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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정체감 형성을 돕는 교수 - 학습 과정안 개발과 수업 적용 효과 :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교과'자아정체감의 발달'영역을 중심으로
Research on the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of a Teaching and Learning Curriculum Fostering the Development of Self-Identity: With a Focus on the 'Self-Identity Development' Units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7 no.3 = no.249, 2009년, pp.23 - 34  

이현정 (경포여자중학교) ,  조병은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he development of a teaching and learning curriculum contributing to the development of self-identity, one of the most important developmental tasks during adolescence, and its effectiveness. This research analyzed the contents concerning self-identity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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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것을 토대로 자아정체감 형성을 돕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 직접 진로 계획을 세워보고 노래를 들으며 수업을 마치고 항상 꿈을 갖고 살아가도록 한다. 또한, 자기충족적 예언처럼 바라는 꿈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믿음을 갖도록 한다. 과제로는 자신은 다중지능 중 어떠한 지능에 속하는지 척도를 통해 알아본다.
  • 주된 활동은 내가 생각하는 나와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를 생각해보고 비교해 보는 것이다. 또한, 자신의 가치관, 장단점, 성격, 잠재력, 외모, 친구관계 등 자신과 관련된 모든 것을 생각해보는 시간이며 자신이 바라는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 보고 그렇게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본다. 이렇게 자신이 바라는 자신의 모습이 되려고 노력하고 자신이 바라는 모습이 된다면 보다 긍정적으로 자신을 받아들 일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현재의 주체성과 주도성 척도를 체크해보고 자신의 삶에 대해서 스스로 계획하고 행동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하였다. 과제로 에고그램척도지를 해보고 성격유형을 알아보도록 한다.
  • 본 연구는 가정교과에서 자아정체감 개념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개념을 알아보고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적용하고 그 효과를 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자아정체감 형성을 시작하는 청소년기 초기에 해당하는 중학교 1학년들을 대상으로 자아정체감의 개념을 이해하고 자신의 역할, 능려 위치를 생각하여 미래에 대한계획을 세워 자아정체감 형성에 도움을 주는 교수-학습 과정 안과 수업자료를 개발하였다. 지도안은 1차시가 45분으로 되어 있으며 차시마다 각각 다른 자아정체감의 하위영역 형성을 돕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여 총 6차시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자아정체감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이며 가정교과의 교육과정에서 계속하여 반영되고 있음에도가정교과 내에서 어떻게 자아정체감 내용이 반영되었고 자아 정체감 형성에 교육이 얼마나 도움을 주는가에 대한 효과를 본 연구는 거의 없었다.
  • 자아정체감은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이며 가정교과의 교육과정에서 계속하여 반영되고 있음에도가정교과 내에서 어떻게 자아정체감 내용이 반영되었고 자아 정체감 형성에 교육이 얼마나 도움을 주는가에 대한 효과를 본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정 교과에서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를 12종의 기술 . 가정교과서를 분석하고 6개의 하위영역을 선정 한 후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돕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강원도 강릉시에 소재한 K 중학교 1학년 남학생 175명을 대상으로 수업 적용을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 정체감에 대한 이해와 형성을 돕고자 가정교과에서 자아 정체감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그것을 토대로 자아정체감 형성을 돕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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