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및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실외놀이에 포함된 교육적 가치를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다양한 자연친화활동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은 유아의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은 유아의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S어린이집과 D어린이집의 만4세 유아 각각 17명씩 총 유아 34명을 대상으로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을 7주 동안 주2~3회 총 16회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행복감을 검사하기 위하여 이은주(2010)가 개발한 유아행복척도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창의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전경원(2010)의 ‘유아 종합창의성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 친화활동의 실행 전⋅후에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
논 문 요 약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 친화활동이 유아의 행복감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권 인 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유 아 교 육 학 과
(지도교수 유 은 영)
본 연구는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및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실외놀이에 포함된 교육적 가치를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다양한 자연친화활동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은 유아의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은 유아의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S어린이집과 D어린이집의 만4세 유아 각각 17명씩 총 유아 34명을 대상으로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을 7주 동안 주2~3회 총 16회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행복감을 검사하기 위하여 이은주(2010)가 개발한 유아행복척도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창의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전경원(2010)의 ‘유아 종합창의성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 친화활동의 실행 전⋅후에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t-검증으로 분석하여 유아의 행복감과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행복감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사전검사에서는 두 집단 간 차이가 없었으나 자연친화적 교육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에 대하여 사후검사를 하고 t-검증하여 분석 한 결과 행복감의 하위영역 중 몰입, 건강, 심미감, 또래관계, 교사관계, 인지 및 성취, 정서, 부모관계, 생활만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이 유아의 정체 창의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창의성의 4가지 하위요인인 유아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활동은 규칙적인 실외놀이로 자연을 직접 만나 탐색하고 체험이 가능해야 하며, 자연에서 느낀 정서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조형, 신체표현, 게임, 음률, 극 놀이 등 통합 활동으로 진행될 때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규칙적인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이 유아의 행복감과 창의성의 발달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요용어 : 자연친화활동, 실외활동, 행복감, 창의성
논 문 요 약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 친화활동이 유아의 행복감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권 인 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유 아 교 육 학 과
(지도교수 유 은 영)
본 연구는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및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실외놀이에 포함된 교육적 가치를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다양한 자연친화활동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은 유아의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은 유아의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에서는 S어린이집과 D어린이집의 만4세 유아 각각 17명씩 총 유아 34명을 대상으로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을 7주 동안 주2~3회 총 16회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행복감을 검사하기 위하여 이은주(2010)가 개발한 유아행복척도 측정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창의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전경원(2010)의 ‘유아 종합창의성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 친화활동의 실행 전⋅후에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t-검증으로 분석하여 유아의 행복감과 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향상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행복감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사전검사에서는 두 집단 간 차이가 없었으나 자연친화적 교육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에 대하여 사후검사를 하고 t-검증하여 분석 한 결과 행복감의 하위영역 중 몰입, 건강, 심미감, 또래관계, 교사관계, 인지 및 성취, 정서, 부모관계, 생활만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이 유아의 정체 창의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창의성의 4가지 하위요인인 유아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상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유아를 위한 자연친화활동은 규칙적인 실외놀이로 자연을 직접 만나 탐색하고 체험이 가능해야 하며, 자연에서 느낀 정서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조형, 신체표현, 게임, 음률, 극 놀이 등 통합 활동으로 진행될 때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규칙적인 실외놀이를 통한 자연친화활동이 유아의 행복감과 창의성의 발달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요용어 : 자연친화활동, 실외활동, 행복감, 창의성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