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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 학습을 통한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능력 향상 방안 연구 : 직소(Jigsaw) 모형 활용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Writing Ability of Korean Learners through Cooperative Learning: Focusing on the use of Jigsaw model 원문보기


정윤희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글로벌한국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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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사용 기회가 적은 해외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협동 수업, 그
중에서도 직소 모형을 활용한 수업 방안을 제안하고 그 학습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직소 모형을 활용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정의적 요인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에 주목하여
해당 수업에 대한 필요성과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 가설을 설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첫째, 직소 모형을 활용한 협동 학습으로 쓰기 수업을 한 학생들은 개별 학습을 한 학생들보
다 성적 향상률이 클 것이다.
둘째, 직소 모형을 활용한 협동 학습은 개별 학습보다 학생들의 정의적 요인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다.
가설 검증을 위한 연구의 절차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밝히고 연구 내용과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선행 연구들
을 분석하고 논의를 살펴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는데, 협동 학습과 쓰기 교육의 관련성에
관한 선행 연구들과 직소 모형을 활용한 수업의 긍정적인 효과를 검증한 선행 연구들을 차례
대로 살펴보았다.
2장에서는 연구 주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다. 협동 학습, 직소, 정의적 요인에
대해서 살피면서 연구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다졌다.
3장에서는 연구 문제 및 가설, 연구 대상, 기간 및 방법, 연구 도구, 수업 자료, 연구의 설계
및 절차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연구 대상은 싱가포르 소재의 어학원에 재학 중인
중급 학습자 24명이며, 실험 기간은 8주였다. 학습자들은 네 명씩 여섯 모둠으로 나누어졌으
며 네 개의 모둠은 실험 집단으로, 두 개의 모둠은 통제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각 집단의 성
적은 사전 쓰기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동질한 수준으로 맞춘 것이다. 실험 집단은 직소 모형
을 활용한 협동학습으로, 통제 집단은 동료 학습자와의 상호 작용이 없는 개별 학습으로 수업
을 진행하였으며 두 집단 모두 동일한 자료와 내용으로 수업을 진행을 하였다.
4장에서는 직소 모형을 활용한 협동 학습의 효과를 증명하기 위해 쓰기 능력 영역과 정의적
영역으로 나누어 사전 평가와 사후 평가의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독립표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teaching method using
cooperative learning, inter alia, Jigsaw model, and to verify the learning
effect for improving the writing ability of overseas learners who have little
chance of using Korean. In addition, it is another purpose of this stud...

주제어

#협동 학습 직소 쓰기 능력 향상 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윤희
학위수여기관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한국학전공
지도교수 김지형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20
키워드 협동 학습 직소 쓰기 능력 향상 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7659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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