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실내 자유선택활동의 영역별 선택 시 시간과 공간적 제약, 지나친 교사의 의존성 등을 극복하려는 의도에서 숲에서의 자유선택활동의 강점을 활용해 보고자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서 숲에서의 다양한 체험활동 중 현재 유아교육기관의 숲 체험 활동에서 많이 이루어지는 밧줄 놀이, 신체 놀이, 집짓기, 썰매 타기, 직조 놀이, 흙 놀이, 목공놀이, 조형 놀이, 과학 놀이 등의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1.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전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 치는가? 2.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하위 요인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가? 1-1.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부모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교사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또래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4.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인지 및 성취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가? 1-5.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가? 1-6.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영성(심미감)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가? 1-7.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가? 1-8.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가? 1-9.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생활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만 4세, 5세 유아 60명을 대상(실험 집단 30명, 비교 집단 30명)으로 주 2회씩 8주 동안(총 16회)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설계는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 실험 전과 실험 후를 평가하는 ‘사전-사후 검사 설계’이다. 실험집단은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을 기초로 한 자유선택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후 사후검사를 통해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 실험을 통해서 나타난 유아의 행복감은 국내에서 이은주(2010)가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은 유아의 전반적인 행복감에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요인에서는 교사관계, 몰입, 건강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부모관계, 또래관계, 인지성취, 영성(심미감), 정서, 생활만족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첫째,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중에 부모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부모관계를 묻는 문항을 살펴보면 숲에서의 활동과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사료 된다. 둘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와 교사관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숲 활동의 특징 중에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이 허용적 상호작용을 사용하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에게 긍정적인 지지를 해줌으로써 교사와의 관계 형성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행복 증진을 위해서는 숲에서의 보다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교사의 허용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셋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와 또래관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자유선택활동 자체에 있어서 실외, 실내 모두 유아의 또래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넷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인지성취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장소 관계없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다섯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몰입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숲에서의 자유선택활동이 유아들의 호기심 및 ...
본 연구는 실내 자유선택활동의 영역별 선택 시 시간과 공간적 제약, 지나친 교사의 의존성 등을 극복하려는 의도에서 숲에서의 자유선택활동의 강점을 활용해 보고자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서 숲에서의 다양한 체험활동 중 현재 유아교육기관의 숲 체험 활동에서 많이 이루어지는 밧줄 놀이, 신체 놀이, 집짓기, 썰매 타기, 직조 놀이, 흙 놀이, 목공놀이, 조형 놀이, 과학 놀이 등의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1.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전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 치는가? 2.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하위 요인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가? 1-1.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부모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교사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또래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4.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인지 및 성취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가? 1-5.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가? 1-6.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영성(심미감)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가? 1-7.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가? 1-8.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가? 1-9.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생활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만 4세, 5세 유아 60명을 대상(실험 집단 30명, 비교 집단 30명)으로 주 2회씩 8주 동안(총 16회)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설계는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 실험 전과 실험 후를 평가하는 ‘사전-사후 검사 설계’이다. 실험집단은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을 기초로 한 자유선택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후 사후검사를 통해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 실험을 통해서 나타난 유아의 행복감은 국내에서 이은주(2010)가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은 유아의 전반적인 행복감에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요인에서는 교사관계, 몰입, 건강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부모관계, 또래관계, 인지성취, 영성(심미감), 정서, 생활만족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첫째,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중에 부모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부모관계를 묻는 문항을 살펴보면 숲에서의 활동과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사료 된다. 둘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와 교사관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숲 활동의 특징 중에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이 허용적 상호작용을 사용하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에게 긍정적인 지지를 해줌으로써 교사와의 관계 형성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행복 증진을 위해서는 숲에서의 보다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교사의 허용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셋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와 또래관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자유선택활동 자체에 있어서 실외, 실내 모두 유아의 또래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넷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인지성취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장소 관계없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다섯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몰입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숲에서의 자유선택활동이 유아들의 호기심 및 동기부여를 통해 몰입에 긍정적 효과를 불러일으켰다고 볼 수 있다. 여섯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영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차이에서도 볼 수 있듯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영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실내 자유선택활동 역시 마찬가지로 해석된다. 일곱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정서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전인발달이 이루어지는 유아기에 정서 행복감 증진을 위해서는 또래관계 및 자연과 관계적 측면에서 활동을 계획하고 제공해야 해야 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여덟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건강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유아에게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줌으로써 신체적 건강을 통해 행복감을 증진시켜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함을 의미한다. 아홉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생활만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전반적인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충분히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볼 수 있다.
주요어 : 숲 체험활동(숲 놀이터), 숲에서의 자유선택활동, 유아의 행복감
* 본 논문은 2020년 7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논문임.
본 연구는 실내 자유선택활동의 영역별 선택 시 시간과 공간적 제약, 지나친 교사의 의존성 등을 극복하려는 의도에서 숲에서의 자유선택활동의 강점을 활용해 보고자 실시하였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서 숲에서의 다양한 체험활동 중 현재 유아교육기관의 숲 체험 활동에서 많이 이루어지는 밧줄 놀이, 신체 놀이, 집짓기, 썰매 타기, 직조 놀이, 흙 놀이, 목공놀이, 조형 놀이, 과학 놀이 등의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1.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전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 치는가? 2.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하위 요인에 어떠한 영향 을 미치는가? 1-1.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부모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교사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또래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4.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인지 및 성취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가? 1-5.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가? 1-6.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영성(심미감)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치는가? 1-7.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가? 1-8.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 는가? 1-9.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생활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만 4세, 5세 유아 60명을 대상(실험 집단 30명, 비교 집단 30명)으로 주 2회씩 8주 동안(총 16회)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설계는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 실험 전과 실험 후를 평가하는 ‘사전-사후 검사 설계’이다. 실험집단은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을 기초로 한 자유선택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후 사후검사를 통해 두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 실험을 통해서 나타난 유아의 행복감은 국내에서 이은주(2010)가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이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은 유아의 전반적인 행복감에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요인에서는 교사관계, 몰입, 건강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부모관계, 또래관계, 인지성취, 영성(심미감), 정서, 생활만족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첫째, 숲 체험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중에 부모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부모관계를 묻는 문항을 살펴보면 숲에서의 활동과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사료 된다. 둘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와 교사관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숲 활동의 특징 중에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이 허용적 상호작용을 사용하기 때문에 교사는 유아에게 긍정적인 지지를 해줌으로써 교사와의 관계 형성에 도움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행복 증진을 위해서는 숲에서의 보다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교사의 허용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셋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와 또래관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자유선택활동 자체에 있어서 실외, 실내 모두 유아의 또래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넷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인지성취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장소 관계없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다섯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몰입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숲에서의 자유선택활동이 유아들의 호기심 및 동기부여를 통해 몰입에 긍정적 효과를 불러일으켰다고 볼 수 있다. 여섯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영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차이에서도 볼 수 있듯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영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실내 자유선택활동 역시 마찬가지로 해석된다. 일곱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정서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전인발달이 이루어지는 유아기에 정서 행복감 증진을 위해서는 또래관계 및 자연과 관계적 측면에서 활동을 계획하고 제공해야 해야 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여덟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건강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유아에게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 줌으로써 신체적 건강을 통해 행복감을 증진시켜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함을 의미한다. 아홉째, 숲에서의 영역별 자유선택활동이 유아의 생활만족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전반적인 연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충분히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볼 수 있다.
주요어 : 숲 체험활동(숲 놀이터), 숲에서의 자유선택활동, 유아의 행복감
* 본 논문은 2020년 7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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