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다중지능 유형과 실내흥미영역 선호도 간의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ple intelligence types and indoor interest area preferences of young children원문보기
Gardner가 제시한 다중지능의 하위 영역들은 만 3~5세 누리과정의 구성 영역 및 목적과 유사한 방향성을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누리과정에 따라 구성된 실내흥미영역에 대한 선호도와 유아의 다중지능 유형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누리과정의 목적인 조화로운 발달에 대한 내용이 실내흥미영역에 반영되어 누리과정의 목적이 적절한 방향으로 실현되고 있는지를 효과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다중지능의 특성을 유아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교육에 적용·연계하는 것에 대한 효용성의 근거를 마련하고, 유아의 강점, 약점 지능을 파악하여 각 유아에게 맞는 개별적 교육 및 균형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다중지능 유형과 실내 흥미영역 선호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 개별적 특성이 놀이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 5, 6세 유아 총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 유아들의 다중지능을 파악하기 위하여 EBS유아다중지능검사를 이용하였고, 유아들의 실내흥미영역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자유선택활동 기록표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다중지능 검사 지는 EBS표준화심리검사 연구소로 보낸 후, 1차적으로 ...
Gardner가 제시한 다중지능의 하위 영역들은 만 3~5세 누리과정의 구성 영역 및 목적과 유사한 방향성을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누리과정에 따라 구성된 실내흥미영역에 대한 선호도와 유아의 다중지능 유형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누리과정의 목적인 조화로운 발달에 대한 내용이 실내흥미영역에 반영되어 누리과정의 목적이 적절한 방향으로 실현되고 있는지를 효과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다중지능의 특성을 유아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교육에 적용·연계하는 것에 대한 효용성의 근거를 마련하고, 유아의 강점, 약점 지능을 파악하여 각 유아에게 맞는 개별적 교육 및 균형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다중지능 유형과 실내 흥미영역 선호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 개별적 특성이 놀이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 5, 6세 유아 총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 유아들의 다중지능을 파악하기 위하여 EBS유아다중지능검사를 이용하였고, 유아들의 실내흥미영역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자유선택활동 기록표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다중지능 검사 지는 EBS표준화심리검사 연구소로 보낸 후, 1차적으로 자료 분석이 이루어졌다. 그 다음, 1차 자료 분석 결과와 연구자가 조사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 실시 및 Pearson의 단순 적률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분석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별에 따라 다중지능 유형의 차이를 설펴본 결과, 여아가 남아에 비하여 모든 지능 유형이 높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다음으로 성별에 따른 실내 흥미영역 선호도 차이에서는 쌓기영역, 미술영역, 역할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다중지능 유형 간의 상관분석을 살펴보면, p<.001 수준에서 모든 지능이 서로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실내흥미영역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쌓기영역과 미술영역, 쌓기영역과 음률영역, 쌓기영역과 역할영역, 수·조작영역과 역할영역에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유아의 다중지능 유형과 실내흥미영역 선호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에 따르면, 음률영역과 음악지능, 수·조작영역과 논리수학지능, 과학영역과 자연친화지능, 언어영역과 언어지능, 언어영역과 논리수학지능, 언어영역과 대인간지능, 언어영역과 자기성찰지능에서 정적 상관관계가, 쌓기영역과 대인간지능에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다중지능 유형과 실내흥미영역 선호도 간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다중지능이 누리과정이 지향하는 목적과 유사한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또한, 유아의 실내흥미영역 선호도의 분석결과는 누리과정의 내용이 실내흥미영역에 적절히 반영되었는가를 파악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표가 될 것이며, 성별에 따른 유아들의 놀이 특성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추가적으로 실내흥미영역 선호도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이 자유놀이 시, 또래관계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과 유아의 놀이참여에 실내흥미영역의 환경적 배치가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Gardner가 제시한 다중지능의 하위 영역들은 만 3~5세 누리과정의 구성 영역 및 목적과 유사한 방향성을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누리과정에 따라 구성된 실내흥미영역에 대한 선호도와 유아의 다중지능 유형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누리과정의 목적인 조화로운 발달에 대한 내용이 실내흥미영역에 반영되어 누리과정의 목적이 적절한 방향으로 실현되고 있는지를 효과적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다중지능의 특성을 유아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교육에 적용·연계하는 것에 대한 효용성의 근거를 마련하고, 유아의 강점, 약점 지능을 파악하여 각 유아에게 맞는 개별적 교육 및 균형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다중지능 유형과 실내 흥미영역 선호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 개별적 특성이 놀이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 5, 6세 유아 총 6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 유아들의 다중지능을 파악하기 위하여 EBS유아다중지능검사를 이용하였고, 유아들의 실내흥미영역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자유선택활동 기록표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다중지능 검사 지는 EBS표준화심리검사 연구소로 보낸 후, 1차적으로 자료 분석이 이루어졌다. 그 다음, 1차 자료 분석 결과와 연구자가 조사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test 실시 및 Pearson의 단순 적률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분석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성별에 따라 다중지능 유형의 차이를 설펴본 결과, 여아가 남아에 비하여 모든 지능 유형이 높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다음으로 성별에 따른 실내 흥미영역 선호도 차이에서는 쌓기영역, 미술영역, 역할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다중지능 유형 간의 상관분석을 살펴보면, p<.001 수준에서 모든 지능이 서로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실내흥미영역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쌓기영역과 미술영역, 쌓기영역과 음률영역, 쌓기영역과 역할영역, 수·조작영역과 역할영역에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유아의 다중지능 유형과 실내흥미영역 선호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에 따르면, 음률영역과 음악지능, 수·조작영역과 논리수학지능, 과학영역과 자연친화지능, 언어영역과 언어지능, 언어영역과 논리수학지능, 언어영역과 대인간지능, 언어영역과 자기성찰지능에서 정적 상관관계가, 쌓기영역과 대인간지능에서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에 따라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다중지능 유형과 실내흥미영역 선호도 간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다중지능이 누리과정이 지향하는 목적과 유사한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또한, 유아의 실내흥미영역 선호도의 분석결과는 누리과정의 내용이 실내흥미영역에 적절히 반영되었는가를 파악할 수 있는 효과적인 지표가 될 것이며, 성별에 따른 유아들의 놀이 특성을 파악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추가적으로 실내흥미영역 선호도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유아들이 자유놀이 시, 또래관계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과 유아의 놀이참여에 실내흥미영역의 환경적 배치가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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