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회화 학습을 위한 교육용 모바일 게임 개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Educational Mobile Game for Learning Korean Conversation 원문보기


원향재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글로벌한국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국외의 취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 회화 학습을 위한 교육용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몰입 이론과 Keller의 ARCS 동기 설계 모델을 검토하고 외국어 학습을 위한 교육용 게임의 분석과 국외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요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의 사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교수·학습 환경에서도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학습이 늘어나고 있다. 모바일 학습은 이동성과 개인성, 자기주도성의 특징을 가지고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며 학습자 스스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국외의 학습자들에게 더 많은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모바일 학습은 다양한 학습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educational mobile games for learning Korean conversation that can stimulate fun through flow and keep learning motivation constantly. To do this, analysis of educational games for foreign language learning based on flow theory and Keller's ARCS motivational d...

주제어

#한국어 회화 학습 교육용 모바일 게임 몰입 이론 ARC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원향재
학위수여기관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한국학전공
지도교수 방성원
발행연도 2018
키워드 한국어 회화 학습 교육용 모바일 게임 몰입 이론 ARC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765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