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랑스 명품 브랜드 와인의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French premium brand wine 원문보기


이석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아프리카·불어권언어문화학과 불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세계 와인 산업은 구세계와 신세계, 신-신세계로 나뉘어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다. 와인을 생산하고 있는 많은 국가들 중에 프랑스는 다른 나라와는 좀 더 다른 입장에서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와인 산업이 국가 정체성의 일부분이기도 한 프랑스에서 와인이 차지하는 문화적 역사적인 의미는 기타 어느 다른 와인 생산국보다 크다 할 수 있다. 와인 산업이 단순한 농업 생산에 그치지 않고 종교적인 의미에서 생산되어 왔고 또한 오랜 역사적 배경 속에서 발전되어 온 의미가 다른 나라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프랑스 와인만의 특징을 갖게 되었다 볼 수 있다.

프랑스에서는 많은 와인 생산지가 있고 그 중에서도 가장 중심부라 할 수 있는 보르도와 부르고뉴, 샹파뉴 지역에는 프랑스는 물론이고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와인들이 있다. 프랑스는 세계 와인 생산국 중 어느 나라보다 일찍 와인 등급 제도를 확립해 시행해왔고 이러한 국가 제도 덕분에 명품 와인의 반열에 올라선 와인들이 있다. 이들 와인들은 와인 명성에 맞는 대우를 받아왔고 특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 와인들은 세계 각 와인 생산국의 와인 생산 벤치마케팅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이들 명품 와인들은 오랜 역사를 거치며 명성에 맞는 와인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세계 각국은 지금도 그들의 가치를 인정해주고 있다. 새로운 세계적인 와인 산업의 발전과 함께 신세계와 신-신세계들의 노력으로 이들의 품질도 새롭게 발전하고 있고 이들 와인에 대한 인식도 달라지고 있으며 이들이 가진 잠재력도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지만 그래도 오랜 세월을 두고 품질을 인정을 받아왔고 이들 와인들을 찾는 수요의 물결이 전 세계적으로 끊임없이 유지되고 있는 프랑스의 명품 와인들의 역사를 살펴보고 명품 브랜드로써 마케팅의 성공 요인을 살펴본다. 이것은 프랑스가 가진 와인과 프랑스의 정체성과 어우러져 국가적인 와인 제도의 틀이 역사적으로 잘 조화를 이루어 조기에 확립되었던 점 그리고 프랑스만의 떼루아 그리고 종교와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독특한 와인 생산의 배경 그리고 와인 생산자들의 예술과 와인 마케팅의 접목 등의 새로운 접목 시도, 와인 산업의 세계화에 발맞추어 외국 와인 회사와의 합병 등으로 새로운 흐름 창조 등 전반적인 프랑스 와인 산업 성공 요인들을 살펴본다.

앞으로 세계 와인 산업은 더욱 새롭게 활발히 발전되어 나아갈 것이다. 이런 가운데 프랑스를 비롯한 구세계의 역할과 신세계의 전략은 첨예하게 조화를 이루어 나아갈 것이다. 세계 와인 업계를 리드해 나아가는 프랑스의 입장에서는 자국 내의 소비를 성장시켜야 하는 문제 또한 인터넷에서의 마케팅 등 새로운 와인 산업 흐름에 맞춘 전략 확립이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고 신세계의 도전을 맞이해 어떻게 조화를 이루어 나아갈 것인지 하는 문제를 갖고 있다.

프랑스 명품 브랜드 와인의 성공 요인과 관련 본 논문에서는 보르도(Bordeaux) 와 부르고뉴(Bourgogone), 샹파뉴 (Champagne) 지방의 대표적인 와인을 예를들어 살펴보고 성공요인으로써 와인제도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으며 이들 와인의 구체적인 역사적 배경과 발전과정의 분석을 통해 이러한 프랑스만의 와인제도의 조기적 시행 그리고 프랑스 와인이 갖고있는 정체성으로의 가치 그리고 떼루아의 특성, 와인과 예술을 결합시킨 마케팅 요소의 성공, 엄격한 품질관리와 해외 브랜드와의 합작 등을 통하여 프랑스 와인의 이미지를 만들어 주고 이를 지켜 올 수 있었다는 것을 도출해 낼수 있었다

이러한 프랑스 와인의 고급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는 앞으로 신세계 와인의 도전을 맞이하여 어떻게 새로운 ...

주제어

#명품브랜드 와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석재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프리카·불어권언어문화학과 불어
지도교수 심지영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101
키워드 명품브랜드 와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850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