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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54 - 61
황신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UX디자인전공) , 최종훈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영상디자인전공)
The ATVM(Automatic Ticket Vending Machine) of Seoul Metropolitan is a Kiosk which is called Ticket Vending and Reload Device at the subway station. It is implemented for integrating transportation card system which is separated from a paper subway ticket and replacing ticket selling employees. Howev...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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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승차권의 단점은? | 이에 따라 종이승차권 구매를 위한 자동발매기 (ATVM: Automatic Ticket Vending Machine)가 도입되었으며, 이러한 자동화 방식은 인건비를 절약하고, 승차 인원이나 승차 경로 등을 집계할 수 있게 되어 지하철 운영이 이전에 비해 효율화되었다. 그러나 종이 승차권은 일회용이기 때문에 재사용이 불가능하여 장기적으로 보면 비용 부담이 있고 교통카드와 전혀 다른 원리로 동작하기 때문에 자동개집표시 교통카드와 종이승차권을 이중으로 관리해야한다는 점과 승차권 판매를 위한 역무인력이 배치되어야 한다는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또한 2009년 개통한 서울지하철 9호선의 경우 종이승차권이 아닌 무선주파수 RF(Radio Frequency)방식을 적용한 교통카드 형태의 승차권만 이용할 수 있는 역무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였기에, 서울시에서는 기존 노선과의 연계 이용 및 효율적 운영을 목적으로 2009년 5월 1일 RF 방식의 1회용 지하철 승차권을 전면 도입하여 [표 1] 오른쪽 사진과 같이 터치 스크린 기반 키오스크를 설치하였으며 현재는 1회용 발매, 교통 카드 충전기로 관리되고 있다. | |
키오스크로 인해 변한 승차권 방식은? | 이전에는 교통카드 시스템과 종이 승차권 판매기, 교통카드 충전기가 구분되어 설치되었으나 1회용 카드시스템이 전면 도입된 이후로는 교통카드 충전과 우대권 발매를 한 키오스크 내에서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 1회용 종이 승차권은 승차권 구입->개표->전철 탑승->집표(승차권 폐기) 방식으로 이용되었으나, 1회용 교통카드식 승차권은 승차권 구입->승차태그->전철 탑승->하차태그->승차권 반환형식으로 운용되고 있다[3]. 1회용 교통 카드는 이용 시 구간별로 요금이 차등하게 매겨지며, 구간 초과 시에는 초과한 만큼의 액수를 교통카드 금액 정산기에서 추가 결제해야 한다. | |
도날드 노먼가 구분한 사람의 행동 방식은? | A. Norman)은 사람의 행동 방식을 목적->의도->행위->실행->자각->해석->평가 총 7단계로 나누어 구분하였다. 이때 시스템이 인간 의도와 일치하는 행위를 제공하지 않거나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대와 다른 형태로 정보가 제공된다면 간격(gulf)이 발생하게 되며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동작과 인간의 의도가 일치해야 하고, 시스템 상태 정보를 사람들의 이해하기 쉽고 그들의 생각과 일치하는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1]. |
Donald. A. Norman,디자인과 인간심리, 학지사, 1996.
http://blog.naver.com/ianhan/120047569518
http://blog.daum.net/korailblog/8744135
http://www.seoulmetro.co.kr/
다음커뮤니케이션, 스토리로 이해하는 UX 디자인 프로세스, 로드북, 2012.
http://bit.ly/1BJYYrx
조경문, "사용자 멘탈 모델을 고려한 ATM UI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디지털 디자인학, 제9권, 제1호, p.4, 2009.
김현성, 박민희, 백봄풀 "병원 키오스크 메뉴제안에 관한 연구-부산지역의 병원을 중심으로", 디지털 디자인학, 제9권, 제1호, p.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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