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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문학에 대한 연구이다. 청소년 시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시기로서,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으로 자아정체성의 형성을 꼽는다. 청소년들에게 자아정체성의 형성을 위한 문학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알맞은 작품은 청소년문학이다. 왜냐하면 청소년문학은 청소년을 주요 예상 독자로 설정하여, 청소년의 자아정체성 형성을 고려하여 집필한 작품이기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청소년문학의 개념과 청소년문학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청소년문학을 교육적 재재 측면에서 ‘청소년이 중심인물로 등장하고, 청소년들이 읽어서 정신적인 고양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문학’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청소년문학의 교육적 효과는 자아정체성의 형성과 관계에 대한 이해,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는 데 집중하여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대표적인 청소년문학 작품 네 편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구체적으로 연구하였다. 네 작품은 주제적인 측면에서 자신에 대한 성찰에서부터 관계, 세계에 대한 이해로의 사회화과정을 보여준다. 첫 번째 작품인 미리암 프레슬러의 『씁쓸한 초콜릿』은 주인공의 ‘자아정체성’을 형성해가는 과정에서 개인적, 사회적 갈등 양상과 해결 과정을 서사화하였다. 두 번째 작품인 김려령의 『우아한 거짓말』은 ...
저자 | 국미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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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 전공 |
지도교수 | 정명교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iv, 71장 |
키워드 | 청소년문학 문학교육 자아정체성 또래 및 가족 관계 세계에 대한 이해 young adult literature literature education peer and family relationship understanding of the world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85910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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