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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중형 승용차 모노코크 바디의 전·후면 사고 수리 후 재사고 시, 차체의 충돌 강성 변화가 탑승객의 안전에 미치는 영향 해석
Mechanical analysis of post-collision strength variation on passenger safety in a mid-size monocoque vehicle with a crash record 원문보기


김성호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기계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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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에서는 사고 수리 후, 재사고 시 차체의 충돌 강성 변화 여부 및 안전성의 영향 요소를 확인하기 위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차량 수리 후 발생하는 충돌 사고 중, 차량 프런트 프레임리어 트렁크의 수리 시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영향력 여부를 판단하였습니다.
차체의 주요부가 손상되는 사고에서는 수리 후 자동차의 가치가 하락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줄어들어, 이에 대한 피해로 인해 격락손해에 대한 소송이 발생하고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차량의 기준 중고차 표준시세가 정확히 마련되어 있지 않고, 사고차량을 수리 후 강성에 대한 변화가 얼마 정도 발생하는지에 대하여 명확히 밝혀지지 않아, 법원에서 판단 시 전문가에게 재의뢰하여 기술 감정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며, 실제 사고차의 수리 후 손해는 바로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아, 차량 사고 수리 후 차체의 강도나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증명하고자 합니다.
유한요소 해석에 사용한 차량은 국내 제작사의 준중형 차량을 이용하였고, 기계적 물성치는 ...

주제어

#기계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호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공학전공
지도교수 엄석기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i, 124p.
키워드 기계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746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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