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매장 내 키오스크와 모바일 주문 결제 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변수들 간의 관계 및 효과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자료는 2018년 19세 이상 성인 362명을 대상으로 경로모형을 만들고, 상관분석과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기술 불안, 자신감, 호기심, 지각된 용이성, ...
본 연구는 매장 내 키오스크와 모바일 주문 결제 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변수들 간의 관계 및 효과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자료는 2018년 19세 이상 성인 362명을 대상으로 경로모형을 만들고, 상관분석과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기술 불안, 자신감, 호기심,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사용 의도는 대부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주는 효과의 크기는 기술 불안(.415, p=***)이 유의하고, 자신감(-.050, p=.735), 호기심(.125, p=.782)의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지각된 용이성에서는 기술 불안(.352, p=***), 자신감(.415, p=***), 호기심(.302, p=***)이 유의하였다. 지각된 용이성(.598, p=***)은 지각된 유용성(.432, p=***)에 유의하였다. 지각된 유용성(.474, p=***)과 지각된 용이성(.650, p=***)은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신감과 호기심의 지각된 유용성 간의 관계를 제외하고, 기술 불안, 자신감, 호기심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을 매개로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인건비 절감과 매출 향상을 위해서 매장 내에서 키오스크와 모바일 주문 결제 사용 시 소비자들에게 유용성과 용이성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매장 내 키오스크와 모바일 주문 결제 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변수들 간의 관계 및 효과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자료는 2018년 19세 이상 성인 362명을 대상으로 경로모형을 만들고, 상관분석과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기술 불안, 자신감, 호기심,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사용 의도는 대부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주는 효과의 크기는 기술 불안(.415, p=***)이 유의하고, 자신감(-.050, p=.735), 호기심(.125, p=.782)의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지각된 용이성에서는 기술 불안(.352, p=***), 자신감(.415, p=***), 호기심(.302, p=***)이 유의하였다. 지각된 용이성(.598, p=***)은 지각된 유용성(.432, p=***)에 유의하였다. 지각된 유용성(.474, p=***)과 지각된 용이성(.650, p=***)은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신감과 호기심의 지각된 유용성 간의 관계를 제외하고, 기술 불안, 자신감, 호기심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을 매개로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인건비 절감과 매출 향상을 위해서 매장 내에서 키오스크와 모바일 주문 결제 사용 시 소비자들에게 유용성과 용이성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기술불안 자신감 호기심 지각된유용성 지각된용이성 사용의도 Technology anxiety Confidence Curiosity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Intention to u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용금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경·창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창업학전공
지도교수
오상도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 67장
키워드
기술불안 자신감 호기심 지각된유용성 지각된용이성 사용의도 Technology anxiety Confidence Curiosity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Intention to 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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