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만 4세 유아의 순수 놀이공간 및 놀이성과 놀이행동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s among Play Space, Play Behaviors and Playfulness of 4-Year Old Children in Childcare Center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2, 2014년, pp.25 - 41  

남진경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play behaviors and young children's playfulness in a variety of play space environments. The subjects were 150 4-year old children of 29 mixed-age classes in childcare centers of Seoul and Gyeonggi area. The results were as foll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혼합연령반에 재원중인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공간 수준에 따라 유아의 놀이행동에 어떤 차이가 있고 놀이성이 놀이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유아 1인당 순수 놀이공간을 세 수준(좁은 정도, 중간 정도, 넓은 정도)으로 나누어 수준에 따라 유아의 놀이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놀이성과 놀이행동의 관계는 어떠한지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1차와 2차 예비조사를 통해 놀이행동의 하위범주별 조작적 정의를 구체화하고 설문지 문항 및 관찰 시간의 적절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를 포함한 아동학 석사과정생 2명과 아동가족학과 학부생 1명으로 총 3명이었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순수 놀이공간 수준에 따라 놀이행동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순수 놀이공간 수준에 따라 놀이성과 놀이행동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의 혼합연령반에 재원중인 만 4세 유아를 대상으로 놀이공간 수준에 따라 유아의 놀이행동에 어떤 차이가 있고 놀이성이 놀이행동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유아 1인당 순수 놀이공간을 세 수준(좁은 정도, 중간 정도, 넓은 정도)으로 나누어 수준에 따라 유아의 놀이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놀이성과 놀이행동의 관계는 어떠한지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혼자놀이 행동을 목적없는 혼자행동, 조용한 혼자놀이, 동적인 혼자놀이로 유형화하여 질적인 측면에서 혼자놀이의 가치를 재평가하고자 하였다.
  • 유아 1인당 순수 놀이공간을 세 수준(좁은 정도, 중간 정도, 넓은 정도)으로 나누어 수준에 따라 유아의 놀이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놀이성과 놀이행동의 관계는 어떠한지 밝히고자 하였다. 특히 혼자놀이 행동을 목적없는 혼자행동, 조용한 혼자놀이, 동적인 혼자놀이로 유형화하여 질적인 측면에서 혼자놀이의 가치를 재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를 교육하는 교사들이 이들의 놀이 특징을 파악하고 놀이공간에 따라서 유아의 놀이행동에 맞는 적절한 지도방법을 제공하며 순수 놀이공간의 중요성을 알려 국내의 어린이집 놀이 공간 규정의 재정비를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당 놀이공간이 좁게 제한되거나 너무 넓으면 유아는 어떤 행동을 보였나? 선행연구 결과들은 물리적 환경의 질적 수준이 높았던 기관의 유아들은 언어적․인지적․사회적인 능력이 우수했고(Kontos & Fiene, 1987; Maxwell, 2007), 타인에게 방해받지 않을 만큼 충분한 놀이공간이 있었던 곳의 유아들은 사회적인 놀이 상호작용 빈도가 높았다(Smith & Connolly, 1980)는 것을 밝히고 있다. 반면, 유아당 놀이공간이 좁게 제한되거나, 너무 넓으면 유아가 공격적이거나 많은 시간을 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행동을 보였으며(Rohe & Patterson, 1974)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적게 하고 목적없는 행동을 하거나 혼자놀이에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고 보고하였다(Vandell & Powers, 1983).
유아 한명당 놀이할 수 있는 공간을 사회적 밀집도와 공간 밀집도로 분리하였는데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McGrew(1972)는 밀집도를 사회적 밀집도(Social density)와 공간 밀집도(Spatial density)의 개념으로 분리하였다. 사회적 밀집도란 공간의 크기는 일정한데유아의 수가 많고 적어지는 변화로 인한 정도이고, 공간 밀집도는 유아의 수는 일정하되 공간의 크기가 넓어지거나 좁아지는 변화로 인함을 의미한다. 그동안 밀집도와 놀이행동과 관련된 연구들의 결과는 일치하지 않고 있다.
유아는 놀이 경험을 통해 어떤 발달을 하는가? 유아는 놀이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할 수 있고, 상상력을 길러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지며,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Shin, Kim, Shin, Lee & Choi, 2002). 이처럼 놀이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해나가는 교육매체로서의 의미있는 역할을 한다(Isenberg & Quisenberry, 200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9)

  1. Asendorpf, J. (1990). Beyond social withdrawal: Shyness, unsociability and peer avoidance. Human Development, 33, 250-259. 

  2. Asendorpf, J. (1991). Development of inhibited children's coping with unfamiliarity. Child Development, 62, 1460-1474. 

  3. Barnes, K. (1971). Preschool play norms: A replic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5, 99-103. 

  4. Beach, J., & Friendly, M. (2005). Child care centre physical environments. Child Care Resource and Research Unit, Toronto, Canada. 

  5. Buchsbaum, B. C. (1965). The effect of the frustration of interrupted play on cognitive level as a function of a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eshiva University. Ann Arbor, MI: University Microfilms. 

  6. Chi, S. A. (1996). Children's social-cognitive play: The effects of age, gender, and activity cente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83-102. 

  7. Citizens information. (2011). Regulation of preschool childcare services in Ireland. Retrieved September 25, 2012, from http://www.citizensinformation.ie/en/education/pre_school_education_and_childcare/health_safety_and_welfare_of_preschool_childcare_services.html 

  8. Coplan, R. J., Gavinski-Molina, M., Lagace-Seguin, D. G., & Wichmann, C. (2001). When girls versus boys play alone: Nonsocial play and adjustment in kindergarten. Developmental Psychology, 37(4), 464-474. 

  9. Coplan, R. J., & Rubin, K. H. (1998). Exploring and assessing nonsocial play in the preschool: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reschool play behavior scale. Social Development, 7(1), 72-91. 

  10. Coplan, R. J., Rubin, K. H., Fox, N. A., Calkins, S. D., & Stewart, S. L. (1994). Being alone, playing alone, and acting alone: Distinguishing among reticence, and passive- and activesolitude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5, 129-137. 

  11. Creasey, G., Jarvis, P., & Berk, L. (1998). Play and social competence. In O. Saracho & B. Spodek (Eds.), Multiple perspectives on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pp. 116-143). Albany, NY: SUNY Press. 

  12. Department for Education and Employment. (2001). National standards for under eights day care and childminding. Retrieved September 25, 2012, from http://www.lbcma.org.uk. 

  13. Department of Community Sercives. (2002). Nova Scotia day care act and regulations. Retrieved September 25, 2012, from http://www.gov.ns.ca/coms/files/child_care_standards.asp. 

  14. Department of Education and Childeren's Services. (2004). A Guide to Child Care Centre Licensing. Retrieved September 25, 2012, from http://www.decd.sa.gov.au/docs/documents/1/ChildCareLicensingGuide.pdf. 

  15. Department of Public Health and Human Services. (2006). Day care facility square footage report/floor plan. Retrieved September 25, 2012, from http://www.dphhs.mt.gov/earlychildhood/forms/fill-informs/foorplan-squarefootagereportdphhsqadccl-045c-form.pdf. 

  16. Eddowes, E. A. (1991). Review of research: The benefits of solitary play. Dimensions, 20(1), 31-34. 

  17. Farnham-Diggory, S., & Ramsey, B. (1971). Play persistence: Some effects of interruption, social reinforcement and defective toys. Developmental Psychology, 4(2), 297-298. 

  18. Ford, S. A. (1993). The facilitator's role in children's play. Young Children, 48(6), 66-69. 

  19. Garvey, C. (1990). Pla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20. Haight, W. L., & Miller, P. J. (1993). Pretending at home: Early development in sociocultural context. Albany, NY: SUNY Press. 

  21. Herron, R., & Sutton-Smith, B. (1971). Child's play. New York: Wiley. 

  22. Holloway, S. D., & Reichhart-Erickson, M. (1988). The relationship of day care quality to children's free-play behavior and social problem-solving skill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1), 39-53. 

  23. Hutt, C., & Vaizey, M. J. (1966). Differential effects of group density on social behaviour. Nature, 209, 1371-1372. 

  24. Isenberg, J. P., & Quisenberry, N. (2002). Play: Essential for all children. Childhood Education, 79(1), 33-39. 

  25. Japanese Childcare Organization Liaison Committee & Childcare Institute (2008). The childcare white paper in 2008. Tokyo: Hitoionaru. 

  26. Jo, S. R., Choi, K. S., Kang, M. S., & Bae, S. H. (2000).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design guidelines for kindergarte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24, 27-38. 

  27. Kim, E. Y., & Choi, K. S. (2011). Case Study on the Facilities in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5(2), 65-95. 

  28. Kim, M. S., Kim, G. S., & Park, C. H. (2012).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children's playfulness rating scal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2), 69-89. 

  29. Kim, M. S., Kim, H. G., Lee, Y. S., & Ahn, H. S. (2009). A Study on service management for better child quality. Ministry for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30. Kim, M. J., & Ohm, J. A. (2005). Relationships between solitary play and temperament, problem behavi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6(5), 1-14. 

  31. Kim, M. S., Yoo, J. E., Lee, M. J., & Jo, H. L. (2011). Effects of classroom age composition and playfulness on children's play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16(1), 455-471. 

  32. Kim, M. S., Yoo, J. E., Lee, M. J., & Jo, H. L. (2010). A study on young children's free play behaviors at the same-aged classrooms: The relationship to learning area, play mate and playfulness. The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15(3), 75-98. 

  33. Kim, J. H. (2008). Children's playfulness, play behavior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4. Kim, Y. H. (1995). The types of playfulness in Korean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5. Ko, H. J. (2004). A study on social competence and playfulness according to the popularity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6. Ko, Y. J. (2011). The differences in children's play behavior according to the level of their playfulness leadership and communicative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7. Kontos, S., & Fiene, R. (1987). Child care quality, compliance with regulations, and children's development: The Pennsylvania study. In D. A. Phillops(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 Washington, D. C.: NAEYC. 

  38. Lim, Y. S., & Kang, M. H. (2003). Effects of physical environment change of kindergarten classroom on young children's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8, 19-40. 

  39. Lloyd, B., & Howe, N. (2003). Solitary play convergent and divergent thinking skills in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 22-41. 

  40. Loo, C. M. (1972). The effects of spatial density on the social behavior of children.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2, 372-381. 

  41. Loo, C. M. (1976). The effects of spatial density on behavior styles of children. Santa Cruz, CA: California Universit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133047) 

  42. Loo, C. M. (1979). A factor analytic approach to the study of spatial density effects on preschoolers. Journal of Population, 2, 47-68. 

  43. Lyytinen, P. (1991). Peer interaction in children's dyadic play.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Care, 71, 105-115. 

  44. Maxwell, L. E. (2007). Competency in child care settings: The role of the physical environment. Environment and Behavior, 39(2), 229-245. 

  45. McGrew, P. L. (1970). Social and spatial density effects on spacing behaviour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Psychiat, 11, 197-205. 

  46. McGrew, W. C. (1972). An ethological study of children's behavior. London: Academic Press. 

  47. Ministry of Child and Family Development. (2007). Creating Child Care Spaces. Retrieved September, 25, 2012, from http://www.health.gov.bc.ca/ ccf/child_care.html. 

  48. Ministry of Community Development, Youth and Sports. (2012). Guide to setting up a child care centre. Retrieved September 25, 2012, from http://www.childcarelink.gov.sg. 

  49. Moore, N. V., Evertson, C. M., & Brophy, J. E. (1974). Solitary play: Some functional reconsider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10, 830-834. 

  50. Parten, M. B. (1932). Social participation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27, 249-252. 

  51. Piaget, J. (1962). Play as function of toy structure and fantasy predisposition. Child Development, 41, 531-537. 

  52. Price, J. M. (1971). The effects of crowding on the social behavior of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New York, USA. 

  53. Rohe, W., & Patterson, A. H. (1974). The effects of varied levels of resources and density on behavior in a day care center. Childhood City, 1, 161-171. 

  54. Rubin, K. H. (1982). Non-social play in preschoolers: Necessary evil? Child Development, 53, 651-657. 

  55. Rubin, K. H. (1989). The Play Observation Scale (POS). University of Waterloo, Ontario, Canada. 

  56. Rubin, K. H., Chen, X., McDougall, P., Bowker, A., & Mckinnon, J. (1995). The waterloo longitudinal project: Predicting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751-764. 

  57. Rubin, K. H., & Krasnor, L. R. (1980). Changes in the play behaviors of preschoolers: A short-term longitudinal investigation.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12, 278-282. 

  58. Rubin, K. H., Maioni, T. L., & Hornung, M. (1976). Free play behaviors in middle and lower-class preschoolers: Parten and Piaget revisited. Child Development, 47, 414-419. 

  59. Rubin, K. H., & Mills, R. S. L. (1988). The many faces of social isolation in childhood.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 916-924. 

  60. Rubin, K. H., & Siebel, C. (1979). The effects of classroom ecology on the cognitive and social play behaviors of preschoolers. Paper presented at the 9th Annual Interdisciplinary Conference on Piagetian Theory and the Helping Professions, Los Angeles. 

  61. Rubin, K. H., Watson, K. S., & Jambor, T. W. (1978). Free-play behaviors in preschool and kindergarten children. Child Development, 49, 534-536. 

  62. Shin, D. J., & Ryu, J. S. (2006). Physical environments of kindergartens and young children's play behavio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0(2), 165-185. 

  63. Shin, E. S., Kim, M. S., Shin, D. J., Lee, J. H., & Choi, S. R. (2002). Play and child.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64. Smilansky, S. (1968). The effect of sociodramatic play on disadvantaged prechool children. New York: Wiley. 

  65. Smith, P. (1978). A longitudinal study of social participation in preschool children: Solitary and parallel play reexamined. Developmental Psychology, 14(5), 517-523. 

  66. Smith, P., & Connolly, K. (1980). The ecology preschool behavior.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67. Strom, R. D. (1976). The merits of solitary play. Childhood Education, 52, 149-152. 

  68. Vandell, D. L., & Powers, M. S. (1983). Day care quality and children's free play activities.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3, 493-500. 

  69. Yu, A. Y. (1994). Observational study of children's imaginative play and teacher involve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