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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커식 분석이론에 의한 바흐(J.S. Bach)의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제2번 '샤콘느' 분석 및 연주법 연구 원문보기


김서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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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바흐(J. S. Bach, 1685-1750)의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제2번 d단조 ‘샤콘느’를 모티브 측면으로 분석하여 이를 연주에 적용할 가능성을 제안한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각 변주에 나타나는 주요한 모티브를 바탕으로 실제 연주 전략을 설계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담았다. 모티브는 작품의 통일성과 응집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한다. ‘샤콘느’와 관련된 선행연구 대부분은 베이스에 사용된 ‘오스티나토 모티브’에 천착하면서, 상성...

주제어

#쉔커(Heinrich Schenker) 모티브(motive) 바흐(J. S. Bach)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제2번 d단조(Unaccompanied violin sonata and Partita in D Minor) 샤콘느(chaconne) 연장(prolongation) 축소동기(diminution motive) 오스티나토(ostinato) 3도선(third line) 보조음 음형(neighboring motiv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서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지도교수 송무경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06장
키워드 쉔커(Heinrich Schenker) 모티브(motive) 바흐(J. S. Bach)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제2번 d단조(Unaccompanied violin sonata and Partita in D Minor) 샤콘느(chaconne) 연장(prolongation) 축소동기(diminution motive) 오스티나토(ostinato) 3도선(third line) 보조음 음형(neighboring motiv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600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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