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감적 이해를 위한 연극놀이: 프로그램 구성 및 유아 반응
Creative Drama for Empathic Understanding: Program Construction and Children's Responses 원문보기


탁태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공감적 이해를 위한 연극놀이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는 공감적 이해를 위한 연극놀이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서의 가능성을 살펴보고, 궁극적으로 유아교육현장에 적합한 연극놀이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공감적 이해를 위한 유아 연극놀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연구문제 2. 공감적 이해를 위한 유아 연극놀이 프로그램에 대한 유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17년 4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었고, 연극놀이 프로그램 개발 후, 9월 1일부터 10월 20일까지 7주에 걸쳐 주 1회씩 총 7회로 실행되었다. 프로그램의 구성 절차는 선행연구와 문헌 고찰을 토대로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계획하였고, 아동문학과 교육방송 동영상, 인터넷 검색, 연극놀이 전문가와 유아교육 전문가 검증 등의 과정을 통해 내용을 선정한 후, 교수학습 과정을 구성하였다. 또한 교수학습 전략으로서 드라마 관습과 상징적 소품 및 유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Creative Drama for Empathic Understanding:

Program Construction and Children's Responses

by

Tag, Tae Ok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Supervised b...

주제어

#공감적 이해 연극놀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탁태옥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선희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60
키워드 공감적 이해 연극놀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8501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