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문화재 이해를 위한 전시 기획 프로젝트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중학교 미술 감상 영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xhibition Plan Project Program for Understanding Local Cultural Assets : In Appreciation Part of Middle School Arts Education 원문보기


임지수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중학교 미술 감상 영역을 중심으로 지역문화재 이해를 위한 전시 기획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개발한 프로그램은 학습자로 하여금 거주 지역의 문화재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하며 그 내용을 전시 기획 프로젝트 프로그램에 적용함으로써 폭넓은 문화적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 사회는 세계화 시대에 맞추어 새롭고 다양한 문화가 상호 공존한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체성을 확립하고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세계 문화의 다원적 가치를 존중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시대와 지역을 반영하는 지역문화재를 활용하여 우리 전통 미술을 중심으로 미술 문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였으며, 작품 해석과 비평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전시 기획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장에서는 지역문화재의 개념 및 종류, 미술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 지역문화재 이해를 위한 전시 기획 프로젝트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교육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과 2009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근거로 한 중학교 미술 교과서 13종, 중학교 미술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하였다.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서 중학교 미술 교과의 감상 영역에서 지역문화재와 전시 기획 관련 수업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인식하여 교육현장에서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3장에서는 교수·학습 계획에 근거하여 문제 해결 모형(...

주제어

#문화재, 지역문화재, 전시, 전시기획, 프로젝트 학습, 중학교, 미술, 감상영역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지수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x, 131 p.p
키워드 문화재, 지역문화재, 전시, 전시기획, 프로젝트 학습, 중학교, 미술, 감상영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8996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