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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커뮤니케이션, 무형식학습과 조직시민행동의 구조적 관계 원문보기


이순하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및평생교육전공 교육학과 교육행정및평생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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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직커뮤니케이션이 무형식학습을 매개로 하여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규명된 구조적 관계가 성별, 직급, 소속집단별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독립변인으로 조직커뮤니케이션을 설정하였고, 종속변인은 조직시민행동으로 설정하였으며, 매개변인은 무형식학습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조직커뮤니케이션, 무형식학습과 조직시민행동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모형적합도는 어떠한가? 둘째, 조직커뮤니케이션, 무형식학습과 조직시민행동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조직커뮤니케이션, 무형식학습과 조직시민행동의 구조적 관계에서 성별, 직급, 소속집단별로 차이가 있는가? 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공무원과 H생명․화재보험회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이며, 667개의 표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s the impact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by means of informal learning, and examines whether the identified structural relationships differ by gender, position and affiliated group.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or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순하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및평생교육전공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행정및평생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지혜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 12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973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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