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송대는 고대 중국이 변화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통념적으로 불교가 우세하던 당나라는 중국 여성지위가 가장 높은 시기이고 송나라의 유교사회로 전환하면서 여성지위가 하락하기 시작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과연 당송대 여성지위의 변화는 그런가? 본 연구는 중국 당송대 여성지위의 변화양상의 실체에 관심을 가지며, 특히 당시 여성교육의 변화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이 문제를 접근한다. 여성교육은 여성의 사회지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이다. 이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방법을 택한다. 특히 『舊唐書』, 『新唐書』, 『宋史』등 정사(正史)를 통해 궁궐 안의 여성교육을 탐구하고 여성교육교재에 주목해서 여성에 대한 가정교육을 탐구한다. 여성교재에서는 『女論語』, 『溫公家范』과 『袁氏世范』을 주요 자료로 삼아 분석한다. 『女論語』와 『溫公家范』은 유가의 여성교육사상을 반영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저서이고 『袁氏世范』은 중국 역사에서 최초로 여성을 동정하고 존중하는 시점으로 편찬된 여성교육내용을 포함한 가훈이라서 이런 문헌들을 통해 당시의 여성교육을 더욱 전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당송시기 여성교육의 양상은 다음과 같다. 우선, 당송대 이전까지의 여성교육이 발전해 온 양상을 검토하였다. 노예사회에 살던 여성이 받던 교육은 주로 생산과 생활 속에 필요한 기본적인 것이었다. 주나라에서 종법제의 수립에 따라 남성을 중요시하게 되었고 여성을 경시하게 되어 여성에게 수절을 요구하였고 삼종사덕(三從四德)을 갖추는 것이 여성들의 학습목적이 되었으며 이후 봉건사회 여성교육의 토대가 되었다. ...
당송대는 고대 중국이 변화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통념적으로 불교가 우세하던 당나라는 중국 여성지위가 가장 높은 시기이고 송나라의 유교사회로 전환하면서 여성지위가 하락하기 시작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과연 당송대 여성지위의 변화는 그런가? 본 연구는 중국 당송대 여성지위의 변화양상의 실체에 관심을 가지며, 특히 당시 여성교육의 변화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이 문제를 접근한다. 여성교육은 여성의 사회지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이다. 이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방법을 택한다. 특히 『舊唐書』, 『新唐書』, 『宋史』등 정사(正史)를 통해 궁궐 안의 여성교육을 탐구하고 여성교육교재에 주목해서 여성에 대한 가정교육을 탐구한다. 여성교재에서는 『女論語』, 『溫公家范』과 『袁氏世范』을 주요 자료로 삼아 분석한다. 『女論語』와 『溫公家范』은 유가의 여성교육사상을 반영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저서이고 『袁氏世范』은 중국 역사에서 최초로 여성을 동정하고 존중하는 시점으로 편찬된 여성교육내용을 포함한 가훈이라서 이런 문헌들을 통해 당시의 여성교육을 더욱 전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당송시기 여성교육의 양상은 다음과 같다. 우선, 당송대 이전까지의 여성교육이 발전해 온 양상을 검토하였다. 노예사회에 살던 여성이 받던 교육은 주로 생산과 생활 속에 필요한 기본적인 것이었다. 주나라에서 종법제의 수립에 따라 남성을 중요시하게 되었고 여성을 경시하게 되어 여성에게 수절을 요구하였고 삼종사덕(三從四德)을 갖추는 것이 여성들의 학습목적이 되었으며 이후 봉건사회 여성교육의 토대가 되었다. 진한 시기에 여성교육은 봉건예법과 윤리규범을 주요 내용으로 삼았고 여성교육에 관심을 둔 사람이 전대보다 많아졌다. 위진남북조시기에 접어들어 사회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유학에서 주장하는 여성교육에 대한 관념이 불교와 도교의 여성관의 큰 영향을 받아 전대보다 더욱 많은 여성들이 교육을 받았다. 둘째, 당나라 여성교육의 양상은 다음과 같다. 궁내 여성을 관리하고 교육하기 위해 육국(六局)을 설치하여 후궁의 의식주과 교육 등 모든 것을 담당하였다. 궁궐 내의 여성교육은 주로 여훈교육, 문학교육, 예술교육, 체육교육, 화장술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여훈교육에 있어 삼총사덕(三從四德)을 가르쳤고, 문학교육에 있어 후궁에 내문학관(內文學館)을 설치하였고 글공부, 시와 예법을 가르쳤다. 예술교육에 있어 교방(教坊)과 이원(梨園)을 설치하여 음악과 무용을 가르쳤고 주변 소속민족의 예술을 흡수하여 새로운 악무를 창출하였다. 체육교육에 있어 북쪽 유목민족의 건강하고 활발한 여성을 좋아하였기 때문에 체육운동이 적극적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또한,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의복과 화장술을 중요시하여 여성은 호복과 남장을 즐겨 입었으며, 화장술은 복잡한 7단계를 걸쳐 다양한 화장양식을 창출하였다. 가정교육에 있어 『여논어』를 통하여 봉건사회에 여성이 지켜야 하는 일언일행을 알 수 있다. 셋째, 송나라 여성교육의 양상은 다음과 같다. 궁궐내의 여성교육은 여전히 부덕교육을 최우선시하였고 여성을 정치에서 배척하는 교육내용을 추가하였다. 문학교육에 있어 통치자가 후궁들의 공부를 창도하였고 당나라를 계승하여 후궁에서 육국을 설치하여 궁인들을 교육하였고 송나라에 사(詞)에서 성취한 여성사인이 많았다. 예술교육에 있어 빈번한 전쟁으로 인해 교방을 해체하였지만 서예와 회화교육이 활발하였다. 가정교육에서 유학의 대표 가훈인 『온공가범』은 여성도 남성과 같이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예』에 따라 여성이 각 연령에서 배워야 하는 것을 규정하였고 여성들이 갖춰야 하는 육덕(六德)을 드러냈다. 『온공가범』외에 여성을 동정하는 원채의 『원씨세범』은 고대여성들이 견디고 있던 고통을 이해해 주었고 여성을 남성보다 낮다고 보지 않았다. 이상의 고찰을 통해 당송시기 여성교육과 여성지위의 변화양상은 다음과 같이 드러난다. 당송시기 부덕과 여훈교육에 있어 안사의 난(安史之亂) 이후에 예법교육을 강화시켰고 유가의 전통적인 사상을 포함한 여교서가 많이 나타나 여성의 절개에 대한 요구가 당나라 전기보다 엄격해졌으며, 송나라 초기에는 여성을 완전히 정치에서 배척하게 하였다. 문학과 예술에 있어서의 변화는 통치자의 취향에 따르는 것이었다. 가정교육에 있어서 당나라에 여성은 여성교육을 목적으로 쓴 가정교육을 위한 여교서가 많았으며 송나라에는 전문적인 여교서가 적었고 여성교육에 관한 내용이 주로 가훈 안에 들어가 기록되었다. 당송시기에 여성교육과 여성지위는 확실히 변화하였으나 통념적으로 생각하는 변화와 변화원인과 다르다. 당송시기 여성교육은 지배체제와 지배적인 사상에 따라 변화하는 통념은 잘 못 된 것이 밝혀졌다. 전체적으로 볼 때 당송시기의 여성교육은 두 번의 변화를 거쳤다. 여성지위는 하락하였으나 교육을 받은 계층과 교육에서 취득한 성취도면에서는 여성교육이 상승하였다. 첫 번째 변화는 당나라 안사의 난 후에 사회적으로 여성 참정을 국가가 쇠퇴한 원인으로 귀결하였고 여성교육에서 여성 참정금지를 강화하였다. 특히 송나라 말기에 여성에게 하는 교육에서 여성 참정금지에 관한 내용을 추가하였다. 두 번째 변화는 남송 성리학은 관학이 되었던 것이다. 이후에 성리학은 사회를 지배하는 사상이 되어 남존여비의 관념이 더욱 심어졌다. 그러나 두 번의 변화는 모두 즉시 효과가 나타나지 못하여 송나라 여성도 엄격한 속박을 받지 않았으나 후세에 큰 영향을 주어 시간이 지날수록 여성지위가 점차 하락하게 되었다. 오늘날 중국의 여성지위는 봉건사회 시기와 대비해 볼 때 크게 사승하였으나 시대가 바뀌더라도 여성의 지위에 대한 관념이 쉽게 변화하지 않아 현대사회는 아직도 문화적, 관습적으로 가부장제사상에 남아있다. 이것은 특히 교재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중국 중학교 국어 교재에 수록된 여성 작가의 작품과 여성 인물이 나타난 작품은 겨우 10%도 안 된다. 그래서 교육에서 이러한 잠재적인 역차별을 중요시해야 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여성교육은 단점만 남은 것이 아니라 고대에 여성에게 가르치는 효도 등의 좋은 품성을 오늘날에도 배울 만하다. 교육과정 중의 양성불평등을 의식하면서 새로운 시대에서 전면적이고 평등한 교육을 받으면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도 더욱더 사회에 크게 공헌할 수 있다.
당송대는 고대 중국이 변화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통념적으로 불교가 우세하던 당나라는 중국 여성지위가 가장 높은 시기이고 송나라의 유교사회로 전환하면서 여성지위가 하락하기 시작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과연 당송대 여성지위의 변화는 그런가? 본 연구는 중국 당송대 여성지위의 변화양상의 실체에 관심을 가지며, 특히 당시 여성교육의 변화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이 문제를 접근한다. 여성교육은 여성의 사회지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이다. 이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방법을 택한다. 특히 『舊唐書』, 『新唐書』, 『宋史』등 정사(正史)를 통해 궁궐 안의 여성교육을 탐구하고 여성교육교재에 주목해서 여성에 대한 가정교육을 탐구한다. 여성교재에서는 『女論語』, 『溫公家范』과 『袁氏世范』을 주요 자료로 삼아 분석한다. 『女論語』와 『溫公家范』은 유가의 여성교육사상을 반영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저서이고 『袁氏世范』은 중국 역사에서 최초로 여성을 동정하고 존중하는 시점으로 편찬된 여성교육내용을 포함한 가훈이라서 이런 문헌들을 통해 당시의 여성교육을 더욱 전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당송시기 여성교육의 양상은 다음과 같다. 우선, 당송대 이전까지의 여성교육이 발전해 온 양상을 검토하였다. 노예사회에 살던 여성이 받던 교육은 주로 생산과 생활 속에 필요한 기본적인 것이었다. 주나라에서 종법제의 수립에 따라 남성을 중요시하게 되었고 여성을 경시하게 되어 여성에게 수절을 요구하였고 삼종사덕(三從四德)을 갖추는 것이 여성들의 학습목적이 되었으며 이후 봉건사회 여성교육의 토대가 되었다. 진한 시기에 여성교육은 봉건예법과 윤리규범을 주요 내용으로 삼았고 여성교육에 관심을 둔 사람이 전대보다 많아졌다. 위진남북조시기에 접어들어 사회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유학에서 주장하는 여성교육에 대한 관념이 불교와 도교의 여성관의 큰 영향을 받아 전대보다 더욱 많은 여성들이 교육을 받았다. 둘째, 당나라 여성교육의 양상은 다음과 같다. 궁내 여성을 관리하고 교육하기 위해 육국(六局)을 설치하여 후궁의 의식주과 교육 등 모든 것을 담당하였다. 궁궐 내의 여성교육은 주로 여훈교육, 문학교육, 예술교육, 체육교육, 화장술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여훈교육에 있어 삼총사덕(三從四德)을 가르쳤고, 문학교육에 있어 후궁에 내문학관(內文學館)을 설치하였고 글공부, 시와 예법을 가르쳤다. 예술교육에 있어 교방(教坊)과 이원(梨園)을 설치하여 음악과 무용을 가르쳤고 주변 소속민족의 예술을 흡수하여 새로운 악무를 창출하였다. 체육교육에 있어 북쪽 유목민족의 건강하고 활발한 여성을 좋아하였기 때문에 체육운동이 적극적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또한,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의복과 화장술을 중요시하여 여성은 호복과 남장을 즐겨 입었으며, 화장술은 복잡한 7단계를 걸쳐 다양한 화장양식을 창출하였다. 가정교육에 있어 『여논어』를 통하여 봉건사회에 여성이 지켜야 하는 일언일행을 알 수 있다. 셋째, 송나라 여성교육의 양상은 다음과 같다. 궁궐내의 여성교육은 여전히 부덕교육을 최우선시하였고 여성을 정치에서 배척하는 교육내용을 추가하였다. 문학교육에 있어 통치자가 후궁들의 공부를 창도하였고 당나라를 계승하여 후궁에서 육국을 설치하여 궁인들을 교육하였고 송나라에 사(詞)에서 성취한 여성사인이 많았다. 예술교육에 있어 빈번한 전쟁으로 인해 교방을 해체하였지만 서예와 회화교육이 활발하였다. 가정교육에서 유학의 대표 가훈인 『온공가범』은 여성도 남성과 같이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예』에 따라 여성이 각 연령에서 배워야 하는 것을 규정하였고 여성들이 갖춰야 하는 육덕(六德)을 드러냈다. 『온공가범』외에 여성을 동정하는 원채의 『원씨세범』은 고대여성들이 견디고 있던 고통을 이해해 주었고 여성을 남성보다 낮다고 보지 않았다. 이상의 고찰을 통해 당송시기 여성교육과 여성지위의 변화양상은 다음과 같이 드러난다. 당송시기 부덕과 여훈교육에 있어 안사의 난(安史之亂) 이후에 예법교육을 강화시켰고 유가의 전통적인 사상을 포함한 여교서가 많이 나타나 여성의 절개에 대한 요구가 당나라 전기보다 엄격해졌으며, 송나라 초기에는 여성을 완전히 정치에서 배척하게 하였다. 문학과 예술에 있어서의 변화는 통치자의 취향에 따르는 것이었다. 가정교육에 있어서 당나라에 여성은 여성교육을 목적으로 쓴 가정교육을 위한 여교서가 많았으며 송나라에는 전문적인 여교서가 적었고 여성교육에 관한 내용이 주로 가훈 안에 들어가 기록되었다. 당송시기에 여성교육과 여성지위는 확실히 변화하였으나 통념적으로 생각하는 변화와 변화원인과 다르다. 당송시기 여성교육은 지배체제와 지배적인 사상에 따라 변화하는 통념은 잘 못 된 것이 밝혀졌다. 전체적으로 볼 때 당송시기의 여성교육은 두 번의 변화를 거쳤다. 여성지위는 하락하였으나 교육을 받은 계층과 교육에서 취득한 성취도면에서는 여성교육이 상승하였다. 첫 번째 변화는 당나라 안사의 난 후에 사회적으로 여성 참정을 국가가 쇠퇴한 원인으로 귀결하였고 여성교육에서 여성 참정금지를 강화하였다. 특히 송나라 말기에 여성에게 하는 교육에서 여성 참정금지에 관한 내용을 추가하였다. 두 번째 변화는 남송 성리학은 관학이 되었던 것이다. 이후에 성리학은 사회를 지배하는 사상이 되어 남존여비의 관념이 더욱 심어졌다. 그러나 두 번의 변화는 모두 즉시 효과가 나타나지 못하여 송나라 여성도 엄격한 속박을 받지 않았으나 후세에 큰 영향을 주어 시간이 지날수록 여성지위가 점차 하락하게 되었다. 오늘날 중국의 여성지위는 봉건사회 시기와 대비해 볼 때 크게 사승하였으나 시대가 바뀌더라도 여성의 지위에 대한 관념이 쉽게 변화하지 않아 현대사회는 아직도 문화적, 관습적으로 가부장제사상에 남아있다. 이것은 특히 교재에서 뚜렷하게 나타난다. 중국 중학교 국어 교재에 수록된 여성 작가의 작품과 여성 인물이 나타난 작품은 겨우 10%도 안 된다. 그래서 교육에서 이러한 잠재적인 역차별을 중요시해야 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여성교육은 단점만 남은 것이 아니라 고대에 여성에게 가르치는 효도 등의 좋은 품성을 오늘날에도 배울 만하다. 교육과정 중의 양성불평등을 의식하면서 새로운 시대에서 전면적이고 평등한 교육을 받으면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도 더욱더 사회에 크게 공헌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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