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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 감정 분석을 활용한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 원문보기


강현지 (연세대학교 대학원 생활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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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소셜미디어 환경에는 소비자가 특정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개인의 의견, 경험, 감정을 남기는 UGC(User Generated Contents)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UGC에서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준언어적 요소인 이모티콘이 텍스트를 보완, 대체하는 현상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UGC는 고객의 니즈와 솔직한 피드백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디자인 기획을 위한 중요한 참조 자료가 될 수 있다. 특별히 화장품(cosmetic)・뷰티(beauty) 산업은 소비 연령과 성별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며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더욱이 소셜미디어에서는 플랫폼을 통해 화장품 관련 정보가 활발하게 교류되고 있으며 정보의 소비 주기가 매우 짧게 나타난다는 점에서 UGC에 내포된 소비자 감정과 반응을 즉각적으로 파악, 분석하여 화장품의 기획 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화장품과 관련된 소셜미디어 UGC에 나타난 이모티콘 감정을 분석하였으며 이모티콘의 감정유형과 화장품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행동의도 간 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소셜미디어의 소비자 감정 데이터인 이모티콘의 ...

주제어

#UGC 이모티콘 이모티콘 감정 분석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 user generated contents emoticon emotional analysis emoticon-based emotion categorization cosmetic color design proces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현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활디자인학과
지도교수 이지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159 p.
키워드 UGC 이모티콘 이모티콘 감정 분석 화장품 색채 기획 프로세스 user generated contents emoticon emotional analysis emoticon-based emotion categorization cosmetic color design proces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589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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