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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어 교육에서 유의어·반의어 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고 학습자의 언어·사고 발달 수준에 적합한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통합형 교수-학습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유의어·반의어 교육내용과 관련된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진행하였다. 7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교육과정과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국어 교과서 분석을 통해 현재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의어·반의어 교육 실태를 살펴보았다. 교과서 분석은 유의어·반의어 학습 내용으로 제공되는 어휘 수준의 적절성과 학습 활동 문제의 적합성에 대한 검토로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학교급별로 어휘의 수준에서 큰 차이를 발견하기 어려워 현재 교과서에 제시되고 있는 어휘들이 중·고등학교 학습자들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다. 또한 학습 활동은 매우 단순한 답을 요구하는 문제들의 비율이 높았으며 초등과정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여전히 중·고등과정에서 다루고 있어 학습 활동 내용의 수준과 분량이 전후 학년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어휘 및 ...
저자 | 유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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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유현경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 138 p. |
키워드 | 어휘 교육 유의어 반의어 등급별 어휘 어휘 발달 수준 통합형 교수-학습 Vocabulary learning Synonym Antonym Vocabulary by levels Vocabulary development standard Integrated lecturing-learning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85916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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