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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심화 수준의 '표준 발음법' 교육 내용 연구 원문보기


박영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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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문법적 지식 형성의 자료로서 표준 발음법의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고 조항을 선별 및 활용하여 표준 발음법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지금까지 표준 발음법에 대한 교육은 표준 발음법에 대한 규정 자체를 중심으로 ‘올바른 발음’에 초점을 두고, 표준 발음에 대한 규정을 암기하는 학습 위주로 이루어져 왔다. 이에 따라 표준 발음법은 그저 수동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어문 규범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표준 발음법 규정을 활용하여, 음운 단원에서 특히 음운 변동에 대한 학습을 깊이 있게 도모할 수 있다. 또한 음운 단원뿐만 아니라, 단원 외 구성으로 표준 발음법의 활용 가치를 확장할 수 있다. 이렇듯 표준 발음법을 문법적 해석 텍스트로서 활용할 수 있음을 밝히고 교육적 활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하는 것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Ⅱ장 A절에서는 표준 발음법의 특성 고찰을 통해 교육적 접근 방향을 모색하였다. 표준 발음법은 준수해야 할 규범으로서의 성격,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ducational value of standard pronunciation as a material for the formation of grammatical knowledge, and to identify and utilize the provisions to explore the methods of standard pronunciation education. Until now, korean standard pronunciation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영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은성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12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811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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