결과를 정리한다.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간결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이용자의 내향성 태도에 의해 조절적 효과가 연구가설 3-7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Table 10에서 보듯이, 이용동기 간결성과 구매의도간의 영향에 있어 내향성 요인 조절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p>0.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간결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이용자의 외향성 태도에 의해 조절적 효과가 연구가설 3-3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Table 6에서 보듯 이, R²값 이 1단계 .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범용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이용자의 내향성 태도에 의해 조절적 효과가 연구가설 3-8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Table 11에서 보듯이, 이용동기 범용성과 구매의도간의 영향에 있어 내향성 요인 조절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p>0.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범용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이용자의 외향성 태도에 의해 조절적 효과가 연구가설 3-4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Table 7에서 보듯이, R²값 이 1단계 .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유용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이용자의 내향성 태도에 의해 조절적 효과가 연구가설 3-6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Table 9에서 보듯이, 이용동기 유용성과 구매의도간의 영향에 있어 내향성 요인 조절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p>0.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유용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이용자의 외향성 태도에 의해 조절적 효과가 연구가설 3-2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유희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이용자의 내향성 태도에 의해 조절적 효과가 연구가설 3-5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유희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이용자의 외향성 태도에 의해 조절적 효과가 연구가설 3-1.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위계 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검증 결과 Table 4에서 보듯이, R²값 이 1단계 .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는 구매의도 연구문제 2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선형회귀 분석을 활용하였다. Table 3에서 보듯이,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중 유희성(p0.
본 연구의 자료 처리는 SPSS 21.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응답자 성별, 연령대, 직업, 학력, 결혼여부, 메신저 서비스를 빈도 분석 하였다. 그리고 측정이 가능한 이모티콘 이용동기, 개인성향, 구매의도 설문은 7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측정변인인 구매의도와 개인성향에 대한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Varimax 방법)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유값 1.
성능/효과
마지막으로 이모티콘의 이용동기중 ‘디자인이 세련’, ‘재미있다’, ‘모든 모바일 기종에서 사용이 가능’은 “범용성”으로 명명하였다. 각 요인의 신뢰도에 대한 Cronbach 알파 값의 검증 결과 Table 3에서처럼, 모든 이용동기 요인에서 0.5이상의 신뢰도를 보여 해당 이용동기 요인은 통계적으로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KMO-Bartlett 검정과 0.
검증 결과 Table 4에서 보듯이, R²값 이 1단계 .043에서 2단계 .088, 3단계 .115로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외향성 태도 조절변수는 정(+)의 조절효과를 보이며, 이에 따라 외향성 태도를 조절변수로 투입한 최종모형의 설명력은 12%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검증 결과 Table 4에서 보듯이, R²값 이 1단계 .094에서 2단계 .130, 3단계 .152로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외향성 태도 조절변수는 정(+)의 조 절효과를 보이며, 이에 따라 외향성 태도를 조절변수로 투입한 최종모형의 설명력은 15%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검증 결과 Table 7에서 보듯이, R²값 이 1단계 .061에서 2단계 .094, 3단계 .131로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외향성 태도에 조절변수는 정(+)의 조절효과를 보이며, 이에 따라 외향성 태도를 조절변수로 투입한 최종모형의 설명력은 13%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두 번째로 이모티콘의 이용동기가 ‘보기가 쉽다’, ‘감정표현이 용이’,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 ‘의미를 더 잘 전달’하는 항목은 “유용성”으로 명명하였 다.
분석 결과 첫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요인은 “유희성 요인”, “유용성 요인”, “간결성 요인”, 그리고 “범용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 동기 중 유희성만이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기업에서 이모티콘을 기획, 제작에 있어 사용자에게 재미요소인 유희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이모티콘을 제작해야 할 것이다.
둘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중 ‘유희성’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이상의 신뢰도를 보여 해당 이용동기 요인은 통계적으로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KMO-Bartlett 검정과 0.843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타당도를 갖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모티콘의 이용동기중 ‘디자인이 세련’, ‘재미있다’, ‘모든 모바일 기종에서 사용이 가능’은 “범용성”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는 ‘유희성’, ‘유용성’, ‘간결성’ 그리고 ‘범용성’으로 총 4개의 요인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첫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요인은 “유희성 요인”, “유용성 요인”, “간결성 요인”, 그리고 “범용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Table 1과 같이 모든 요인들의 요인 적재량이 .50을 넘고, 측정변인의 신뢰도(Cronbach’s α)가 모두 .500 이상의 양호한 결과를 보이며, KMO수치 .6772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셋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사용자의 개인성향 중 외향성은 구매의도에 조절역할을 하는 반면, 내향성은 구매의도에 조절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기업에서 이모티콘을 기획, 제작에 있어 사용자에게 재미요소인 유희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이모티콘을 제작해야 할 것이다. 셋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사용자의 개인성향 중 외향적인 사람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내향적인 태도는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가설 3의 세부적인 가설로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중 유희성(가설 3-1), 유용성(가설 3-2), 간결성(가설 3-3) 그리고 범용성(가설 3-4) 모두 구매의도 간의 영향에 있어 사용자의 외향적인 태도가 정(+)의 조 절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 되어 가설 3-1, 3-2, 3-3, 3-4는 채택 되었다. 그러나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중 유희성(가설 3-5), 유용성(가설 3-6), 간결성(가설 3-7) 그리고 범용성(가설 3-8)은 구매의도간의 영향에 있어 사용자의 내향적인 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가설 3-5, 3-6, 3-7, 3-8은 기각 되었다.
다른 분야의 연구인 박은진(2017)[2]은 조직내의 상사의 이모티콘 사용에 대해 조직 구성원들이 인지하는 인상형성과 직무몰입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로 이모티콘의 정서적 목적의 사용이 긍정적인 인상형성을 매개하여 직무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이모티콘의 시각적 부분과 관계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연구는 진행이 되고 있으나 이모티콘의 이용 동기에 대한 분석과 개인성향에 따른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다.
후속연구
또한 후속연구에서 설문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구분하여 유사한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각 나이별로 어떠한 이용동기가 구매의도에 보다 높은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뒷받침 된다면 보다 실무적으로 시사점이 큰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본 연구는 개인성향을 조절효과로 이용하는데 있어서 사람의 성격이 두 개의 분류인 외향적, 내향적으로 분류되지 않으므로 성격의 일반화에 경계가 필요시 된다. 또한 사람의 성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며 개인의 취향 또는 성향도 바뀌므로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를 분석함에 있어서 개인성향을 좀 더 세분화 하여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또한 후속연구에서 설문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구분하여 유사한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또한 사람의 성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며 개인의 취향 또는 성향도 바뀌므로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를 분석함에 있어서 개인성향을 좀 더 세분화 하여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또한 후속연구에서 설문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구분하여 유사한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각 나이별로 어떠한 이용동기가 구매의도에 보다 높은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 뒷받침 된다면 보다 실무적으로 시사점이 큰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 결과 해석을 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한계점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본 연구는 개인성향을 조절효과로 이용하는데 있어서 사람의 성격이 두 개의 분류인 외향적, 내향적으로 분류되지 않으므로 성격의 일반화에 경계가 필요시 된다. 또한 사람의 성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며 개인의 취향 또는 성향도 바뀌므로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이용동기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를 분석함에 있어서 개인성향을 좀 더 세분화 하여 연구가 지속될 필요가 있다.
둘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 동기 중 유희성만이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기업에서 이모티콘을 기획, 제작에 있어 사용자에게 재미요소인 유희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이모티콘을 제작해야 할 것이다. 셋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의 사용자의 개인성향 중 외향적인 사람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의 결과로 기업에서 유희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이모티콘을 제작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분석 결과 첫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동기 요인은 “유희성 요인”, “유용성 요인”, “간결성 요인”, 그리고 “범용성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이용 동기 중 유희성만이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기업에서 이모티콘을 기획, 제작에 있어 사용자에게 재미요소인 유희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이모티콘을 제작해야 할 것이다.
이모티콘은 무엇인가?
이모티콘은 픽토그램(Pictogram)의 한 종류로 언어나 문자가 글을 모르는 다른 사람이 보아도 이해가 가능하 도록 만든 그림문자라고 할 수 있다. 이모티콘은 감정을 뜻하는 “Emotion”, 과 아이콘 “Icon”이 조합하여 만들어진 단어로 온라인 공간에서 감정을 풍부하게 전달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비언어적 시각언어이다(황하 성, 박성복2013)[4].
이모티콘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모티콘은 감정을 뜻하는 “Emotion”, 과 아이콘 “Icon”이 조합하여 만들어진 단어로 온라인 공간에서 감정을 풍부하게 전달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비언어적 시각언어이다(황하 성, 박성복2013)[4]. 이모티콘은 문자, 기호, 숫자와 이미지들의 조합으로 표현되며 웹상에서 메신저와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감정이나 의사의 표현, 특정 사물의 묘사를 글자를 대신하여 다양한 이미지로 표현하고 전송이 가능한 새로운 비언어적 표현 수단으로 언어의 빠른 정보전달, 기호의 함축적 표현, 사용자간의 친밀감의 조성이 가능하며, 특히 감정표현과 다양한 언어구사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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