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 무인 승차권 발매기 UI 사용 경험 연구 :서울시 지하철 9호선 1회용 발매기 중심으로
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Automatic Ticket Vending Machine UI :Focused on Seoul Metro Line 9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54 - 61  

황신혜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UX디자인전공) ,  최종훈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영상디자인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울시 지하철 무인 승차권 발매기는 이원화된 종이 승차권과 교통카드 시스템의 통합 관리 및 역무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도입된 키오스크 형태의 1회용 교통카드 발급기이다. 그러나 서울시에 설치된 지하철 무인 승차권 발매기는 여전히 이용과정에서 혼란 및 불편함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용성 개선에 대한 방향성 고찰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지하철 무인승차권 발매기에 관한 도입배경 및 운영에 대한 문헌 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UI 구조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예상한 후, 유동인구가 많은 9호선 신논현역 무인승차권 발매기를 대상으로 사용자들의 이용행태를 관찰하였다. 분석 결과, 구매절차는 구간금액이나 목적지역을 선택하는 과정으로 이용이 가능하나 선택한 구간 금액이 원하는 목적지와 일치하는지 판단이 어려웠으며, 목적지역 탐색 과정은 화면의 복잡도로 인해 시간이 지체되는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각 시스템 화면별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향후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TVM(Automatic Ticket Vending Machine) of Seoul Metropolitan is a Kiosk which is called Ticket Vending and Reload Device at the subway station. It is implemented for integrating transportation card system which is separated from a paper subway ticket and replacing ticket selling employees. Howe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때 시스템이 인간 의도와 일치하는 행위를 제공하지 않거나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대와 다른 형태로 정보가 제공된다면 간격(gulf)이 발생하게 되며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동작과 인간의 의도가 일치해야 하고, 시스템 상태 정보를 사람들의 이해하기 쉽고 그들의 생각과 일치하는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무인 승차권 발매기의 시스템 현황 및 사용 행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현재 시스템과 사용자 사이의 간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UI 개선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서울시 지하철 무인 승차권 발매기는 2개 타입으로 구축되어 각 운영사별로 관리 되고 있으며 시스템의 계층 구조는 유사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지하철 9호선 발매기를 중점적으로 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먼저, UI 분석 및 개선점 도출을 위해 승차권 발매기의 주요 화면 구성과 각 사용 목적별 구매 과정을 분석하였다.
  • 이러한 기대효과를 예상하여 지하철 무인 승차권 발매기가 도입되었으나, UI 및 실제 사용 현장을 조사한 결과 승차권 구매 행위가 시스템의 동작과 일치하지 않아 문제점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어려워 원하지 않는 교통카드를 발급 받거나 역무원 안내를 통해 승차권을 구매하는 경우를 다수 발견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메뉴 분석 및 사용자조사를 통해 발견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향을[표 10]와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이 승차권의 단점은? 이에 따라 종이승차권 구매를 위한 자동발매기 (ATVM: Automatic Ticket Vending Machine)가 도입되었으며, 이러한 자동화 방식은 인건비를 절약하고, 승차 인원이나 승차 경로 등을 집계할 수 있게 되어 지하철 운영이 이전에 비해 효율화되었다. 그러나 종이 승차권은 일회용이기 때문에 재사용이 불가능하여 장기적으로 보면 비용 부담이 있고 교통카드와 전혀 다른 원리로 동작하기 때문에 자동개집표시 교통카드와 종이승차권을 이중으로 관리해야한다는 점과 승차권 판매를 위한 역무인력이 배치되어야 한다는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또한 2009년 개통한 서울지하철 9호선의 경우 종이승차권이 아닌 무선주파수 RF(Radio Frequency)방식을 적용한 교통카드 형태의 승차권만 이용할 수 있는 역무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였기에, 서울시에서는 기존 노선과의 연계 이용 및 효율적 운영을 목적으로 2009년 5월 1일 RF 방식의 1회용 지하철 승차권을 전면 도입하여 [표 1] 오른쪽 사진과 같이 터치 스크린 기반 키오스크를 설치하였으며 현재는 1회용 발매, 교통 카드 충전기로 관리되고 있다.
키오스크로 인해 변한 승차권 방식은? 이전에는 교통카드 시스템과 종이 승차권 판매기, 교통카드 충전기가 구분되어 설치되었으나 1회용 카드시스템이 전면 도입된 이후로는 교통카드 충전과 우대권 발매를 한 키오스크 내에서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 1회용 종이 승차권은 승차권 구입->개표->전철 탑승->집표(승차권 폐기) 방식으로 이용되었으나, 1회용 교통카드식 승차권은 승차권 구입->승차태그->전철 탑승->하차태그->승차권 반환형식으로 운용되고 있다[3]. 1회용 교통 카드는 이용 시 구간별로 요금이 차등하게 매겨지며, 구간 초과 시에는 초과한 만큼의 액수를 교통카드 금액 정산기에서 추가 결제해야 한다.
도날드 노먼가 구분한 사람의 행동 방식은? A. Norman)은 사람의 행동 방식을 목적->의도->행위->실행->자각->해석->평가 총 7단계로 나누어 구분하였다. 이때 시스템이 인간 의도와 일치하는 행위를 제공하지 않거나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대와 다른 형태로 정보가 제공된다면 간격(gulf)이 발생하게 되며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동작과 인간의 의도가 일치해야 하고, 시스템 상태 정보를 사람들의 이해하기 쉽고 그들의 생각과 일치하는 형태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Donald. A. Norman,디자인과 인간심리, 학지사, 1996. 

  2. http://blog.naver.com/ianhan/120047569518 

  3. http://blog.daum.net/korailblog/8744135 

  4. http://www.seoulmetro.co.kr/ 

  5. 다음커뮤니케이션, 스토리로 이해하는 UX 디자인 프로세스, 로드북, 2012. 

  6. http://bit.ly/1BJYYrx 

  7. 조경문, "사용자 멘탈 모델을 고려한 ATM UI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디지털 디자인학, 제9권, 제1호, p.4, 2009. 

  8. 김현성, 박민희, 백봄풀 "병원 키오스크 메뉴제안에 관한 연구-부산지역의 병원을 중심으로", 디지털 디자인학, 제9권, 제1호, p.7,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