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미술감상수업은 작품을 감상함에 있어 어떤 형식에 얽매여 획일적인 감상평을 강요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정답에 근접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조차 망설이며 감상 자체를 부담스러워하였다. 연구자는 초등학생들이 미술 감상 수업을 어렵고 지루하게 느끼는 것이 작품에 대한 가치와 형식에 대한 분석에만 몰입하여 자신과 동떨어진 수동적인 감상으로 인한 문제라 보았다. 또한 그러한 감상 수업이 2015 ...
기존의 미술감상수업은 작품을 감상함에 있어 어떤 형식에 얽매여 획일적인 감상평을 강요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정답에 근접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조차 망설이며 감상 자체를 부담스러워하였다. 연구자는 초등학생들이 미술 감상 수업을 어렵고 지루하게 느끼는 것이 작품에 대한 가치와 형식에 대한 분석에만 몰입하여 자신과 동떨어진 수동적인 감상으로 인한 문제라 보았다. 또한 그러한 감상 수업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인문학적 성격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작가의 삶을 통해 자신의 삶을 대입해 보며 자신과 연계시켜보는 기획전시 감상 수업 방안을 모색하여 수업에 적용해 본 뒤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가, 미술작품, 그리고 나의 삶을 연계해보는 기획전시활용 감상수업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면 좋을 것인가? 둘째, 미술가, 미술작품 그리고 나와의 관계 맺기를 통한 기획전시 활용 감상수업이 초등학생의 감상학습에 어떤 교육적 효과가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문헌 연구를 통해 감상학습, 전시의 개념과 의의를 알아보고 기존 미술 감상학습의 목표에 따른 문제점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미술감상이 작품의 분석에 머무르지 않고 감상을 통해 자신의 성찰과 탐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감상교육은 어떠한 방향이어야 하는지 기존의 연구를 통해 실마리를 찾고, 2015 개정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해 인문학적 성찰을 위한 감상교육의 연계 가능성을 타진해보았다. 그리고 미술가, 미술작품, 그리고 나의 관계를 탐색해 보는 과정들을 어떻게 교육적으로 이끌어낼 것인지, 대안으로서의 감상교육으로 기획전시 활동이 기존 미술 감상 수업의 문제점들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론을 정리하였다.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Ⅲ장에서는 연구대상인 5학년을 대상으로 기획전시 활동을 통한 미술 감상수업을 계획하고 적용하였다. 수업 전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해 미술 감상수업 및 활동, 전시에 대한 학생들의 사전 인식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총 12차시의 감상수업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기획전시의 세부 전략으로 미술가, 미술작품, 나의 삶을 관련지어 스토리텔링 하는 수업을 구안하여 실행 연구를 실시하였다. 미술가의 삶과 나를 연계지어 보는 다양한 활동사진 및 누가 결과물, 학생인터뷰 내용, 차시별 소감, 미술가와 미술 작품 나를 스토리텔링 하는 전시 당시의 사진 자료, 작품결과물 등을 질적 분석하였다. 먼저, 작가의 생애 스토리텔링을 통한 미술감상수업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작가의 삶을 통해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해졌다. 둘째, 작가와 자신의 삶의 연계를 통해 인문학적 성찰이 촉진되었다. 학생들은 작품이 삶과 연계되어 있음을 깨닫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 자아이해를 통한 자기표현능력 신장은 인문학적 성찰을 위한 전시에서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인 감상수업을 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되었다. 넷째, 감상에 대한 흥미 제고 및 자기주도적 미술 감상 태도가 향상되었다. ‘미술가, 미술작품, 그리고 12살 나의 스토리텔링’ 전시활동을 통한 감상 수업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시회 간접체험으로 인한 감상 수업에 대한 흥미 제고되었다. 둘째, 작가의 생애 주제별 전시를 통해 비교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작가의 작품과 나의 작품, 친구들의 작품을 서로 비교 감상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며 다양한 관점으로 작품을 감상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자기표현을 통한 소통과 적극적인 감상 및 작품 이해가 가능해졌다. 넷째, 학생들은 스스로 전시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전시 전반에 대한 이해 및 전시관련 직업 체험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다섯째, 다양한 감상법 및 작품 해석의 방법을 습득하게 되었다. 이처럼 학생들은 작가의 삶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자신의 삶을 연계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인문학적인 성찰이 촉진되는 계기가 되었고, 작가의 작품과 자기표현 작품을 통한 기획전시로 기존의 작품 감상법을 탈피한 새로운 감상법을 체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감상에 대한 흥미가 제고되었으며, 미술 전시 전반에 대한 이해로 생활 속의 미술 감상에 있어서도 안목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본다. 이는 일상 속에서의 작품 감상 시에도 자신의 삶과 연계짓고 스스로 관심있는 그림이나 작품을 찾아서 감상하며 성찰하는 미술 감상태도를 지니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미술감상수업은 작품을 감상함에 있어 어떤 형식에 얽매여 획일적인 감상평을 강요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정답에 근접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조차 망설이며 감상 자체를 부담스러워하였다. 연구자는 초등학생들이 미술 감상 수업을 어렵고 지루하게 느끼는 것이 작품에 대한 가치와 형식에 대한 분석에만 몰입하여 자신과 동떨어진 수동적인 감상으로 인한 문제라 보았다. 또한 그러한 감상 수업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인문학적 성격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작가의 삶을 통해 자신의 삶을 대입해 보며 자신과 연계시켜보는 기획전시 감상 수업 방안을 모색하여 수업에 적용해 본 뒤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가, 미술작품, 그리고 나의 삶을 연계해보는 기획전시활용 감상수업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면 좋을 것인가? 둘째, 미술가, 미술작품 그리고 나와의 관계 맺기를 통한 기획전시 활용 감상수업이 초등학생의 감상학습에 어떤 교육적 효과가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문헌 연구를 통해 감상학습, 전시의 개념과 의의를 알아보고 기존 미술 감상학습의 목표에 따른 문제점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미술감상이 작품의 분석에 머무르지 않고 감상을 통해 자신의 성찰과 탐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감상교육은 어떠한 방향이어야 하는지 기존의 연구를 통해 실마리를 찾고, 2015 개정교육과정의 분석을 통해 인문학적 성찰을 위한 감상교육의 연계 가능성을 타진해보았다. 그리고 미술가, 미술작품, 그리고 나의 관계를 탐색해 보는 과정들을 어떻게 교육적으로 이끌어낼 것인지, 대안으로서의 감상교육으로 기획전시 활동이 기존 미술 감상 수업의 문제점들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론을 정리하였다.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Ⅲ장에서는 연구대상인 5학년을 대상으로 기획전시 활동을 통한 미술 감상수업을 계획하고 적용하였다. 수업 전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해 미술 감상수업 및 활동, 전시에 대한 학생들의 사전 인식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총 12차시의 감상수업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기획전시의 세부 전략으로 미술가, 미술작품, 나의 삶을 관련지어 스토리텔링 하는 수업을 구안하여 실행 연구를 실시하였다. 미술가의 삶과 나를 연계지어 보는 다양한 활동사진 및 누가 결과물, 학생인터뷰 내용, 차시별 소감, 미술가와 미술 작품 나를 스토리텔링 하는 전시 당시의 사진 자료, 작품결과물 등을 질적 분석하였다. 먼저, 작가의 생애 스토리텔링을 통한 미술감상수업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작가의 삶을 통해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가능해졌다. 둘째, 작가와 자신의 삶의 연계를 통해 인문학적 성찰이 촉진되었다. 학생들은 작품이 삶과 연계되어 있음을 깨닫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 자아이해를 통한 자기표현능력 신장은 인문학적 성찰을 위한 전시에서 학생들이 보다 효과적인 감상수업을 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되었다. 넷째, 감상에 대한 흥미 제고 및 자기주도적 미술 감상 태도가 향상되었다. ‘미술가, 미술작품, 그리고 12살 나의 스토리텔링’ 전시활동을 통한 감상 수업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시회 간접체험으로 인한 감상 수업에 대한 흥미 제고되었다. 둘째, 작가의 생애 주제별 전시를 통해 비교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작가의 작품과 나의 작품, 친구들의 작품을 서로 비교 감상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며 다양한 관점으로 작품을 감상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자기표현을 통한 소통과 적극적인 감상 및 작품 이해가 가능해졌다. 넷째, 학생들은 스스로 전시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전시 전반에 대한 이해 및 전시관련 직업 체험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다섯째, 다양한 감상법 및 작품 해석의 방법을 습득하게 되었다. 이처럼 학생들은 작가의 삶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자신의 삶을 연계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인문학적인 성찰이 촉진되는 계기가 되었고, 작가의 작품과 자기표현 작품을 통한 기획전시로 기존의 작품 감상법을 탈피한 새로운 감상법을 체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감상에 대한 흥미가 제고되었으며, 미술 전시 전반에 대한 이해로 생활 속의 미술 감상에 있어서도 안목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본다. 이는 일상 속에서의 작품 감상 시에도 자신의 삶과 연계짓고 스스로 관심있는 그림이나 작품을 찾아서 감상하며 성찰하는 미술 감상태도를 지니게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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