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 취업지원관이 일터 맥락 안에서 어떠한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는지, ‘취업지원관 되어감’의 과정을 파악하고, 더불어 그 과정에서 성인 학습자인 그들이 경험하는 일터 무형식학습의 양상은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것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연구자는 3년∼8년의 경력을 가진 취업지원관 7명을 선정하여 질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취업지원관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연구와 달리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와의 심층 면담을 통해 일터 환경 속에서 취업지원관이 어떤 경험과 성찰을 통해 취업지원관으로서 면모를 발달시켜 가는지, 그들의 직업인으로의 삶을 이해하고자 하였다는 데에 기존 연구들과의 차이점과 의의가 있다.
직업계고 취업지원관의 직업사회화 과정을 분석한 결과 이들은 열정 ...
저자 | 전은경 |
---|---|
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평생교육 |
지도교수 | 이성엽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109 |
키워드 | 일터 무형식학습 직업사회화 직업계고 취업지원관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3040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